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2학년도 대입 수험표 올린 이재명 “당신은 공부의 신 축복 받아”

박광연 기자

“온 마음으로 응원” 수험생 향한 메시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7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자신의 대학입시 수험표 사진. 이 후보 SNS 갈무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17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올린 자신의 대학입시 수험표 사진. 이 후보 SNS 갈무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022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하루 앞둔 17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자신의 대입 수험표 사진을 올리고 “앞으로 24시간 당신의 수험 능력이 향상된다”고 적었다.

이 후보는 이날 SNS(인스타그램)에 자신의 사진과 수험번호, 이름, 선택과목 등이 적힌 ‘1982학년도 대학입학학력고사 수험표’를 올렸다. 이 후보는 해당 게시글에 “축하합니다! 이 사진을 본 당신은 공부의 신 축복을 받았다”며 “이 축복을 다른 수험생에게도 전하세요”라고 썼다. ‘#온_마음으로_응원합니다’ ‘#힘내라_수험생’ ‘#대박기원’과 같은 해시태그를 달았다.

이 후보는 앞서 이날 SNS(페이스북)에 올린 다른 글에서는 “내일 하루는 쌓여온 시간과 자신을 믿고 후회 없이 보내시길 바란다”며 “애쓴 만큼 좋은 결과가 있으실 것”이라고 수험생들을 응원했다. 이 후보는 “긴 시간 잘 버텨내셨다. 그동안 정말 고생 많았다”며 “저도 온 마음으로 응원하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설령 시험의 결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더라도, 그간의 노력은 절대 사라지지 않는다”며 “여러분을 여러분답게 만드는 모든 것들이 어디 가지 않는다”고도 밝혔다.

이 후보는 중학교와 고등학교 과정을 검정고시로 마치고 1982년 중앙대 법과대학에 입학했다.

이 후보는 소년공으로 일하며 중학교 검정고시 학원을 다녔던 당시 일화를 이날 SNS에 공개하기도 했다. 이 후보는 “퇴근하면 곧장 학원으로 달려갔다. 3킬로미터의 거리를 버스도 타지 못하고 뛰고 걷는 날이 많았다”며 “돌아올 때는 당연히 걸었다. 노트와 필기구를 사느라 용돈을 다 써버려 버스비가 거의 없었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기진맥진해서 학원에 도착하면 찬물로 세수를 하고 수업에 들어갔다. 왜 그리 덥고 졸리는지… 화장실 냄새는 왜 그리 독한지…”라며 “죽을 힘을 다해 공부했다. 피곤했지만 행복했다. 그렇게 할 수 있었던 건 처음으로 ‘칭찬’이란 걸 들어본 까닭이다. 공부를 잘한다는 선생님들의 칭찬은 누구에게도 받아보지 못한 인정이었다”고 했다.


Today`s HOT
400여년 역사 옛 덴마크 증권거래소 화재 APC 주변에 모인 이스라엘 군인들 파리 올림픽 성화 채화 리허설 형사재판 출석한 트럼프
리투아니아에 만개한 벚꽃 폭우 내린 파키스탄 페샤와르
다시 북부로 가자 호주 흉기 난동 희생자 추모하는 꽃다발
폴란드 임신중지 합법화 반대 시위 이란 미사일 요격하는 이스라엘 아이언돔 세계 1위 셰플러 2년만에 정상 탈환 태양절, 김일성 탄생 112주년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