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여야 합의한 ‘88% 재난지원금’에 “세금 많이 낸 게 무슨 죄라고 빼나”

박홍두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22일 국회 의원회관 영상회의실에서 화상으로 열린 정책공약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22일 국회 의원회관 영상회의실에서 화상으로 열린 정책공약 기자간담회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대선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가 23일 여야가 합의해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된 ‘소득 하위 88% 재난지원금’과 관련해 “세금 많이 낸 게 무슨 죄라고 굳이 골라서 빼나”라고 직격했다.

그동안 ‘전국민 재난지원금 지급’을 주장해왔던 이 지사는 이날 YTN <뉴스나이트>에 출연해 “저는 사실 기가 막힌다. 비효율, 비경제적인, 경험에 어긋나는 이상한 짓을 (왜) 하는지 이해가 안간다”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이 지사는 “이미 우리가 아동 소득 때 하위 90%만 지급하다고 했다가 상위 10% 대상자를 골라내는 비용이 더 들어서 100%로 바꾸지 않았느냐”면서 “경험 속에서 배우지 못하는 사람이 제일 모자란 사람”이라고 말했다.

이어 “재난지원금도 25만 원인데 12%를 골라내자고 그 행정 비용을 내는 것이 더 손실”이라면서 “어려울 때는 콩 한 쪽도 나눈다고 하는데 얼마나 섭섭하겠느냐. 연대 의식이 훼손된다”고 비판했다.

이 지사는 김경수 전 경남지사가 ‘드루킹 사건’으로 대법원에서 유죄 확정 판결을 받은 것과 관련해선 “‘김경수 지사 잘 갔다’라며 아주 험악한 표현으로 비난을 하는 SNS가 많은데 그게 특정 후보 지지자들”이라며 “이 사람들이 진짜 민주당 지지자들이냐. 상당수는 옷을 갈아입은 상대 진영, 이간족 같은 느낌”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친문의 지지를 못 받는다고 하는 건 사실이 아니다”라며 “여론조사를 보시면 문재인 대통령 지지층에서 제가 압도적으로 (지지를) 많이 받는다”고 강조했다.

당내 경선이 네거티브 양상으로 흘러가는 것에 대해선 “반감이나 피로도가 높은 것 같아 중단해야 한다는 생각”이라며 “조만간 (이낙연 캠프 등에) 제안하게 될 것이다. 내부 캠프 고위 요원들과 이야기 중이니 조금만 기다려달라”고 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