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상정 “안철수·김동연에게 ‘양당체제 종식 선언’ 제안···다당제로 가야”

곽희양 기자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2일 국회에서 열린 플랫폼기업 독과점횡포 피해당사자 증언대회에서 플랫폼기업의 독과점횡포를 비판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2일 국회에서 열린 플랫폼기업 독과점횡포 피해당사자 증언대회에서 플랫폼기업의 독과점횡포를 비판하는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심상정 정의당 대선 후보가 2일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와 대선출마를 위한 신당 창당을 준비하는 김동연 전 경제부총리를 향해 “양당 체제 종식 공동선언을 하자고 제안하겠다”고 밝혔다. 심 후보는 민주당과 국민의힘이 번갈아 집권하는 양당 체제를 끝내고 “다당제 하의 책임연정으로 나가야 된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이날 오후 SBS <주영진의 뉴스브리핑> 인터뷰에서 이번 대선을 “기득권 양당과 제3지대의 대결”이라고 규정했다. 그는 이를 “34년 동안 번갈아 권력을 잡아왔던 기득권 양당과 시민이 밀고 가는 미래 정치의 싸움”이라고 설명했다.

심 후보는 이어 “안철수 후보와 김동연 후보가 양당 체제 종식을 말했다”며 “조만간에 만나서 양당 체제 종식 공동선언을 하자고 제가 제안을 하겠다”고 밝혔다.

심 후보는 “우리나라의 양당체제는 종식시켜야 한다”면서 “이제는 다당제 하의 책임연정으로 나가야 된다”고 밝혔다. 그는 “양당 체제가 34년 지속됐는데 양당은 싸우면서 서로 닮아간다. 큰 이념 차이도 없고 궁극적으로 정책 차이도 없다”며 “그렇기 때문에 이번 대선이 양자 대결로만 이루어진다면 수많은 대한민국 시민의 요구, 의견은 배제되는 선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심 후보는 “기득권이 없는 저 같은 사람이 대통령이 되면, 진짜 불평등과 기후위기의 차별 과제들을 이행하는 데 필요한 수많은 정당, 시민사회 세력을 망라해 시대 전환을 할 수 있는 책임연정을 잘 구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민주당 후보와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 “국민의 의사가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심 후보는 “유동규씨(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에게 배임 혐의가 부과된 만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수사가 반드시 진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 후보가 민간업자들의 이익 배분을 알지 못한다는 취지로 발언한 데 대해 “그러면 국정운영의 책임을 맡겠다는 말씀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