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네이버·다음 ‘뉴스 편집’ 완전히 손 뗀다

곽희양·박광연 기자

민주당·포털사업자, 불공정성 논란 ‘AI 알고리즘 뉴스 추천’ 폐지 합의

“자극적 기사 사라질 것” “진입장벽 높아 다양성 축소” 평가는 엇갈려

[단독] 네이버·다음 ‘뉴스 편집’ 완전히 손 뗀다

더불어민주당이 ‘인공지능(AI) 알고리즘 뉴스 추천’ 등 포털사이트 내 뉴스 편집권을 전면 없애기로 네이버 등 포털사업자와 사실상 합의한 것으로 16일 확인됐다. 포털사이트가 뉴스 화면을 편집하지 않고, 이용자가 포털에서 구독을 선택한 언론사의 뉴스만 제공받는 식이다.

민주당이 포털사업자들에게 뉴스 편집권을 없애자고 제안했고, 네이버·카카오 등도 이에 대해 수용키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포털사이트의 뉴스 편집권과 AI 추천 뉴스에 대한 불공정성 논란이 끊이지 않자 내놓은 대안이다. 하지만 군소 언론사의 진입 장벽을 더 높일 것이란 우려가 제기된다. ‘포털 길들이기’라는 야당의 비판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미디어혁신특별위원회는 ‘알고리즘 뉴스 추천’ 폐지, KBS·EBS 등 공영방송 임원진 국민 추천, 언론보도 징벌적 손해배상제도 등 방안을 미디어 환경 개선 방안으로 확정하고 17일 공식 발표할 예정이다.

민주당 관계자는 16일 기자와 통화하면서 “특위의 알고리즘 뉴스 폐지안은 포털이 운영하는 알고리즘 뉴스 제공 서비스를 전면 폐지하는 것”이라며 “네이버·카카오 등 사업자들과 수차례 논의를 했고, (사업자들도) 사실상 이 방안을 받아들이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용자가 포털사이트에서 자신이 구독을 선택한 언론사의 뉴스만 보도록 하는 방식이다. 이는 해외 포털사업자에게도 동일하게 적용할 계획이다. 보다 구체적인 방안은 포털사업자와 언론사, 시민단체 등으로 꾸려진 기구에서 향후 논의키로 했다.

다만 17일 양현서 카카오 커뮤니케이션부사장과 김진규 네이버 정책홍보실장은 경향신문에 “합의한 바는 없다”고 밝혔다.

그동안 포털의 AI 알고리즘 뉴스를 놓고 정치권과 시민들 사이에서는 ‘불공정’ 논란이 거셌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이날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포털이 ‘뉴스 알고리즘’을 내세워 여론 지형과 시장을 자의적으로 왜곡하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며 “국민이 언론으로부터 직접 뉴스를 공급받을 수 있도록 법적·제도적 정비를 서둘러야 한다”고 말했다.

네이버는 개별 언론사 구독 형태와 알고리즘 추천 기사를 7 대 3 비율로 제공하고 있다. 카카오는 다음 포털사이트와 카카오톡 메신저 뉴스서비스에서 알고리즘 추천 방식으로 뉴스를 제공 중이다.

특위는 KBS·EBS 등 공영방송 사장과 이사 추천을 국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이사 후보 추천 국민위원회’에 맡기는 방식도 추진키로 했다. 정부가 국민에게 일정 액수의 바우처를 지급하고, 국민이 이를 신뢰하는 언론사에 후원하는 ‘미디어 바우처’ 또한 추진한다. 언론보도로 인한 피해를 손해배상하는 방안과 편집위원회를 설치해 언론사의 독립성을 높이는 방안을 동시에 추진키로 했다.

그러나 알고리즘 뉴스 폐지안을 두고는 평가가 엇갈린다. 특위 관계자는 “포털의 뉴스 제공이 전면적으로 ‘언론사 구독’ 방식으로 바뀌면 ‘클릭 수’를 높이기 위한 자극적인 기사는 사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동원 전국언론노동조합 정책협력실장은 “포털의 구독 언론사에 포함되기 어려운 군소 언론사의 진입 장벽은 더 높아져 여론의 다양성이 축소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Today`s HOT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황폐해진 칸 유니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