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핵심 키워드는 ‘공정성장’…중도층 공략으로 외연 확대 도모

윤승민 기자

미래형 경제산업 전환·대대적 인프라 확충 등 제시

실효성 비판받는 ‘이재명표 기본정책’은 비중 낮춰

현충탑 참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일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뒤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현충탑을 참배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현충탑 참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1일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한 뒤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현충탑을 참배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경기지사는 1일 대선 출마를 공식 선언하며 공정과 성장이라는 두 축을 강조했다. ‘개혁정책’과 ‘강력한 경제정책’을 내거는 동시에 ‘규제합리화’와 ‘인프라 확충’도 함께 제시했다. 그 수단으로 기본소득과 기본주택 등 ‘이재명표 기본정책’도 언급했다. 다만 각종 정책의 실현 가능성과 실효성에 대한 문제제기는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출마선언에서 한국의 현 상황을 ‘위기’라고 규정한 후 그 원인을 불공정과 양극화라고 진단했다. 불공정과 불평등이 저성장의 원인이며, 저성장 탓에 기회가 줄어들어 저출생, 고령화, 실업, 갈등과 균열 등 사회문제가 발생한다고 했다. 그가 공정과 성장을 동시에 강조한 것은 이 때문이다. 이 지사는 ‘공정성장’이란 용어를 사용했다. 그는 “공정성 확보, 불평등과 양극화 완화, 복지 확충에 더해서 경제적 기본권이 보장돼 모두가 최소한의 경제적 풍요를 누리는 사회여야 지속적 성장과 국민의 더 나은 삶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공정과 관련해 “강자가 규칙을 어겨 얻는 이익은 약자의 피해”라며 “투기이익 같은 불공정한 소득은 의욕을 떨어뜨린다”고 말했다. 또 “투기용 주택의 세금·금융제한을 강화하겠다”며 개혁정책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경제는 시장과 민간의 몫”이라면서도 “대전환시대의 대대적 산업구조 개편은 민간기업과 시장만으로 감당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재명, 핵심 키워드는 ‘공정성장’…중도층 공략으로 외연 확대 도모

이 지사는 성장도 강조하며 ‘강력한 경제부흥정책’ ‘미래형 경제산업 전환’ ‘대대적 인프라 확충’ 등을 제시했다. 특히 “규제합리화로 기업의 창의와 혁신이 가능한 자유로운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며 기업이 반길 만한 내용도 포함했다. 또 “투자기회를 확대하고 신성장동력을 발굴하며 새로운 일자리와 지속적 공정성장의 길을 열어야 한다”고 했다. 성장동력과 관련해 “한반도 평화경제체제 수립, 대륙을 여는 북방경제 활성화도 새로운 성장에 큰 힘이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같은 성장 중시는 반기업적이고 복지중시론자라는 그간의 이미지를 깨기 위한 목적으로 분석된다. 중도층 표심을 파고들겠다는 의도도 읽힌다. 앞서 그는 지난 5월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을 만난 것을 비롯해 다양한 경로로 기업인들과 만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지사의 ‘기본 시리즈’ 정책을 전국적으로 실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의문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이 지사는 이날도 주택 문제 해결 방안으로 ‘기본주택 공급’을, 경기 활성화 방안으로 ‘기본소득’을 각각 언급했다. 여야를 막론하고 이 같은 정책들의 실효성은 물론 재원 마련 가능성에 대한 비판이 이어져왔다. 다만 이날 출마선언에서 기본정책을 비중 있게 언급하지는 않았다.

이 지사는 “성남시장 8년, 경기지사 3년 동안 공약이행률이 90% 넘었다. 지킬 약속만 하고 약속은 반드시 지켰다”며 정책 추진력을 강조했다. 그는 “주권자 중심의 확고한 철학과 가치, 용기와 결단, 강력한 추진력으로 저항을 이겨내며 성과로 증명했다”고 말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