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정부, 통일교육 방향 틀었다…‘평화’ 빼고 ‘자유민주주의’ 강조

박은경 기자

통일교육 기본서 개편 발간

“한반도 유일 합법정부 한국”

전 정부 때 삭제한 문구 부활

북 인권 관련 내용 대폭 늘려

통일교육의 기조가 기존의 ‘평화통일’에서 ‘자유민주주의’와 ‘북한 인권’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바뀌게 됐다. 윤석열 정부가 내세워온 자유·인권·민주주의 가치 중시 기조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국립통일교육원은 14일 통일교육 기본서인 <2023 통일교육 기본방향> <2023 통일문제 이해> <2023 북한 이해>를 개편해 발간했다고 밝혔다. <통일교육 기본방향>은 2018년 <평화-통일교육 방향과 관점>이란 제목으로 나왔다가 5년 만에 ‘평화’란 단어가 빠진 새 제목으로 출간됐다.

문재인 정부 당시 삭제됐던 ‘한반도 내의 유일 합법정부는 대한민국’이란 표현도 부활했다. 이 책 21쪽에는 “1948년 12월 유엔은 대한민국 정부를 한반도 내의 유일 합법정부로 승인하였다”고 기술돼 있다. 2018년 지침서에서는 “1948년 남과 북은 대한민국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라는 두 개의 정부를 각기 수립하게 되었다”고 기술돼 있었다.

북한의 핵개발 목적과 관련해서는 협상수단, 체제결속이란 설명 대신 독재유지라는 표현이 들어갔다. “김정은 정권 들어서는 독재체제 유지를 위한 핵미사일 개발에 더욱 집중하고 있다”고 기술했다. 또 “완전한 비핵화를 포함해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적극 협력해 나올 경우 함께 평화 통일을 만들어 나갈 협력 상대”라고 규정했다.

<통일문제 이해>와 <북한 이해>에서는 자유, 인권, 법치 등 자유민주주의 요소와 보편적 가치 기준에 입각한 북한 인권 실태 등 북한 실상을 보강했다. ‘문재인 정부 색깔 지우기’의 연장선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통일문제 이해> 중 납북자 문제에 억류자 문제를 추가하고 북한 인권에 관한 내용도 기존 4쪽에서 8쪽으로 대폭 늘렸다. <북한 이해>도 북한 인권에 관한 내용이 기존 3쪽에서 13쪽으로 대폭 늘어났다.

통일교육원은 또 문재인 정부 당시인 2021년과 2022년 2년에 걸쳐 발간된 <한반도 평화 이해>란 기본교재는 올해부터 발간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