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키맨’ 김만배·남욱 구속에 역공한 민주당…검찰 수사 바라보는 속내는 복잡읽음

박광연 기자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왼쪽)와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가 지난 3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법원에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왼쪽)와 천화동인 4호 소유주 남욱 변호사가 지난 3일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기 위해 법원에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4일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로 지목된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남욱 변호사가 구속되자 “돈 받은 자가 범인”이라며 국민의힘 인사들에 대한 수사를 촉구했다. 검찰 수사가 진전을 보이고 있다며 야권에서 제기되는 특별검사 도입 주장에 선을 그었다. 그러나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의 최측근인 정진상 선거대책위원회 비서실 부실장이 대장동 사건의 또다른 핵심 인물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과 통화했다는 사실이 드러나는 등 사정당국발 소식에 불안감은 가시지 않고 있다.

민주당은 이날 새벽 김씨와 남 변호사가 영장 재청구 끝에 구속됐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일제히 국민의힘을 겨냥했다. ‘화천대유 토건비리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단장인 김병욱 의원은 이날 TF 회의에서 “김씨와 남 변호사 등 4인방이 작당하여 화천대유에 막대한 이익이 돌아간 것이 규명됐다”며 “이제 검찰은 불법적으로 취득한 돈이 어디에서 나와 어디로 흘러갔는지에 대해 보다 신속하고 철저한 수사를 해야한다”고 말했다. 곽상도 무소속 의원과 박영수 전 특별검사, 원유철 전 미래한국당 대표 등 국민의힘 계열 인사들에 대한 수사를 재차 촉구한 것이다.

곽 의원과 박 전 특검과 관련한 지금까지의 검찰 수사 내용을 비판하며 검찰을 압박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박완주 정책위의장은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검찰 수사가 정작 핵심 당사자인 전직 검사 혹은 전관 법조인만은 피해가고 있는 것 같다”며 “검찰의 제식구 감싸기라는 비판이 임계점에 다다르고 있다. 오해가 없도록 관련 법조인을 즉각 소환조사하기를 강력 촉구한다”고 말했다.

김씨와 남 변호사 구속을 수사 진전으로 평가하며 야당의 특검 도입 주장을 반박하기도 했다. TF 수석부단장인 소병철 의원은 TF 회의에서 “야당의 정치공세에도 불구하고 뒤늦게라도 검찰 수사가 한걸음 나아간 것으로 보인다”며 “(야당은) 특검 타령으로 검찰 수사를 방해할 것이 아니라 관련자들이 수사에 적극 협조하도록 촉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찰은 정치 공세에 현혹되어서는 안된다”며 “돈 받은 자가 범인이고 장물 나눈 자가 도둑”이라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검찰 수사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대장동 사건 관련 핵심 정보를 검찰이 쥐고 있는 상황에서, 당이 판세를 뒤집을 ‘한방’을 제기하며 공세적으로 나서기 어렵기 때문이다. 검찰 수사 결과가 나와야 대장동 논란이 정리될 거라 보는 시각이 대다수다. 이재명 후보에게 제기되는 배임 의혹은 법적으로 성립하기 어렵다며 결국 곽 의원 등 국민의힘 인사들의 부패 게이트로 결론날 것이라는 자신감도 깔려있다.

그러나 하루가 멀다하고 전해지는 사정당국발 소식에 마음을 놓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 후보와 관련된 어떤 변수가 튀어나올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이 후보 수석대변인을 맡은 박찬대 민주당 의원은 이날 논평에서 “화천대유 토건비리의 본질은 투자금이 어디서 어떻게 마련되었고, 수익금이 누구에게 왜 갔느냐를 밝히는 것”이라며 “(검찰이) 혹시 배임을 입증하면 잘 된 수사이고 그렇지 않으면 봐주기 수사라는 일부 언론과 국민의힘의 프레임을 위한 수사를 하는 건 아닌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김씨와 남 변호사 구속을 계기로 일각에서 제기되는 배임 가능성을 반박한 것이다.

이날 이 후보 최측근인 정진상 부실장이 지난 9월말 검찰 압수수색을 앞둔 유동규 전 본부장과 통화했다는 사실이 보도되며 논란이 일기도 했다. 평소 대외적으로 나서길 꺼려온 정 부실장이 입장을 발표하며 의혹 진화에 나섰다.

정 부실장은 “당시 녹취록이 언론에 대대적으로 보도되는 상황에서 평소 알고 있던 유 전 본부장 모습과 너무나 달라 직접 확인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고 통화 사실을 시인하면서 “유 전 본부장에게 ‘잘못이 있다면 감추지 말 것’과 ‘충실히 수사에 임할 것’을 당부했다”고 설명했다.

정 부실장은 또 “대통령 선거를 앞둔 엄중한 상황에서 사법당국이 범죄와 전혀 관련 없는 특정 개인에 대한 수사 내용을 일부 언론에 흘려 흠집을 내려는 행태에 대해 강력 경고한다”고 밝혔다. 검찰이 ‘언론 플레이’를 하고 있다고 보고 의혹에 선을 그은 것이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