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후원금 유용한 윤미향, 의원직 사퇴하라”

유정인 기자

검찰 ‘1억 횡령’ 공소장 공개

“과자·갈비·마사지 등 사용”

윤 “사실 아냐…인신공격”

야당 “후원금 유용한 윤미향, 의원직 사퇴하라”

윤미향 무소속 의원(사진)이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후원금을 사적으로 사용했다는 검찰 공소장이 5일 공개되자 야당은 일제히 윤 의원의 의원직 사퇴와 징계를 촉구했다. 윤 의원은 “사실과 다르다”며 “인신공격”이라고 반박했다.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은 정의기억연대(정의연) 후원금을 유용한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는 윤 의원의 공소장을 법무부에서 받아 이날 공개했다. 윤 의원은 21대 국회에 입성하기 전까지 정의기억연대 이사장을 지냈다.

검찰은 공소장에서 윤 의원이 217차례에 걸쳐 모금액 중 1억37만원을 개인 용도로 사용해 업무상 횡령을 했다고 보고, 구체적 사용내역을 범죄일람표에 명시했다.

야당에선 즉각 윤 의원의 의원직 사퇴와 제명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쏟아졌다. 김연주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은 논평에서 “갈비집 등 음식점에서 고기 사먹고, 과자가게에서 과자 사고, 마사지숍에서 발마사지 받는 데 후원금을 사용했다고 한다”면서 “국민들이 위안부 할머니들의 아픔을 보듬기 위해 한 푼 두 푼 모은 후원금이 담긴 계좌를 완전히 개인 쌈짓돈처럼 사용한 것이 백일하에 드러났다”며 의원직 사퇴를 주장했다.

오현주 정의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아무리 이해하려 해도 시민들의 상식적인 수준에서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며 국회 윤리특별위원회를 통한 징계 절차를 밟을 것을 주장했고,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는 “더 이상 의원직을 유지해선 안 된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윤 의원은 입장문을 내고 “후원금을 사적 용도로 썼다는 취지의 보도는 사실이 아니며 검찰의 공소사실을 확정된 범죄로 치부하며 인신공격을 서슴지 않는 보도에 강력히 항의한다”고 밝혔다. 윤 의원은 범죄일람표에 나온 소비내역에 대해선 “행사 경비를 비롯한 공적 업무 또는 복리후생 비용으로, 공금으로 회계처리한 것들이고 일부 개인적 용도의 지출은 모금한 돈이 아닌 개인 자금에서 지출했다”고 했다.

그는 검찰의 기소를 “무리한 기소”로 표현하면서 “앞선 공판 과정에서 소명한 것임에도 검찰 공소사실을 범죄로 단정짓고 악의적으로 보도하는 행태를 멈추라”고 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