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군축회의서 남북 공방…북 “핵 억제력 포기 못해”

이종섭 기자
유엔 제네바 사무소 E빌딩에서 2일(현지시간) 유엔 군축회의 고위급회기 회의가 4일째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유엔 제네바 사무소 E빌딩에서 2일(현지시간) 유엔 군축회의 고위급회기 회의가 4일째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유엔 군축회의에서 북한의 핵실험과 미사일 도발 문제로 남북 대표가 설전을 벌였다. 북한은 정당한 자위권 행사라고 주장했고, 한국 정부는 불법적 군사도발을 남의 탓으로 돌리는 것은 무책임한 태도라고 비판했다.

주용철 주 제네바 북한 대표부 참사관은 2일(현지시간) 유엔 제네바 사무소에서 열린 유엔 군축회의 고위급 회기 4일째 회의에서 핵실험과 미사일 도발을 중단하라는 국제사회의 요구에 “결코 핵 억제력을 포기할 수 없다”며 “비핵화를 먼저 하라는 식의 어떤 협상에도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주 참사관은 이어 “우리의 국방력 강화 조치는 국제 법규와 유엔 헌장을 철저히 지키는 정당한 자위권 행사”라며 “미국과 남한은 온갖 종류의 군사훈련을 매년 실시하면서 우리의 안보를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서방 국가들이 한반도 평화와 안보에 기여할 뜻이 있다면 군사적 긴장을 고조시키는 한·미 양국을 규탄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또 지난달 28일 박용민 외교부 다자외교조정관이 군축회의장에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북한이 올바른 길을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밝힌 것에 대해 “올바른 길을 선택하라는 말은 바로 우리가 남한에 요구하는 바”라고 말했다. 주 참사관은 이어 “우리는 미국의 정책 기조를 그대로 따른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결의안을 인정한 적이 없다”며 “앞으로도 결의안에 구속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주 참사관은 이날 유엔 안보리 결의를 어긴 부당한 군사 도발을 중단하라는 군축회의 회원국들의 요구에 반론권을 행사하겠다며 이같은 주장을 폈다.

한국 정부도 이날 다시 반론권을 얻어 북한 측 주장을 반박했다. 김일훈 주 제네바 한국대표부 참사관은 “유엔 안보리 결의가 만장일치 합의라는 사실과 회원국들이 유엔에 가입할 때 헌장에 따라 안보리 결정에 구속되기로 합의했다는 사실을 북한 외에는 그 누구에게도 상기할 필요가 없다”고 지적했다.

김 참사관은 또 북한의 자위권 행사 주장에 대해 “북한은 자체 계획에 따라 수십년간 대량살상무기 프로그램을 개발해 왔다”며 “불법적 군사 활동과 도발을 남의 탓으로 돌리는 것은 무책임한 구실에 지나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이어 “한·미 연합방위는 북한의 군사 위협에 대응한 것으로 이런 방어 조치는 책임 있는 정부의 책무”라면서 “북한은 심각한 인권 문제와 만성적 식량난을 외면한 채 핵·미사일 프로그램에 집착하는 태도를 철회하고 끝내야 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 참사관은 또 “북한은 불법적 도발로부터 아무것도 얻을 게 없다는 국제사회의 단합된 요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며 “대한민국은 북한이 비확산 체제를 더는 훼손하지 않고 대화에 복귀할 것을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말했다.


Today`s HOT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파리 올림픽 성화 채화 리허설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APC 주변에 모인 이스라엘 군인들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2024 파리 올림픽 D-100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