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자리 모인 대선주자들, 청년·지역·기후 해법 제시읽음

심진용·윤승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정의당 심상정, 국민의당 안철수(왼쪽부터) 등 여야 4당 대선 후보가 18일 오전 SBS D 포럼 ‘5천만의 소리, 지휘자를 찾습니다’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 마포구 SBS 프리즘타워로 들어가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정의당 심상정, 국민의당 안철수(왼쪽부터) 등 여야 4당 대선 후보가 18일 오전 SBS D 포럼 ‘5천만의 소리, 지휘자를 찾습니다’에 참석하기 위해 서울 마포구 SBS 프리즘타워로 들어가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국민의힘, 심상정 정의당,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등 여야 대선 후보 4명이 각당 후보 선출 후 처음으로 한 자리에 모였다. 이들은 18일 오전 서울 마포구 SBS프리즘타워에서 ‘5000만의 소리, 지휘자를 찾습니다’를 주제로 열린 ‘SBS D포럼 2021’에서 차례로 연설하며 청년 문제와 지역 불균형, 기후 위기 등에 대한 각자의 해법을 제시하고 공약을 발표했다.

이재명 후보는 경선 당시 ‘1번 공약’으로 삼았던 ‘전환적 공정성장’을 강조했다. 이 후보는 청년들이 경쟁사회에 내몰린 현실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 “공정성을 회복해 성장의 잠재력을 회복하는 ‘공정성장’, 전환적 위기를 성장의 기회로 만드는 ‘전환성장’ 전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이어 “기초과학, 첨단기술, 인프라에 대한 정부의 대대적인 투자와 ‘금지한 것 외에 다 허용한다’는 네거티브 방식 규제로 혁신해야 한다”고 말했다. 수도권 외 지방에서 신재생 에너지를 생산할 수 있게 하는 ‘에너지 고속도로’ 구상을 밝히면서 중도층을 겨냥한 듯 “박정희의 산업화 고속도로, 김대중의 정보화 고속도로”를 함께 언급했다.

윤석열 후보는 정치 선언 직후부터 주장했던 ‘탈원전 폐기’를 재차 강조했다. 윤 후보는 기후 위기 대응책으로 “‘탈원전 포퓰리즘’ 정책을 폐기하고 탈석탄을 에너지 전환의 기본축으로 삼겠다”고 밝혔다. 그는 “산업적 전환에 대비하면서도, 저탄소를 지향할 수 있는 방법은 현재로서 원자력의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보다 안전하고 스마트한 미래형 원전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청년 정책과 관련해 “입시, 취업 등에서 반칙과 특권을 없애겠다”고 했다. ‘조국 사태’를 상기시키는 발언이다. 그는 “윤석열 정부가 출범한다면, 청년과 함께 국정을 운영하고 청년이 기존의 정책 수혜자에서 정책의 기획자이자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역균형발전 관련해서는 “중앙정부가 갖고 있는 권한 등을 지역으로 대폭 이양해서 지역 스스로가 주요 사항들을 결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심상정 후보는 “청년이 살아야 지역이 살고, 지역이 살아야 기후위기도 극복한다”며 “기후위기와 불평등을 함께 해결하는 정의로운 녹색전환이 이뤄저야 한다”고 말했다. 심 후보는 청년문제 해결 방안으로 청년 기초자산제, 전국민 주4일제를 제시하고 차별을 막기 위한 방법으로 ‘차별금지법’과 ‘성평등임금공시제’를 제시했다.

안철수 후보는 청년 정책 관련 “기회의 공정을 실현하기 위해, 대학입시에서 수시를 폐지하고, 수능과 내신으로 평가하는 정시전형으로 전면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안 후보는 기후위기 대응과 관련해 “현 정권의 무지와 편견이 국가 에너지전략을 무너뜨리고 탄소중립 실현도 불가능하게 만들고 있다”며 “사실에 근거한 과학적 판단으로 잘못된 정책을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책 공약으로 그는 기후위기법 제정, 국가기후위기위원회 설치, 국가전략사업으로 원전기술 개발 지원 등을 내놨다. 이어 그는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현행 17개 시도를 5대 광역경제권과 메가시티로 개편하는 행정구역 재설계 방안을 제시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