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총리 “10월말 단계적 일상회복으로 완화”

박은경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가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br />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가 2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부겸 국무총리는 26일 내달 말 단계적 일상 회복으로 전환하는 ‘위드 코로나’ 계획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상황이지만 백신 접종 완료 상황과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들의 경제적 부담 등을 고려해 예정대로 일상 회복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힌 것이다.

김 총리는 이날 오전 방송된 지역민영방송협회 특별대담에서 “10월 말이 되면 전 국민 70%가 접종을 완료할 것”이라며 “그만큼 코로나의 활동 공간을 좁혀놓는 것이다. 그러면 다음 단계로 방역 뿐 아니라 일상이 회복되는 단계적 일상 회복으로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1년 8개월째 협조를 해주는 국민들께 언제까지나 참아달라고 요청하기가 너무 힘든 상황”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다만 단계적 일상 회복 국면에 들어가더라도 마스크는 계속 쓰는 등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총리는 코로나19 이전 일상으로 가는 시점을 올해 연말쯤으로 예상했다.

그는 “올해 연말쯤 미국 등에서 ‘먹는 치료제’가 나오면 상대적으로 역병과의 싸움에서 인류가 유리한 위치가 되고 우리가 생각하는 일상으로도 되돌아가지 않겠나”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미래 세대를 위한 과제로 지역균형발전과 탄소중립을 꼽았다. 수도권 공공기관의 혁신도시 추가 이전과 관련해 “올해 가을에 어느 정도 큰 가닥을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총리는 “덩치가 큰 기관들은 이미 지역 혁신도시로 많이 이전했다”면서 “수도권에 남은 기관들을 추려보니 400곳 정도 되는데 그중 직원 100명 이상인 곳은 150곳”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 기관들을 적절히 재배치하면 지역 혁신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여러 검토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탄소중립 계획 관련해서는 내달 발표하는 국가온실감축목표(NDC)를 40%로 제시했다. 2030년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배출량의 40% 이상 감축한다는 의미다.

김 총리는 “40%까지 목표치를 해야 하니 기업들은 불가능하다고 하는데 서로 노력해야 한다”며 “국제 합의를 따르지 않으면 탄소가 나오는 제품은 팔 수가 없다. 탄소중립은 생존필수”라고 강조했다.


Today`s HOT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황폐해진 칸 유니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