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

이준석, 취임일성 ‘공정경쟁’···공천자격시험, 토론배틀 도입

박순봉·심진용 기자

11일 선출된 이준석 국민의힘 신임 당대표(36)는 취임 일성으로 ‘공정경쟁’을 강조했다. 공천 자격 시험, ‘토론배틀’ 통한 대변인단 선발 등 정당 내 공개경쟁 선발을 예고한 것이다.

이준석 국민의힘 신임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당선 발표 후  축하받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준석 국민의힘 신임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당선 발표 후 축하받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전당대회에서 수락 연설을 하며 “제가 가장 먼저 추진할 변화는 공직후보자 자격시험의 구체적인 설계와 토론배틀, 연설대전을 통한 대변인단의 공개경쟁선발”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이같은 제도 도입의 이유로 “대한민국의 5급 공개채용을 통해 공무원이 되기 위해서 연줄을 쌓으려고 하고 줄을 서는 사람은 없다”며 “훌륭한 인재들이 누가 시키지 않아도 각자의 위치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준비한다. 우리 당은 정치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도 공정하게 경쟁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에 계획대로라면 대변인 2명, 상근부대변인 2명은 토론배틀을 거치게 된다. 통상 대변인단은 당 대표가 임의적으로 임명해왔다. 이 대표는 “그 승자는 누구일지 저도 모른다. 어쩌면 피선거권도 없는 20대 대학생이 국회 기자회견장에 서서 우리 당의 메시지를 내게 될지도 모른다”며 “시사방송에서 우리 당의 입장과 정책을 설명하는 역할을 뛰어난 능력이 있으나 경력단절 때문에 어려움을 겪던 여성이 공정한 경쟁을 통해 선발되어 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대선 경선 관리에 대한 비전도 내놨다. 이 대표는 “우리의 지상과제는 대선에 승리하는 것이고 그 과정에서 저는 다양한 대선주자 및 그 지지자들과 공존할 수 있는 당을 만들 것”이라며 “상대가 낮게 가면 더 높게 가고, 상대가 높다면 더 높아지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우리의 경쟁원칙이 되어야 한다”고 했다. 다음은 이 대표와 기자단과의 일문일답.

- 압도적 지지다.

“변화에 대한 국민 열망이 이번 전당대회에 강하게 반영됐다고 본다. 제가 말한 노선들이 상당히 급진적일 수 있고, 한번도 시도되지 않은 방식들이지만 그런 지지가 있었다는 건 그만큼 대선 승리에 대한 절박함이 반영된 결과라고 본다. 대선에 대해서도 많은 아이디어가 나왔는데, 우리당을 중심으로 한 야권 대통합에 많은 국민과 당원들께서 지지를 보내주셨다고 생각한다. 제가 천명했던 대로 당 자강 의지를 보일 것이고, 우리당과 함께 하고 싶어하는 대선 주자들에게 문호를 여는 작업도 병행하겠다.”

- 대선 경선 관리는.

“기본적으로 우리당 대선 주자들도 풍성해질 거라고 생각한다. 원희룡 제주지사나 유승민 대표 외에 잘 아시는 것처럼 하태경 의원도 대선출마 의지를 밝혔다. 더 많은 우리당 대선 주자들이 있을 것이다. 이 분들이 자심감을 가질 수 있도록 영역을 만드는게 내 1번 과제다. 당 바깥에도 문재인 정부와 맞서는데 충분히 기여하신 분들이 있다. 굳이 이름을 이야기하자면, 윤석열 전 검찰총장,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 그리고 일각에서 거론되는 최재형 감사원장이 만약 정치 참여 의사가 있다면 당 대표로서 안내하고 그분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충실히 하겠다. 하지만 그분들의 입당이나 합당 전 까지는 우리당 경선이나 룰 세팅 과정에서 당원과 당내인사들의 의견이 주가 될 것이기 때문에, 특정 주자를 위해 유리한 룰을 만든다는 비판을 받지 않기 위해 당내 여러 인사들 총의를 모아 경선 절차를 진행하겠다. 일각의 의혹이나 주장이 반복돼 나왔지만, 경선 일정을 아무리 당긴다고 해도 실무적으로 8월 중순이나 말 이후에나 시작할 수 있고, 그렇기 때문에 특정 주자 입당 배제하기 위해 경선을 조정한다거나 하는 일은 가능하지도 않다.”

-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게 먼저 연락할 의향이 있나.

“개별 대선 주자와의 접촉이라든지 시점 이런 걸 세세하게 언론에게 공개하지 못함을 양해 부탁드린다. 다만 언급해주신 특정 인물뿐 아니라 다수의 대선 주자와 소통하고 있다고 확인 드리겠다. 가장 먼저 공개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상대는 합당 절차 마무리하기 위해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의 소통이 가장 빠른 시점에 이뤄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홍준표 전 대표(무소속 의원)의 경우 제가 입당 문제에 관해서는 미리 이야기하겠지만 경선과정에서 여러차례 소통이 있었다고 언론에게 말씀드릴 수 있겠다.”

- 당 자강 방안은?

“당이 과거에 비해 얼마나 공존을 통해 넓은 범위를 포용할 수 있느냐를 국민이 바라보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집권 4년간 우리편과 네편, 다수와 소수를 가르는 정치로 세력을 유지해왔다. 국민의힘은 그런 문 정부의 갈라치기를 심판하고, 스펙트럼 면에서 가장 넓게 포함할 수 있는 범위를 만들 것이다. 용광로 이론을 발전시켜 공존의 비빔밥을 만들겠다고 했다. 그 과정 속에서 당외 주자들 중에서도, 윤석열이라는 사람도 당에 합류한다면 그의 생각이 닫히지 않은 상태로 들어왔으면 좋겠다. 탄핵에 대한 입장이나 공무원으로 수행한 여러 수사에 대한 입장이 닫히지 않은 채로 들어올 수 있다면 우리당 지형이 넓어질 것이다. 만약 당내 일부가 불편해한다는 이유로 그분에게 용광로에 녹아들기를 강요한다면 우리당은 시너지 효과를 못 누릴 거다. 그분들 개성과 철학을 유지한 채로 합류할 길을 열어드리려 한다.”

-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 재영입은?

“김종인 위원장은 2012년 비대위원 시절부터 모시고 일했지만, 그분을 저희가 초빙할지 말지 여러 걱정하는게 좀 의아하긴 하다. 대선 과정에서 충분히 기여하실 역량과 능력이 있으시다. 거꾸로 우리가 제안해도 그분이 안 오시는 것을 걱정해야 하는게 아닌가. 대선 경선에서 후보가 정해지면, 후보와 상의해서 그분을 당으로 모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당무우선권으로 대선후보가 선출되면 제가 그 아래에 놓이기 때문에 제가 강제로 다른 사람을 선대위원장으로 모실 수는 없다. (김 위원장을 선대위원장으로 모시는 것은) 의지의 표명으로 보면 될 듯 하다.”

- 나경원·주호영 후보와는.

“토론에서도 말했지만, 주호영 대표께서 국민의당과의 합당이라는 중차대한 과업에서 훌륭한 역할을 하셨다고 평가한다. 그래서 계속 그 일을 맡아주시면 좋겠다고 공식 요청드리겠다. 나경원 대표도 이번에 득표력에서 상당한 힘을 보여주셨다. 우리 당원들이 가장 사랑하고, 신뢰하는 우리 지도자 중 하나다. 당연히 대선 과정에서 나 대표께 상황과 격에 맞는 중차대한 역할을 부탁드릴 의향이 있다.”

- 당원투표는 2위다.

“나 대표는 서울시장 경선도 치렀고, 당에서 오래 활동하셨기 때문에 전통적인 당원들과 접점이 많을 거다. 그런 수치가 놀랍지 않다. 저도 노력해야할 부분이다. 제가 출마 결심도 늦었기 때문에, 부족한 점이 있었다면 당원들 자주 찾아뵙고 생각도 자주 전하겠다. 저희가 다소 부끄러운 통계가 노출됐는데, 호남지역 당원 0.8%, 20~40대 30%라는 것이다. 저희가 많이 노력해야겠다. 다시는 당심과 민심의 괴리 같은 말이 나오지 않도록 당원 배가 운동에 앞장서겠다.”

- 토론배틀 도입한다고 했는데 토론은 객관적 수치로 정형화하기 어렵지 않나.

“바른미래당에 있을 때 광역 비례대표 의원과 대변인 선발에 적용해본 바 있다. 토론 배틀을 정해놓은 이유는 토론이라는 것이 사실상 논리 대결이라는 좁은 영역이 아니라 매력도를 종합적으로 측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치의 덕목 중 하나인 매력도 측정하는 체계는 구축해서 공지하겠다.”

- 권익위 부동산 전수조사 결과 나온다면 대응은?

“어떤 결정을 하든 철학과 원칙에 맞는 선택을 하려한다. 대선이라는 큰 선거를 앞두고 원칙이라고 한다면 적어도 민주당이 세운 어떤 기준보다 더 엄격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게 해야 한다는 거다. 원내지도부에서 권익위에 의뢰하기로 한 건 이미 3월에 소속 의원 전원이 결의했기 때문에 문제 없는 판단이라고 생각한다. 권익위 판단이 가장 전문적이고 공정한지는 민주당 진행상황을 보면서, 상황에 따라서는 국민의힘이 더 엄격하게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일각에서 특검 얘기도 나오고, 당 내사자료를 검찰에 일괄해서 내고 내사를 받자는 주장도 있는데, 이런 부분들은 더 엄격한 판단을 갖겠다는 판단하에 논의해보겠다. 저희가 더 엄격한 원칙으로 검증을 받게 된다면 민주당도 전문성 등에서 다소 의아한 면이 있었던 권익위보다 더 엄격한 판단을 받아야 할 지도 모른다. 탈당이나 제명에 대해서는 송영길 민주당 대표의 전격적인 판단이란 점에서 긍정적으로 보고 존중하지만, 이 사안이 포퓰리즘으로 가지는 않았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징계 수위나 국민에 대한 메시지는 결과를 바탕으로 논의할 수 있도록 하겠다.”

- 당 대표로 첫 일정은.

“일반적인 현충원 일정을 대전 현충원 방문으로 하겠다고 밝혔다. 가장 최근에 문제가 됐던 민주당 인사의 부적절힌 표현으로 인한 천안함 용사들과 유족 마음을 어루만지는 일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 국민의힘에서 그간 목소리가 잘 반영되지 않았다고 생각하는 그룹이 있다면

“정치 전반에서 젊은 세대가 그들의 아젠다를 다루지 못한 걸 마음 아프게 생각한다. 젊은 세대의 아젠다를 발굴하겠다. 수권정당으로 우리가 해야할 일이 있다면, 지금까지 우리가 챙기지 못했던 이슈도 많이 봐야 한다. 제가 전당대회 나온 뒤로 저에게 페이스북 메시지로 빈번하게 연락을 주셨던 그룹이 있다. 미얀마에 계신 한국인들과 미얀마에서 한국으로 유학오신 분들이다. 우리당도 미얀마 문제에 적극적으로 관심을 보여달라는 말씀을 많이 주셨다. 당 당무감사위원장을 지냈던 이양희 교수가 미얀마 관련 유엔인권특별보고관을 지내셨다. 미얀마에 계신 한국인, 이양희 교수 이런 분 모시고 간담회 등을 시급히 개최하려 한다.”

- 30대 당대표 탄생에 여당도 긴장하고 있다. 스마트한 대여투쟁 가능한가

“송영길 민주당 대표가 최근 보여주는 파격적인 모습도 연령의 문제가 아닌 굉장히 개혁적인 모습이라고 평가한다. 저도 그 경쟁에 앞장서겠다. 국민이 배심원으로 각 당의 개혁 노력을 심판할 거다. 문재인 정부의 정책 우려스럽지만, 또 다 틀렸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야당으로 국정에 협조할 부분이 있다면 그 또한 야당의 역할이다. 지난해부터 총선 부정선거론에 선을 그은 건, 우리 당리당략에 따라 국가의 중요한 근간을 흔드는 건 야당이 결코 택해선 안될 투쟁이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우리당 강기윤 의원이 백신 문제를 가장 먼저 지적했는데도, 일부 지지자나 일부 당내 인사들이 백신 불안정성 언급해서 방역에 협조하지 않는다는 이미지를 줄 수 있다. 저는 다음주 화요일 저희 집 앞 병원에서 얀센 백신 접종이 예정돼 있다. 국가를 위해 야당이 협력할 것은 하고, 문 정부가 갈라치기 등 안 좋은 모습을 보인다면 가장 매섭고도 창의적인 방식으로 지적할 수 있는 야당이 되도록 하겠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