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개 식용 금지 검토"에 민주당 대선주자들 “당연하고 다행”

박광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7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7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이제는 개 식용 금지를 신중하게 검토할 때가 되지 않았는가”라며 관계 부처에 검토를 지시한 데 대해 여당 대선 경선 주자들이 “당연하고 다행스러운 일”이라며 호응했다.

이재명 경기지사는 같은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문 대통령의 개 식용 금지 검토 지시를 두고 “당연한 조치이고 크게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지사는 “반려동물은 인간과 정서적 교감을 하는 생명체”라며 “반려동물을 가족과 같이 여기며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개 식용은 사회적인 폭력일 수 있다”고 했다.

이 지사는 “개 식용을 단순히 야만적 문화로 치부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반려동물에 대한 잔인한 학대와 도살, 비위생적인 사육, 불안전한 유통구조를 개선하는 동물복지의 필요성에서 출발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 지사는 “반려동물 복지는 곧 인간에 대한 복지”라며 “개 식용 금지와 반려동물 복지를 함께 고민하게 된다면 우리사회는 지금보다 더 따뜻해지고 성숙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지사는 지난달 사회적 합의를 통해 개 식용을 금지하겠다는 대선 공약을 발표했고, 성남시장이던 2016년 성남 모란시장의 개 도축 시설을 폐쇄했다.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지낸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도 SNS에 “여의도에서도 심심찮게 보신탕을 먹으러 몰려다니는 사람들을 불편한 심정으로 목격하곤 했다”며 문 대통령의 지시를 “참 반갑고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했다. 추 전 장관은 “인간과 동물, 동물과 인간은 핵가족과 초고령화 사회에서 반려의 사이이자 동반자”라며 “직접 동물을 키우지 않는다 하더라도 동물을 가족처럼 사랑하는 이웃의 마음까지 품을 수 있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추 전 장관은 “다른 선진국도 ‘혐오스러운’ 먹거리가 있다며, 나라마다의 오래된 식습관과 문화이기에 존중되어야 한다는 반론도 있다”며 “지난해 기준 반려동물 가구가 638만가구가 넘고, 반려동물은 860만마리를 넘어섰다. 이제 세계 10대 경제대국에 영양 포화 사회에 사는 우리로서는 새로운 사회적 용기와 사회적 결심이 필요하다”고 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