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성은 “김웅에 고발장 전달한 ‘손준성’ 검사라는 빼도 박도 못할 증거 있다”

유설희·박순봉 기자

“공수처·대검엔 모두 전달”

박지원 개입 의혹은 ‘부인’

조성은 “김웅에 고발장 전달한 ‘손준성’ 검사라는 빼도 박도 못할 증거 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고발 사주’ 의혹을 제보한 조성은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사진) 선거대책위원회 부위원장은 12일 김웅 국민의힘 의원에게 고발장을 보낸 ‘손준성’이란 인물이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이었던 손준성 검사임을 증명할 “빼도 박도 못할 증거가 있다”고 밝혔다. 조씨는 이 증거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대검찰청에 모두 보냈다고 했다.

조씨는 기자와 통화하면서 고발장을 김 의원에게 전달한 인물이 손 검사라는 것을 증명할 명확한 증거를 갖고 있고, 이를 공수처와 대검에 모두 전달했다고 밝혔다. 그는 “빼도 박도 못할 증거가 있다”며 다만 증거의 형태에 대해선 “아직 알려줄 수 없다”고 말했다. 증거의 형태가 음성 녹취나 메신저 캡처 화면은 아니라고 답했다.

조씨는 해당 증거에 대해 “공수처에 확인해 달라고 요청한 상태”라며 “맞다고 나오는 순간 한꺼번에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손준성이 손준성 검사가 되면 사건 국면이 바뀐다”고도 말했다. 조씨는 지난달 11일 박지원 국정원장과의 만남 때 다른 동석자가 있느냐는 질문에는 “없었다”고 했다.

조씨는 “지난해 검찰이 ‘검·언 유착’ 의혹 등과 관련해 언론인들을 내사 또는 사찰한 정황이 있다”며 추가 의혹도 제기했다.

조씨는 “김웅 의원이 지난해 4월3일 저에게 텔레그램으로 전달한 고발장을 보면, 피고발인에 여권 인사뿐 아니라 여러 언론인이 실명으로 기재됐고, 이 기자들의 활동상이 상세하게 파악돼 있다”면서 “검찰이 문제삼은 보도가 나오기 전부터 이 보도를 했던 기자들을 사전에 내사 또는 수사했던 것은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갖게 한다”고 말했다.

조씨는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윤 전 총장 기자회견을 본 뒤 공수처에 자료 제공을 결심했고, 박 원장이 제보에 개입한 것 아니냐는 의혹에는 “박 원장은 윤 전 총장과 친분이 있는 것으로 알아서 상의 대상으로 고려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조씨는 이번 일이 정치적 배후 없이 스스로 결단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자꾸 ‘젊은(경험 없고 미숙한)’ ‘여성’ 이미지로 제가 ‘감히’ 판단하고 결정할 수 없다는 식으로 뒤에 누가 있다고 하고 싶겠지만 2014년부터 책임과 결정이 있는 역할을 한 경험을 갖고 있다”고 했다.


Today`s HOT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개전 200일, 침묵시위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황폐해진 칸 유니스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