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무인기 잡으려다 추락한 KA-1 “정비불량·상황판단 미흡 때문”읽음

박은경 기자

정비사와 조종사의 ‘인적 오류’ 때문

책임자 일부, 문책위원회에 회부 예정

지난해 12월26일 강원 횡성군 횡성읍 묵계리에서 공군 KA-1가 추락해 소방 당국이 진화 작업을 펼치고 있다. 횡성소방서 제공

지난해 12월26일 강원 횡성군 횡성읍 묵계리에서 공군 KA-1가 추락해 소방 당국이 진화 작업을 펼치고 있다. 횡성소방서 제공

지난해 12월26일 북한 무인기 대응을 위해 출격하다가 이륙 중 추락한 공군 KA-1 공중통제공격기 사고는 정비사와 조종사의 ‘인적 오류’ 때문에 발생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공군은 30일 발표한 조사 결과에서 “엔진 연료조절 장치에 대한 창정비 작업절차 미준수로 인한 엔진 이상 현상, 조종사의 상황 판단 및 처치 조작 미흡이라는 복합적 원인으로 사고가 발생했다”고 밝혔다.

사고기는 당시 오전 11시 38분 원주기지를 이륙했다. 조종사는 이륙 직후인 11시 39분 22초 엔진 출력 이상 현상을 감지하고 비상착륙을 위해 기지로 회항했다. 조종사는 안전한 착륙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한 민가가 없는 쪽으로 기수를 돌렸고 11시 39분 39초 고도 410피트(약 125m), 강하각 27도 상태에서 비상탈출했다. 사고기는 비상탈출 1초 후 지면과 충돌했다.

조사 결과 엔진에 연료를 공급하는 연료조절 장치 이상이 확인됐다. 2021년 5월 창정비 당시 연료조절 장치를 담당하는 정비사가 연료 공급량을 조절하는 부품 중 하나인 테플론 튜브를 바르게 장착하지 못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때문에 비행 중 항공기의 출력을 보여주는 토크 계기판에서 엔진 출력이 과다하다고 표시됐고, 조종사가 출력을 떨어뜨리기 위해 조작했음에도 반응이 없다가 순식간에 출력이 떨어졌다. 이때 엔진은 비정상적으로라도 작동하고 있었지만 조종사는 엔진이 정지했다고 판단했다. 또 미리 정해진 비상착륙 궤적보다 훨씬 급격하게 선회하면서 항공기가 속도를 잃는 상황으로 이어졌다.

당시 강하각 역시 정상 수준인 5도보다 훨씬 기운 27도까지 형성되어버리면서 항공기가 과하게 기울었고, 이 상태는 출력이 살아 있었더라도 125m라는 저고도에서는 회복이 어려운 수준이었다는 것이다. 공군 관계자는 “조종사가 긴급 착륙을 시도하면서 엔진 추력이 하나도 없어진 상태라는 악조건을 만든 것”이라며 “그 악조건 속에서는 누구도 조치하기 어려운 상황이 되어버렸다”고 설명했다. 공군은 엔진이 비정상 작동하는 상황이었지만 시뮬레이션 결과 조종사가 조치만 제대로 했더라면 비상착륙이 가능했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사고 기체는 2021년 5월 창정비 이후 260여 시간 비행 기록이 있었는데 이 과정에서는 문제가 보고되지 않았다.

공군은 조종사, 정비사와 지휘 책임자 일부를 문책위원회에 회부할 예정이다. 또 전 조종사를 대상으로 사고조사 결과를 교육하고 엔진 이상 발생 시 비상 처치 절차와 비상착륙 절차 등 설명도 강화한다. 같은 엔진을 장착한 KA-1과 KT-1 기본훈련기의 모든 연료조절장치는 특별 점검하기로 했다. 점검이 완료된 항공기부터 단계적으로 비행을 재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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