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선거는 패밀리 비즈니스"··'전두환 발언' 논란 '후보 가족 싸움’으로 확전읽음

박순봉 기자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4일 국회 소통관에서 공동선대위원장 및 공정과혁신위원회 위원장 영입 발표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신상진 공존과혁신위원회 위원장, 박진ㆍ김태호 공동선대위원장, 윤 후보, 심재철ㆍ유정복 공동선대위원장.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대선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4일 국회 소통관에서 공동선대위원장 및 공정과혁신위원회 위원장 영입 발표를 하고 있다. 왼쪽부터 신상진 공존과혁신위원회 위원장, 박진ㆍ김태호 공동선대위원장, 윤 후보, 심재철ㆍ유정복 공동선대위원장.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대선 경선 후보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전두환씨 옹호’ 발언 논란의 여진이 계속되고 있다. 늦장 사과와 이른바 ‘개 사과’ 인스타그램 사진 논란에 이어 24일에는 사진 게시에 윤 전 총장 부인 김건희씨가 관여했는지를 두고 경선 주자들끼리 날선 공방이 벌어졌다. 윤 전 총장도 홍준표 의원 부인의 캠프 관여를 거론하며 반격하면서 전두환씨 발언 논란이 ‘가족 싸움’ 양상으로 확전되고 있다. 위기에 처한 윤 전 총장은 당내 중진인사를 대거 영입했다고 밝히며 캠프 몸집 키우기에 나섰다. 조만간 광주를 찾아 전두환씨 관련 발언에 대해 재차 사과할 계획이다.

■‘전두환 옹호 논란’에서 후보 간 가족 싸움으로 확전

윤 전 총장은 이날 전두환씨 옹호 발언 여파로 공격을 받았다. 지난 19일 해당 발언을 한 뒤 5일째다. 윤 전 총장이 사과를 뒤늦게 한 뒤, 인스타그램에서 반려견에게 사과를 내미는 사진을 게시하면서 그 후폭풍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는 모양새이다. 이 게시물을 사과하는 과정에서 사진 촬영 장소를 두고 윤 전 총장과 캠프 관계자의 말이 엇갈리고, 윤 전 총장 부인 김씨의 개입 여부까지 도마 위에 올랐다. 홍준표 의원과 유승민 전 의원 측은 윤 전 총장이 부인의 개입을 감추기 위해 거짓말을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유 전 의원 캠프의 권성주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이렇게까지 숨기고 속여야할 이유가 이미 대다수 국민이 추측하는 것처럼 사진을 배우자가 찍었거나 배우자의 사무실에서 찍었기 때문 외 무엇이 있겠나”라고 했다.

윤 전 총장도 홍 의원 부인을 거론하며 반격에 나섰다.윤 전 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이 ‘사진 촬영 장소가 김씨의 (코바나컨텐츠) 사무실이냐’는 질문에 “집이든 어떤 사무실이든 그게 중요하나”라며 “제가 한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이어 “가족이 어떤 분들은 후원회장도 맡는데, 원래 선거라는 건 패밀리 비즈니스지 않나. 제 처는 다른 후보 가족들처럼 그렇게 적극적이지 않아서 오해할 필요는 없다고 저는 생각한다”고 말했다. 홍 의원 부인 이순삼씨가 대선 예비후보 후원회를 담당하고 있는 것을 지적한 발언이다.

홍 의원은 즉각 자신의 페이스북에 “(검찰) 소환 대기 중 이어서 공식 석상에 못 나오는 부인보다는 유명인사가 아닌 부인을 후원회장으로 두는 것은 아름다운 동행이다”라고 반격했다. 홍 의원은 이어 “국회의원을 할 때도 지난 대선을 할 때도, 저는 제 아내가 이 세상에서 가장 든든한 후원회장이었고, 지금도 그렇다”며 “그걸 흠이라고 비방하는 모 후보의 입은 꼭 개 사과 할 때 하고 똑같다”고 공격했다. 윤 전 총장 부인 김씨가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의혹 사건 수사와 관련돼 있다는 점을 지적한 것이다.

유 전 의원은 두 후보 가족을 모두 공격하며 지지를 호소했다. 유 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멀쩡한 후보 놔두고 왜 고민하십니까?’라는 제목의 글을 올려 “홍 후보가 윤 후보의 부인과 장모의 불법 비리 혐의를 공격하면, 윤 후보는 홍 후보 본인과 처남 전과로 되치는 식”이라고 꼬집었다. 유 전 의원 캠프 권성주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검색해보니 패밀리비즈니스를 정치에 쓸 때는 ‘세습’을 뜻하거나 가족의 정치 비리를 뜻하고, 영화 ‘패밀리 비즈니스’는 범죄영화”라고 비난했다.

■진화 나선 윤석열…캠프 키우고, 다음달엔 광주로

윤 전 총장은 이날 몸집 불리기로 자신의 대세론을 강조했다. 윤 전 총장은 이날 국회에서 경쟁 대선주자였던 김태호·박진 의원과 중진인 심재철 전 의원, 유정복 전 인천시장을 캠프 공동선대위원장으로 영입했다고 밝혔다. 또 중진인 신상진 전 의원은 공정과혁신위원회 위원장으로 영입했다. 전두환씨 옹호 발언 여파로 대세론이 흔들리자 당내 중진들을 대거 영입해 당심을 안정시키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윤 전 총장은 다음달 초에는 광주를 찾는다. 윤 전 총장 캠프 관계자는 이날 기자와 통화하면서 “다음주는 토론회 일정으로 움직이기가 어려워 다음달 초에 광주를 방문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이날 2건의 글을 페이스북에 올려 윤 전 총장의 전현직 중진 의원 영입을 비판했다. 홍 의원은 “‘개 사과’로 국민을 개로 취급하는 천박한 인식이 만천하에 드러났고, 줄 세우기 구태 정치의 전형이 되어 버렸다”고 주장했다. 또 “공천은 엄연히 당 대표의 권한인데 광역단체장 공천을 미끼로 중진 출신들을 대거 데려가면서 선대위에 뒤늦게 영입하는 것이 새로운 정치인가”라며 “마치 당을 장악한 듯이 선관위에도 압박을 가하고 참 어이없는 ‘검찰당’을 만들고 있다”고 적었다.

윤 전 총장과 홍 의원은 서로 막말 후보라며 공방전도 벌이고 있다. 윤 전 총장 캠프는 이날 ‘금메달급 막말의 홍준표 후보. 너무 창피하지 않은가’라는 제목의 보도자료를 내고 홍 의원의 망언·막말 리스트라며 25건의 발언을 지목했다. 이는 전날 홍 의원 캠프가 ‘윤 전 총장의 실언·망언 리스트 25건’ 보도자료를 낸 데 대한 대응이다.

당내에선 심화되는 네거티브전에 대한 우려도 나왔다. 최형두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후보간 공격과 긴장이 이미 레드라인을 넘어서고 있다”며 후보들에게 자중을 당부하는 글을 올렸다. 최 의원은 이 글을 당내 의원들에게도 전달했다. 최 의원은 이날 통화에서 “경쟁 후보를 비방하는 후보에 대한 시민들의 문자가 쇄도하고 있다”며 “몇몇 의원들끼리 의견을 모으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