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과 정상회담 후 ‘공동 문서’ 발표…짧은 일정 속 ‘초밀착’

윤기은·박은경 기자

푸틴 1박2일 일정은

<b>24년 전과 작년, 그리고 오늘은?</b>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00년 7월19일 평양을 방문해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위쪽 사진). 푸틴 대통령이 지난해 9월13일 러시아 동부 보스토치니 우주기지를 방문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타스연합뉴스

24년 전과 작년, 그리고 오늘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00년 7월19일 평양을 방문해 김정일 국방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위쪽 사진). 푸틴 대통령이 지난해 9월13일 러시아 동부 보스토치니 우주기지를 방문한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악수하고 있다. 타스연합뉴스

경제·에너지·농업·안보 등
다양한 분야서 ‘맞손’ 예상
산책 밀담선 ‘민감 사안’ 논의

공연 관람·해방탑 헌화 마련
국빈 연회 연설 뒤 베트남행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18일 시작한 1박2일 방북 기간 중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확대·비공식 등 다양한 형태의 회담을 할 예정이다.

17일 러시아 타스통신에 따르면 유리 우샤코프 크렘린궁 보좌관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푸틴 대통령이 18일 저녁 북한에 도착해 주요 행사는 19일 진행된다고 밝혔다. 푸틴 대통령은 18일 러시아 극동 사하(야쿠티아) 공화국 야쿠츠크를 방문한 뒤 북한으로 향했다. 19일 베트남으로 바로 이동하는 만큼 푸틴 대통령의 북한 체류 시간은 만 하루가 채 안 될 수도 있다.

김정은과 정상회담 후 ‘공동 문서’ 발표…짧은 일정 속 ‘초밀착’

짧은 일정이지만 다양한 행사를 통해 양국 관계를 과시할 것으로 보인다. 우샤코프 보좌관은 “두 정상이 확대 회담과 비공식 회담 등 다양한 형식으로 협상한다”며 “경제, 에너지, 교통, 농업, 지역 상호관계, 안보 현안, 국제무대에서의 협력 현안 등 여러 분야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회담 이후 푸틴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공동 문서에 서명하고 이를 언론에 발표한다. 이는 지난해 9월 러시아에서 열린 북·러 정상회담에는 없던 행사다.

또 푸틴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함께 산책하고 차를 마시면서 진행하는 일대일 비공식 회담도 한다. 우샤코프 보좌관은 이 회담에서 두 정상이 ‘긴밀한 대화’를 할 예정이라며 “가장 중요하고 민감한 사안들이 논의될 예정이기 때문에 꽤 많은 시간이 할애될 것”이라고 전했다.

구체적 의제를 밝히지는 않았지만 북·러 군사협력이나 북한 노동자의 러시아 파견 같은 민감한 문제들이 논의될 가능성이 있다. 우샤코프 보좌관은 필요에 따라 수행단 일부가 이 자리에 참석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안드레이 벨로우소프 국방장관, 세르게이 라브로프 외교장관, 데니스 만투로프 제1부총리, 알렉산드르 노박 에너지부문 부총리, 미하일 무라시코 보건장관, 유리 보리소프 연방우주공사 사장, 올레크 벨로제로프 철도공사 사장 등이 수행단 명단에 올라 있다.

이번 방북 일정에는 회담 외에도 공연 관람, 국빈 연회, 한국전쟁 당시 전사한 소련군을 추모하는 해방탑 헌화 등도 포함됐다.

김 위원장은 푸틴 대통령을 위한 국빈 연회도 연다. 두 정상은 이 연회에서 각각 연설한 뒤 공항으로 함께 이동한다. 푸틴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배웅 속에 베트남으로 향할 예정이다.


Today`s HOT
아르헨티나, 코파 아메리카 2연패 스페인, 유로 2024 정상 최다 우승팀 등극! 수질을 개선하자, 점프! 러시아 패들 보드 서핑 축제
희생자 묘비 옆에서 기도하는 추모객들 인도 무하람 행렬
갈곳 잃은 콩고민주공화국 난민들 프랑스 바스티유 데이 기념 불꽃놀이
미시간주에서 열린 골판지 보트 경주 출국 앞둔 파리 올림픽 출전 대표팀 파리올림픽 성화 봉송하는 BTS 진 헌팅턴비치에서 행진하는 트럼프 지지자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