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마지막 후보 4명, 대선 향한 4주 혈전 관건은

심진용 기자

'당심의 향방'이 최종 승자 가릴 최대 관건

당원 투표 50%+일반 여론조사 50% 합산

본경선 TV 토론회도 승부 가를 주요 변수

국민의힘 대선 본경선에 진출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 홍준표 의원, 유승민 전 의원, 원희룡 전 제주지사(왼쪽부터).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 본경선에 진출한 윤석열 전 검찰총장, 홍준표 의원, 유승민 전 의원, 원희룡 전 제주지사(왼쪽부터). 연합뉴스

국민의힘 대선 2차 예비경선(컷오프)을 통과한 후보 4명이 마지막 승부에 나선다. 당 대선 후보를 가리는 다음달 4일까지 남은 기간은 4주. ‘대세론’을 이어가려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역전승을 노리는 홍준표 의원 사이 치열한 양강 대결이 전망되는 가운데 유승민 전 의원과 원희룡 전 제주지사도 추격을 다짐하고 있다.

최종 승자를 가릴 최대 관건은 당심의 향방이다. 본경선에서는 당원 투표 50%와 일반 여론조사 50%를 합산해 최종 후보를 가린다. 1차 예비경선 20%, 2차 예비경선 30%에 비해 당심의 영향이 훨씬 커지는 것이다.

기존 국민의힘 지지층 사이에서 윤 전 총장 지지세는 여전히 견고한 것으로 관측된다. 윤 전 총장 측이 승리를 자신하는 이유다. 경향신문·케이스탯리서치가 지난 3~4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12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 국민의힘 지지자 가운데 50.5%가 윤 전 총장이 대선 후보로 더 적합하다고 응답하면서, 홍 의원의 32.7%를 약 20%포인트 가까운 격차로 앞섰다(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참조). 당원들의 ‘윤석열 대세론’에 균열을 내지 못한다면 홍 의원의 역전은 쉽지 않다.

홍 의원 입장에서는 최근 새로 가입한 당원 26만여명 중 20~40대 젊은 당원이 절반(44%)에 육박한다는 게 긍정적인 요소다. 이들 세대의 전폭적인 지지가 기존 당원들의 표심으로 확산된다면 최종 승리도 가능하다는 계산이다.

10차례에 이르는 본경선 TV 토론회도 승부를 가를 주요 변수다. 3차례의 1대1 ‘맞수 토론’과 1차례 종합토론, 6차례에 걸친 지역 순회 토론회가 후보 4명을 기다리고 있다. 그간 토론회와 마찬가지로 선두주자인 윤 전 총장에게 다른 후보들의 공세가 집중될 공산이 높다. 후보가 4명으로 압축된 만큼 경쟁 후보들의 공세는 이전보다 한층 더 거세질 수밖에 없다. 윤 전 총장은 최근 토론회에서 손바닥 ‘왕(王)’자 논란으로 뜻하지 않게 타격을 입었다. 정치 선언 직후부터 이어진 윤 전 총장의 ‘실언’ 리스크도 남아있다. 홍 의원도 윤 전 총장을 겨냥해 검찰이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일가를 ‘과잉 수사’ 했다는 취지로 비판했다가 곤욕을 치렀다.

후보들 저마다의 약점을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는 또다른 과제다. 윤 전 총장은 저조한 20~40대 지지율이 고민이다. 경향신문·케이스탯리서치의 지난 3~4일 대선후보 적합도 조사에서 20대의 윤 전 총장 지지율은 2.9%에 그쳤다. 같은 조사에서 홍 의원은 29.1% 지지율을 기록했다. 윤 전 총장에겐 ‘고발사주 의혹’과 처가 리스크도 변수로 남아있다.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과 관련해 부인 김건희씨의 검찰 소환이 임박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우려도 커지고 있다. 홍 의원은 지지율 상승세에도 불구하고 당내 세 확장에서 여전히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난 대선과 당대표 시절 선거 패배로 인한 본선 경쟁력에 대한 의구심이 남아 있다는 설명이다. 유 전 의원은 대구·경북 보수층의 ‘배신자’ 프레임을 깨는 데 사활이 걸렸고, 원 전 지사는 최종 후보들 사이에서 부족한 존재감을 확보하는 게 문제다.

황교안 전 자유한국당 대표, 최재형 전 감사원장 등 2차 컷오프에서 탈락한 후보들이 누구의 손을 들어주느냐에 따라 경쟁 구도도 달라질 수 있다. 후보 4명 가운데 중도 이탈자가 나올 경우 특정 후보와의 연대 가능성도 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