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주자 인터뷰

최재형 "달라진 최재형 보일 것, 당당하게 내 말 하겠다"읽음

심진용·유설희 기자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28일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경향신문과 인터뷰 하고 있다. 권호욱 선임기자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28일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경향신문과 인터뷰 하고 있다. 권호욱 선임기자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최재형 전 감사원장(65)은 “다른 후보들이 표를 의식해 말하지 못하던 상속세 폐지와 가덕도 신공항 전면 재검토 등을 공론의 장으로 끌어냈다”며 “달라진 최재형의 모습을 보여드리겠다. 이제 ‘최재형다움’으로 당당하게 국민의 마음을 얻겠다”고 말했다.

최 전 원장은 28일 서울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진행된 경향신문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부진한 지지율에 대해선 “지도자로서 강한 이미지를 주지 못한 것이 주요 원인”이라고 했다. 최 전 원장은 최근 논란이 된 자신의 공약과 관련해 “상속세 폐지는 상위 1%가 아니라 중산층 복원을 위한 공약이다. 낙태 반대는 태아 생명권 보호 차원에서, 낙태하지 않고 아이를 낳고 키울 수 있는 환경을 국가가 마련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가덕도 신공항 전면 재검토 공약에 대해서는 “가덕도 신공항은 (지난 4월) 보궐선거를 앞두고 매표에 눈이 멀어 정치적 이유로 결정한 것”이라고 말했다.

최 전 원장은 “화합과 치유의 리더십으로 대한민국 정치교체를 이룰 수 있는 유일한 후보라 자부한다”면서 “2차 예비경선(컷오프)에서 4위를 넘어 3위로 올라서는 게 현재의 목표”라고 말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 왜 최재형인가.

“정치교체를 주창하며 대선에 출마했다. 정치적 내전과 거리가 멀고, 대결과 증오 없이 화합과 치유의 리더십으로 대한민국 정치교체를 이룰 수 있는 유일한 후보라고 자부한다. 막말이나 가족비리로 구설에 오를 일도 없다. 도덕성만 가지고 대통령이 될 수 있는 건 아니지만, 도덕성 없는 후보가 대통령이 되는 것도 국격에 맞지 않다.”

- 대통령에 당선된다면 최우선 과제는.

“코로나19로 어려움 겪은 분들이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게 최우선이다. 다음은 규제 모라토리엄이다. 문재인 정부의 각종 규제가 일자리를 없애고, 부동산 가격을 폭등시켰다. 이런 규제들을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이다. 문재인 정부의 탈원정 정책도 폐지하려고 한다. 대통령 말 한마디로 타당성 검토도 제대로 안하고 초법적으로 월성 1호기 조기폐쇄를 강행했다. 얼마전 한전 전기요금 인상 발표가 그 결과다. 탈원전 정책 때문에 핵심 인력들도 해외로 유출됐다. 무너진 원전 기술을 되살리는 게 목표다.”

- 8월4일 출마 회견부터 줄곧 준비 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하나 아쉬웠던 게 캠프에서 너무 많은 질문을 받게 했다. 나올 수 있는 질문들을 준비해서 들어갔는데, 예상 못한 질문도 많이 나왔다. 준비가 부족했지만, 그때 대답을 또 다 했다면 감사원장 하면서 정치 준비만 했느냐는 소리도 나오지 않았겠나.”

- 정치 하면서 제일 어려운 부분은.

“반장 선거 이후로 선거가 처음인데, 시간적으로 너무 촉박하기도 하고 너무 많은 사람들과 부딪치면서 (일을) 해야하니 그것도 좀 쉽지 않더라.”

- 지금은 많이 달라졌다고 생각하나.

“그때(출마 회견) 질문을 지금 받는다면 다 대답할 것 같다(웃음). 진솔함, 솔직함 이런 부분들 때문에 오히려 준비 덜 된 후보라는 프레임에 갇히게 된 면이 있다. 이제는 솔직함을 넘어서 당당하게 내 목소리를 내고 있다. 상속세 폐지나 가덕도 신공항 전면 재검토나 낙태 문제는 다른 후보들이 표 의식해서 감히 말을 못했는데 내가 공론의 장으로 끌어냈다. 최재형다움으로 당당하게 국민 마음을 얻겠다.”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28일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경향신문과 인터뷰 하고 있다. 권호욱 선임기자

최재형 전 감사원장이 28일 여의도 캠프 사무실에서 경향신문과 인터뷰 하고 있다. 권호욱 선임기자

- 공약 관련 우클릭 비판도 나온다.

“표 떨어질까과 선뜻 말하기는 어렵지만, 누군가는 해야할 말 아니냐. 대한민국의 자유민주주의와 헌법가치를 지키기 위해, 국민만 바라본 목소리로 받아들여줬으면 좋겠다.”

- 캠프 해체 후 과감한 공약들이 나오고 있다.

“상속세 부분은 같이 일하시는 분들 사이에 이견이 있었다. (저의) 소신은 맞는데 정치적으로 부담이 된다는 것이었다. 나머지는 그 이후의 일이다. 캠프 해체가 그런 공약 때문은 아니다.”

- 그러면 캠프 해체는 왜 했나.

“조직이 커지다 보니 의사결정구조도 복잡해져서 결정도 잘 안되고, 어떤 문제가 생겼을 때 대처가 빠르게 안됐다. 외부에서 여러 의견을 내고 수렴하는 과정에서도 다 차단된다는 불만들이 있었다. 지지율이 박스권에 갇히고 계속 내려가는 상태에서 그런 문제들이 있었다. 그래서 조직을 경량화해서 새 출발을 해보자는 거였다. 기본적으로는 후보의 문제가 제일 크지만, 후보를 바꿀 수는 없으니까. 저 돕겠다고 모여서 고생하신 캠프 모든 분들에게 고맙고 미안하다.”

- 상속세 폐지는 부자감세 아닌가

“상속세 자체가 이중과세 성격이 있고, 최근에 부동산 가격이 폭등해서 적용범위도 과거보다 확대됐다. 중산층도 더 이상 남 얘기가 아니다. 평생 일군 집 한채가 상속 때 반토막 나고, 가업상속을 포기하고, 기업매각이나 해외이전 계속되는 걸 막겠다는 거다. 상속세 폐지는 세제개편하고 같이 가는 거다. 중산층 서민의 세금 부담은 대폭 경감하고, 최고구간 소득자의 (소득세) 누진세율은 강화할 거다.”

- 낙태 반대 논란도 크다.

“기독교인이라 개인적으로 낙태를 찬성하지는 않지만, 정치인으로서는 견해가 다른 게 아니겠나. 모든 낙태를 반대하는 게 아니다. 낙태죄에 대해서 헌법불합치가 나고, 입법이 안되면서 아무 규제가 없는 상황이다. 태아 생명권하고 여성 자기결정권 사이에 조화로운 어떤 접점을 찾아야 한다. 낙태를 하느냐 안 하느냐보다 태아를 생명으로 존중하고, 출산하고 잘 키울 수 있는 국가적인 시스템을 만드는 데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취지다.”

- 가덕도 신공항 전면 재검토 공약도 내놨다.

“재·보궐 선거 앞두고 표에 눈멀어서 절차적 정당성도 없이 정치적 이유로 결정했다. 여야 합의라고 하지만 국민 편에 선 합의가 아니지 않느냐. 그 말썽 많던 4대강사업보다도 더 많은 세금이 들어가는데, 국민 혈세가 그렇게 쓰여도 되는지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얘기다.”

- 다음달 8일 2차 예비경선은 통과 자신있나

“국민 뜻을 따라야지 어떻게 하겠나. 기간이 너무 짧았고, 정치 경험이 없다보니 국민들 원하시는 모습으로 다가서지 못한 부분이 있었던 것 같다. 남은 기간 최선을 다해서 4위가 아니라 3위로 올라서는 게 목표다. 방송토론에 집중하고 홍보에 힘쓰면서 지지율 올리겠다.”

- 토론회는 익숙해졌나.

“아직 조금 불편한 건 있다. 다 확인하고 묻는데 그냥 ‘모르겠다’고 해버리기도 하고.”

- 어떤 내용을 말하는 것인가.

“26일 토론회때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천안함 사과 없어도 김정은 위원장 만나겠다고 인터뷰한 기사 가지고 물었는데 그냥 모르겠다고 했다.”

- 토론회에서 젠틀한 이미지 때문인지 경쟁 후보에게 추가 반박하는 게 부족한 느낌도 있다.

“젠틀하다는 게 정치적으로는 썩 좋은 표현이 아닌지도 모르겠다(웃음). 토론회 하고 나면 그런 피드백들이 계속 들어오고, 다음번에는 더 잘해야겠다고 생각하고. 계속 배워가는 과정이다.”

- 대장동 개발 의혹은 어떻게 보나.

“투자 구조나 수익배분구조나 누가 봐도 비정상적이지 않나. 검찰 수사라든가 특검이 빨리 진행돼야 한다. 성남도시개발공사 관련해서 일부 감사원 감사도 가능하다고 본다.”

- 결과에 따라 책임져야될 사람도 있을까.

“이재명 지사가 1원이라도 받은 게 있으면 후보 사퇴한다고 했는데 조사 결과를 봐야겠다.”

- 서울 종로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 이야기도 나온다.

“이번 대선에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번에 안되더라도 정치개혁을 위해서 정치는 계속할 생각이다. 종로 보궐선거는 전혀 생각한 게 없다.”

[대선주자 인터뷰] 최재형 "달라진 최재형 보일 것, 당당하게 내 말 하겠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