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 오르자마자 국민의힘 대선 경선 대혼란···시작부터 ‘심판’ 사퇴하라

박순봉 기자

국민의힘 일부 대선 주자들과 정홍원 당 대선 경선 선거관리위원장의 갈등이 31일 폭발했다. 정 위원장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게 유리한 여론조사 ‘역선택 방지 조항’ 도입 움직임을 보이자, 이에 반대하는 유승민 전 의원이 정 위원장 사퇴를 거론하고, 홍준표 의원은 “이적행위”라며 거칠게 반응했다. 역선택 방지 조항 제외라는 당 경선준비위원회(경준위)의 앞선 결정을 선관위가 뒤집으려는 움직임에 반대 주자들이 총력전을 시작한 것이다. 대선 경선을 두고 ‘투스톤 대전’(이준석 대 윤석열)으로 시작된 갈등이 경준위에 이어 선관위의 공정성 논란으로 번지는 모양새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은 이날 후보 등록을 마감하며 공식적으로 막이 올랐지만, ‘심판’의 공정성 논란이 불거지면서 시작부터 길을 잃고 있다.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이  3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유승민 전 의원이 31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유 전 의원은 이날 정 위원장의 사퇴를 거론했다. 그는 국회 기자회견에서 “역선택 방지 조항을 넣는 순간 공정한 경선은 끝장난다”며 “그런 식으로 경선판을 깨겠다면 그냥 선관위원장에서 사퇴하라”고 말했다. 유 전 의원 캠프도 입장문을 내고 “정 위원장은 ‘선관위원장’과 ‘윤석열 후보 후원회장’ 중 택일하라. 아니면 정권교체의 대의를 위해 즉각 사퇴하라”고 밝혔다.

홍 의원도 가세했다. 그는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역선택 방지 조항과 관련된 글을 3차례 올렸다. 역선택 방지 조항이 필요없다고 강조하는 한편 정 위원장을 향해선 “박근혜 정권을 망치고도 반성 없이 당까지 망치려고 시도한다면, 이건 묵과할 수 없는 이적 행위”라고 비판했다. 정 위원장은 박근혜 정부 초대 총리를 지냈다.

유 전 의원과 홍 의원은 정 위원장이 윤 전 총장에게 유리한 역선택 방지 조항을 도입하려 한다고 본다. 선관위는 1일 각 캠프 관계자를 불러 역선택 방지 조항에 대한 의견을 듣고, 2일에는 전문가들의 견해를 수렴한다. 이를 토대로 3일에는 역선택 방지 조항을 도입할지 여부를 논의한다.

앞서 정 위원장은 경준위의 결정 사항을 “원점에서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낸 바 있다. 일부 대선 주자들은 이 같은 정 위원장의 움직임이 서병수 경준위원장 시절 도입하지 않기로 결정한 역선택 방지 조항을 삽입하려는 사전 작업이라고 보고 있다. 유 전 의원 측은 정 위원장과 윤 전 총장이 앞서 한 차례 만났다는 사실도 부각하고 있다. 두 사람 사이의 ‘커넥션’을 의심하는 것이다.

다른 주자들도 논란에 가세했다. 하태경 의원은 기자회견을 통해 100% 여론조사로 진행되는 1차 예비경선(컷오프)부터 당원 대 일반국민 5대 5 비율을 적용하자고 제안했다. 황교안 전 대표 캠프의 염오봉 대변인은 논평에서 “심판에게 돌팔매질 중단하라”며 홍 의원과 유 전 의원을 비판했다.

이번 논란의 기원은 ‘투스톤 대전’이다. 당시 이 대표는 서병수 경준위원장을 내세워 대선주자 봉사활동, 토론회 등을 기획했으나 윤 전 총장의 반발로 일부 무산됐다. 이후 코너에 몰린 이 대표가 ‘중립카드’로 불린 정 위원장을 선관위위원장에 임명했고, 최고위도 대선 경선 관련 전권을 넘기겠다며 논란에서 발을 뺐다.

이번에는 선관위가 윤 전 총장을 측면 지원한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재연됐다. 경준위 단계에선 1위 주자인 윤 전 총장이 불만을 표했다면, 선관위 단계에선 2~3위 주자인 홍 의원과 유 전 의원이 반발하는 모양새다. 선관위 한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정 위원장이 역선택 방지 조항은 물론이고 20회 정도로 예정된 토론회 숫자도 줄일 걸로 보인다”며 “룰이 흔들리면 경선이 깨질 수 있다”고 말했다.

국민의힘은 전날부터 시작된 후보 등록을 이날 마감했다. 15명의 후보가 등록했다. 전통시장 상인 강성현씨, 박진 의원, 박찬주 전 육군대장, 안상수 전 인천시장, 의사 오성균씨, 오승철 정치리더십연구회 회장, 원희룡 전 제주지사, 유승민 전 의원, 윤석열 전 검찰총장, 장기표 경남김해을 당협위원장, 장성민 전 의원, 최재형 전 감사원장, 하태경 의원, 홍준표 의원, 황교안 전 대표(가나다 순)이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