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 의제로 시선 돌리나 했더니…이재명 후보, 대장동 직접 발언에 당내선 ‘우려’

박광연 기자

일정마다 ‘대장동 의혹’ 해명 할애

일각선 “정책에 집중해야” 목소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일 서울 올림픽경기장 KSPO돔에서 열린 민주당 대선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연설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일 서울 올림픽경기장 KSPO돔에서 열린 민주당 대선 선거대책위원회 출범식에서 연설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한동안 뜸했던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 관련 발언을 최근 들어 잇따라 내놓고 있다. 대장동 논란을 정면돌파하겠다는 기조를 고수하는 것으로 보이지만, 주4일제 도입과 전국민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 등 각종 정책 의제로 시선을 돌리려는 상황에서 대장동 논란에 발목 잡히는 결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당내에선 나온다.

이 후보는 2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고군분투해서 민관공동개발로 (대장동)개발이익의 70%인 5503억원을 환수한 이재명을 ‘30%를 마저 환수 안했다’고 배임으로 몰며 공격하더니, 막상 환수장치를 만들겠다니 극력 반대한다”며 국민의힘과 보수언론을 “이중성과 적반하장”이라고 비판했다.

이 후보는 전날 광복회와 대한노인회를 방문한 일정마다 기자들 질문에 답하는 방식으로 대장동 의혹을 길게 해명했다. 이 후보는 “부동산 불로소득 공화국을 탈피할 좋은 환경이 만들어졌다”며 “앞으로 계속 대장동 얘기를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편향된 언론 환경 때문에 일부 오해가 발생한다”고 언론을 비판하며 배임 의혹을 부인했다. 지난달 29일에는 대장동 개발이익의 공공환수 사례라고 주장한 경기 성남시 제1공단 근린공원 조성 현장을 방문했다.

이 후보의 대장동 관련 언행은 한동안 잠잠했다가 최근 다시 잇따르는 모습이다. 지난달 26일 대선 예비후보로 등록한 이후 ‘음식점 총량제’와 소상공인 지원, 주4일제 도입, 전국민 재난지원금 추가 지급 등 논쟁거리를 던지며 정책 행보에 집중한 것과 대조적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잇따른 정책 이슈화를 두고 국민의힘에서는 대장동 의혹을 덮으려는 시도라는 비판이 나올 정도였다.

이 후보 측에서는 대장동 논란 정면돌파 기조가 달라지지 않았다고 강조한다. 이 후보는 전날 “대장동 이슈는 회피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 일각에서는 최근 대장동 관련 이 후보 언행에 우려를 표하는 목소리가 나온다. 이 후보가 지난달 국정감사에서 ‘판정승’을 거두며 ‘잔불’ 수준으로 잠재웠다고 판단한 ‘대장동 악재’를 다시 이슈의 중심으로 끌어올 필요는 없다는 것이다. 이들은 이 후보가 다른 정책적 의제를 제시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고 본다.

이 후보 캠프에 있었던 한 관계자는 이날 기자와 통화에서 “이 후보의 설명을 책 읽듯 하나하나 살펴보는 사람이 얼마나 되겠나”라며 “국민들에게 ‘누군가가 수천억원의 개발이익을 가져갔다’는 이미지가 각인된 상황에서 이 후보 발언은 변명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고 말했다.

검찰 수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민주당 차원에서 국면을 반전시킬 ‘한방’을 제시하지 못하며 수세적 대응에 그치고 있는 현실도 이러한 주장에 힘을 싣는다. 국민의힘 인사들 수사에 진전이 없다며 검찰에 대한 불만도 나오고 있다. 민주당 ‘화천대유 토건비리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단장인 김병욱 의원은 이날 회의에서 “검찰이 곽상도 의원과 박영수 전 특별검사에 대한 소환조사를 미루고 있다”며 신속한 수사를 촉구했다.

검찰이 전날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을 배임 혐의로 추가기소하고, 성남도시개발공사가 대장동 개발에 유 전 본부장 등의 배임이 있었다고 발표하는 등 이 후보를 둘러싼 상황은 녹록치 않다. 이 후보는 전날 “(사업)상대방에게 배임을 강요하지 않은 게 배임이라는 것이 말이 되나”라고 주장했다. 이 후보는 20대의 대장동 특별검사 도입 찬성 비율이 70%라는 여론조사 결과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는 “이제 (질의응답을) 그만하겠다”며 불편한 기색을 보이기도 했다.


Today`s HOT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장학금 요구 시위하는 파라과이 학생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2024 파리 올림픽 D-100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