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식량난’에 2개월 만에 전원회의···“절박한 과업 해결 방도 토의”

유신모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6일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제8기 제7차 전원회의 확대회의에서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26일 당 중앙위원회 본부청사에서 제8기 제7차 전원회의 확대회의에서 회의를 진행하고 있다. 조선중앙통신/연합뉴스

북한이 김정은 국무위원장 주재로 농업 문제와 경제 현안을 논의하기 위한 노동당 중앙위원회 전원회의를 개최했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지난 26일 당 중앙위원회 본부 청사에서 제8기 제7차 전원회의 확대회의가 열렸다고 27일 보도했다. 북한 당 중앙위 정치국은 지난 5일 “농업발전에서의 근본적인 변혁을 강력히 추진하기 위한 전환점이 필요하다”면서 이달 하순 전원회의 확대회의 소집에 대한 결정서를 전원 찬성으로 채택한 바 있다. 북한이 통상 1년에 1~2 차례 열리는 전원회의를 2개월만에 다시 개최한 것은 이례적이다. 특히 회의의 의제를 농업 문제로 한정한 것은 북한의 식량난이 가중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는 점에서 눈길을 끌고 있다.

김위원장은 이날 회의에 참석해 사회를 맡았으며,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인 김덕훈 내각 총리, 조용원 조직비서 등도 참석했다. 김 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은 주석단이 아닌 회의장에 앉아 있는 모습이 포착됐다.

통신은 “전원회의에서는 새시대 농촌혁명강령 실현의 첫해인 2022년도 사업정형을 분석총화하고 당면한 중요 과업들과 국가경제발전을 위한 현 단계에서 제기되는 절박한 과업들, 그 해결을 위한 실천적 방도들을 토의결정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전원회의 첫날에는 상정된 의정들을 승인하고 첫째 의정에 대한 토의를 진행했으며 ‘새시대 농촌혁명강령’ 실현 관련한 지난해 사업 정형의 보고를 청취했다.

북한은 지난 2021년 12월 말 제8기 제4차 전원회의에서 식량문제 해결과 농촌 생활환경 개선 등의 내용을 골자로 하는 새로운 사회주의 농촌 발전 전략을 채택한 뒤 지난해 추진에 힘을 기울여왔으나 식량 사정은 좀처럼 나아지지 않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권영세 통일부 장관은 지난 15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북한 식량난에 대해 “아사자가 속출할 정도는 아니다”라고 언급한 바 있다. 하지만 지난 18일 대통령실 국가안전보장회의(NSC)가 “북한 내 심각한 식량난으로 아사자가 속출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히자 통일부는 지난 20일 대변인 정례 브리핑에서 “관계기관 간의 북한 식량 사정 평가를 긴밀히 공유하고 있으며, 일부 지역에서 아사자가 속출하는 등 식량난이 심각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입장을 정정했다.


Today`s HOT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APC 주변에 모인 이스라엘 군인들 파리 올림픽 성화 채화 리허설 형사재판 출석한 트럼프
리투아니아에 만개한 벚꽃 폭우 내린 파키스탄 페샤와르
다시 북부로 가자 호주 흉기 난동 희생자 추모하는 꽃다발
폴란드 임신중지 합법화 반대 시위 이란 미사일 요격하는 이스라엘 아이언돔 세계 1위 셰플러 2년만에 정상 탈환 태양절, 김일성 탄생 112주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