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이재명 대북정책, 친북 아닌 정세 감안한 실용적 접근”

박은경 기자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종합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21일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종합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인영 통일부 장관은 21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대북정책과 관련해 “친북적인 측면보다는 주변국 정세를 훨씬 감안하며 매우 실용적으로 접근하겠다는 입장”이라고 평가했다.

이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김석기 국민의힘 의원이 ‘이재명 후보가 대통령이 되면 친북으로 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고 말한 데 대해 이같이 반박했다.

이 장관은 “(이 후보의 대북정책은) 전통적인 진보 시각에서 추진하는 한반도 정책에 비해 좀 더 실용적인 노선을 추구하는 측면들이 꽤 있다”면서 “이런 점들을 균형있게 보고 평가하는 것이 합당하다는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김 의원이 제기한 북한 간첩 활동설에 대해서도 “북한 고정간첩 5만∼6만 명이 암약하고 있다면 대한민국은 지금 상당히 다른 나라가 돼있을 것이라고 본다”면서 “이런 표현을 곧이곧대로 받아들이는 것은 완전히 비상식적이고 몰상식적인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 “90년대 초반 청와대에서 간첩이 활동했다는 설도 사실이 아니라고 분명히 하지 않았느냐”면서 “그 시기는 강력한 보수정권이 작동하던 시기라 (김 의원의) 주장의 취지와도 상당히 모순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지난 11일 한 고위급 탈북자가 영국 BBC에 ‘북한 공작원들이 남측 구석구석에 침투했다’고 주장한 것을 언급하며 “이재명 후보 캠프에도 이상한 이력의 사람들이 많이 있다는 얘기가 있다”고 말했다. 또 이재명 후보의 ‘미군 점령군’ 발언을 두고 “국가 안보와 직결되는 역사관 또한 매우 충격적”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의 이 같은 발언에 국감장에서는 “품위 좀 지키라”는 등의 항의가 터져나왔다.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국감이 정치적 경쟁의 장으로 변질돼서는 안된다”면서 “특히 타당 대선 후보에 대해서 색깔론 비슷하게 제기하는 것은 국감 본연의 취지를 벗어나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Today`s HOT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