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되는 윤석열발 ‘위장당원’ 의혹 논란, 왜?

유설희 기자
대선출마 후 두번째 부산을 방문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가 4일 부산 사상구 당협위원회 사무실을 찾아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선출마 후 두번째 부산을 방문한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경선 후보가 4일 부산 사상구 당협위원회 사무실을 찾아 인사말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더불어민주당 지지자인) 위장당원이 (국민의힘에) 엄청 가입했다”는 발언 파문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당내 경쟁주자들이 한목소리로 “당원 모독”이라고 반발하자 당 지도부는 5일 “(위장당원 의혹은) 기우라고 본다”며 진화에 나섰다. 윤 전 총장이 최근 몇몇 여론조사의 국민의힘 후보 적합도에서 홍준표 의원에게 1위 자리를 내준 것에 대한 위기감을 느끼고 이 같은 발언을 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윤 전 총장은 전날 부산 사상구 당원협의회를 방문한 자리에서 “더불어민주당 정권이 우리 당 경선에까지 마수를 뻗치고 있다”며 “위장당원들이 엄청 가입했다”고 말했다. 발언 직후 경쟁주자들의 반발이 이어졌지만 윤 전 총장은 같은 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국민과 당원들이 민주당 정치 공작에 경각심을 가지고 똘똘 뭉쳐야 한다는 말씀을 드린 것”이라고 밝혔다.

당 지도부는 이날 진화에 나섰다. 이준석 대표는 오는 8일 2차 예비경선(컷오프)를 앞두고 각 후보에게 지난 5월31일부터 지난달 27일까지 국민의힘에 가입한 26만5952명의 신규 당원에 대한 지역별·연령별 분석 자료를 제공했는데 윤 전 총장 캠프에서 그 자료를 잘못 해석한 것 같다는 취지로 말했다. 그는 이날 CBS 라디오 인터뷰에서 “2030(세대), 호남에서의 가입자 증가세가 평소의 한 10배 나오다 보니까 이게 어떤 요인인가를 분석하다가 민주당의 역선택이 아닐까 우려를 나타낸 것 같다”며 “아마 윤 후보 측에서 그걸 분석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피상적인 통계만 본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재원 최고위원도 윤 전 총장의 의혹 제기에 대해 “실제로 그런 얘기는 좀 들었다”면서도 “기우라고 본다”고 선을 그었다. 김 최고위원은 이날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위장당원 발언에 대해 “실제로 지금 유튜브라든가 또는 단톡방 같은 데서 그런 얘기가 광범위하게 퍼져 있긴 퍼져 있다”면서도 “윤 후보가 얘기한 건 조금 기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 선거인단은 30초만 하면 금방 모바일로 가입할 수 있는데, 우리 당은 절차가 좀 복잡하다”며 “휴대번호를 알려주고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야 하는 절차가 있어서 사람들이 굉장히 꺼려한다”고 말했다.

윤 전 총장이 최근 몇몇 여론조사에서 홍 의원에게 1위 자리를 내주면서 위기감을 느끼고 이 같은 발언을 한 것이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호남 지역과 2030세대 신규 당원이 급격히 늘어났는데, 윤 전 총장은 이들에 대한 지지율에서 홍 의원에게 상대적으로 열세로 평가된다.

실제로 이날 데일리안이 여론조사공정㈜에 의뢰해 지난 1~2일 전국 18세 이상 100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홍 의원은 국민의힘 대선후보 예측도에서 40.6%를 보여 윤 전 총장(37.3%)보다 3.3%포인트 앞섰다. 홍 의원은 호남(광주·전라)에서 38.3%로 윤 전 총장(31.5%)을 6.8%포인트 앞섰다. 20대(18~29세)에서도 55.4%로 윤 전 총장(28.8%)를 26.6%포인트 격차로 2배가량 앞섰다. 이 여론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이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홍 의원 캠프는 보수 핵심 지역인 TK(대구·경북)에서도 45.2%로 윤 전 총장(34.2%)을 11.0%포인트 앞섰다면서 “역선택 논란이 잠재워질 것”이라며 자평했다. 홍 의원은 이날 SNS에 “당내 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20~50대까지는 우세하나 아직도 60대 이상은 밀리고 있다. 장년과 노년을 위한 실버세대 공약을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경쟁주자들은 윤 전 총장, 최재형 전 감사원장 등 새로 입당한 대선주자를 위해서 신규당원이 당비를 1000원만 내면 투표할 수 있도록 당이 책임당원 자격을 완화한 것인데도 윤 전 총장이 ‘위장당원’을 운운한다며 불쾌감을 드러냈다. 홍 의원 캠프 관계자는 이날 기자와의 통화에서 “국민의힘 전통 후보들에 비해 당내 지지가 낮을 수 있으니 그분들이 데려오는 신규당원에게도 투표권을 주겠다고 설계한 것”이라며 “그런데 그 두 분이 확장성보다 강성 당원들의 입맛에 맞는 행보만 하다보니 확장성도 잃은 것이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보통 사람들은) 내가 지지하는 당의 당적을 갖기도 부담스러운데 역선택을 위해 상대 당의 당적을 갖는다는 것은 상식적으로도 말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