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이용시설 영업시간 제한 해제…유흥시설 제외읽음

박은경·김유진 기자

11월부터 일상회복 1단계…모임 수도권 10명·비수도권 12명

식당·카페 모임엔 ‘미접종자 최대 4명’ 제한

일상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진 가운데 17일 서울 명동거리에 많은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찾아 모처럼 활기를 띠고 있다. 이석우 기자

일상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커진 가운데 17일 서울 명동거리에 많은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찾아 모처럼 활기를 띠고 있다. 이석우 기자

김부겸 국무총리는 내달부터 시행하는 단계적 일상회복 방안과 관련해 “백신접종 유무와 관계 없이 수도권은 최대 10명, 비수도권은 12명까지 만남과 모임을 가질 수 있다”고 29일 밝혔다.

김 총리는 이날 울산시청에서 주재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에서 이같이 밝히고 “앞으로 백신접종율이 더 높아지고, 방역상황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면, 이런 제한까지도 해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김 총리는 “식당과 카페는 취식 과정에서 마스크를 벗는 등 방역에 취약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예방접종을 마치지 않은 분들은 최대 4명까지만 자리를 함께 하실 수 있게 된다”고 했다.

유흥시설을 제외한 모든 다중이용시설의 영업시간 제한이 해제돼 24시간 영업이 가능해진다.

김 총리는 “그동안 공동체의 안전을 위해 뼈아픈 희생을 감내해 주셨던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회복이 시급하다”면서 “이를 위해 영업시간 제한 등 생업시설에 대한 방역 조치는 대폭 풀겠다”고 말했다.

또 유흥시설이나 실내체육시설 등 위험도가 높은 시설에 대해서는 ‘접종증명·음성확인제’를 적용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김 총리는 “방역 완화 조치로 이용객이 늘면 높아질 수밖에 없는 집단감염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라며 “시설에 따라 1∼2주의 계도기간을 둬 현장에서 혼선 없이 시행되도록 준비하겠다”고 설명했다.

김 총리는 “일상회복은 세 단계에 걸쳐 차근차근 추진할 것”이라며 “첫 번째 단계를 4주간 시행하고, 방역상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다음 단계로의 전환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총리는 이어 “정부는 국민들께서 지금껏 보여주신 시민의식과 성숙함을 믿고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뒷걸음치지 않고 헤쳐나가겠다”면서 “실내외 마스크 착용·주기적인 환기·적극적 진단검사 등 세 가지 필수 방역수칙만큼은 반드시 그리고 끝까지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