김정은 北국무위원장 딸 공개 “김여정에게 메시지 주려는 것”

류인하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둘째 딸 주애양. 조선중앙통신 사진 크게보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둘째 딸 주애양. 조선중앙통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최근들어 둘째 딸 주애양을 대외에 공개한 배경에는 김여정 북한 노동당 부부장의 위세를 우려하는 부인 리설주 여사를 달래려는 의도가 있을 수 있다고 27일(현지시간) 영국 일간지 더타임스가 보도했다.

더타임스는 김 위원장이 지난해 11월 주애양의 손을 잡고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를 참관하러 나타난 것을 두고 처음에는 후계자에게 왕관을 씌우려는것으로 해석하는 목소리가 있었지만 두 달 여가 지난 현재는 다른 분석이 나오고 있다며 이같이 전했다.

전문가의 의견을 인용한 보도에 따르면 주애양을 대외에 공개한 것이 동생 김여정 부부장과 리설주 여사 등 김 위원장의 인생에 ‘가장 중요한 두 여성’ 사이의 경쟁구도를 진정시키려는 ‘복잡미묘한 제스처’라는 설명이다.

현재 3대째 이어져 오고 있는 ‘김씨 왕조’에서 현재 뚜렷한 후계자를 정하지 못한 김 위원장이 갑작스럽게 사망할 경우 권력 공백을 놓고 두 여성이 가장 강한 경쟁자가 될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다.

김 부부장은 권력장악을 위해 김 위원장 가족 배제작업에 착수하고, 리 여사는 자신과 자녀들을 보호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방법을 동원할 수 있을 것으로 더타임즈는 전망했다.

최진욱 한국전략문화연구센터 원장은 더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김여정 부부장은 영향력이 강하고 야심만만하며 공격적이다. 김정은 위원장의 아내는 이를 기꺼워하지 않으며 바로 이 점이 김 위원장이 딸을 공개한 이유”라고 해석했다.

이어 “김 위원장은 아내를 안심시키는 동시에 동생에게는 ‘이게 내 딸이고 미래 세대’라는 교묘하지만 명확한 메시지를 주고자 한 것”이라며 “아들을 데리고 나왔다면 (후계자라는 사실이) 지나치게 명백해 김여정으로서는 고통스러웠을 것”이라고 밝혔다.

최 원장은 “김주애의 등장과 관련해서는 리설주가 승자고 김여정은 패자이며 이것이 가장 중요한 메시지”라고 말했다.


Today`s HOT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황폐해진 칸 유니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