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당 대표는 후보 부하가 아니다···윤핵관이 있다는 건 선거 필패 의미"

유설희 기자

“수직적 질서 관리가 관례였다면 그걸 깨는 게 시작”

“실패한 대통령 만드는데 일조 않겠다” 윤핵관 비판

“^_^p는 백기 의미…파리떼 당신들이 이겼다는 뜻”

이준석 "당 대표는 후보 부하가 아니다···윤핵관이 있다는 건 선거 필패 의미"

잠행 3일째인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일 언론 인터뷰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와 그 측근 그룹인 이른바 ‘윤핵관’(윤 후보 측 핵심 관계자)을 두고 작심 발언을 내놓았다. 이 대표는 “당대표는 대통령 후보의 부하가 아니다”고 했다. 또 윤핵관의 형태에 대해 “익명으로 장난치고 후보 권위를 빌어 호가호위하는 것”이라며 “저는 실패한 대통령 후보, 실패한 대통령을 만드는 데 일조하지 않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잠행 전 지난달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남긴 ‘그렇다면 여기까지입니다’ ‘^_^p’의 의미를 두고 “p는 백기의 의미다. 윤핵관, 파리떼 당신들이 이겼다(는 뜻)”라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저녁 JTBC <뉴스룸>과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윤 후보가 자신을 향해 “어느 정도 본인도 좀 리프레시를 했으면(한다). 저도 막 무리하게 압박하듯이 사실 할 생각은 없었다”고 말한 데 대해 “우리 후보가 정치신인이고, 무수한 관례를 벗어던지는 게 국민께 신선함을 줬다. 그런 발언을 한 것 자체가 신인으로서의 이미지에 흠이 가는 발언이라고 본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저는 후보에게 배려받을 위치에 있는 사람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 “당대표는 적어도 대통령 후보의 부하가 아니다. 대통령 후보 또는 대통령이 당을 수직적으로 관리하던 게 관례였다면 그걸 깨는 것부터가 후보의 신선함의 시작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익명으로 각종 언론에서 자신을 비판한 윤핵관을 두고 “제 선의로 당대표가 직접 (선대위 홍보미디어)본부장 직위를 맡아가면서 책임지겠다고 했는데, 자신들이 그렇게 살아왔는지 모르겠지만 (저보고) ‘홍보비를 해먹으려고 한다’고 이런 식으로 당대표를 깎아내리려는 사람들, 그런 인식을 가진 사람들이 후보 주변에 있다는 건 선거 필패를 의미한다”면서 “본인은 숨어서 장난 치고, 호가호위 하는 건데, 저는 그런 실패한 대통령 후보, 실패한 대통령을 만드는 데 일조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앞서 이 대표는 이날 제주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후보가 배석한 자리에서 ‘이준석이 홍보비를 해 먹으려고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던 인사에 대해서는 인사조치가 있어야 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 인사에 대해 “후보께서 잘 아실 것”이라며 “제가 언론에 부연하지 않는 이유는 아직까지 그 안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있기 때문이다. 모욕적 언사 관련해선 앞으로도 구체적으로 지적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제가 특정하진 않겠습니다만 가능한 상황이라면 인사조치, 본인이 깨달아야 한다면 깨달아야 하는 상황이다”고 했다.

이 대표는 “소위 윤핵관이라는 사람들도 호가호위 지위에서 내려와서 실무를 뛰고, 지역에 가서 주민들에게 한 표라도 더 받기 위한 노력을 하고 이런 움직임이 있어야 하는데 익명이라는 가장 비열하고 유치한 방법으로 나온다”면서 “이걸 그대로 방치하면 퇴행적 선거”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윤핵관이 누구인지를 묻는 질의에 “다 아시겠지만 여러 명이다. 거기에 대해 김종인 (전) 위원장께서 과거 ‘파리떼’라고 언급했다. 두 개념이 동치는 아니겠지만 한 분이 저러고 다닐 수 없다고 볼 정도로 많은 메시지가 쏟아진다”고 했다.

이 대표는 윤 후보와 연락을 취하고 있느냐는 질의에 “제가 밝힌 것처럼 후보 선출 이후에 들은 내용은 딱 한가지, 사무부총장 둘을 해임하고 싶다는 얘기 말고는 연락이 없었다”고 했다.

이 대표는 잠행 직전 페이스북에 남긴 발언과 이모티콘의 의미에 대해 “저는 홍보 업무 외에는 관여하지 않겠다고 했는데 제 역할에 대해 선을 그은 것”이라며 “웃는 표정과 p자 올린 것은 ‘백기’를 든 것”이라고 했다. 그는 “많은 분들은 로마 시대 때 (검투사들이 상대방을) 살리고 죽이고 (할 때) 이걸 썼다고 하는데 p는 백기의 의미다”면서 “제가 그 안에서 더 이상 윤핵관들과 익명으로 다투면서까지 제 의견을 개진할 의사가 없다는 걸 백기로 쓴 것이다. 윤핵관, 파리떼 당신들이 이겼다고”라고 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