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삼프로TV 출연 몰라…당 인선도 전혀 전달 안됐다"읽음

심진용 기자

방만한 선대위 비판…원인에 ‘윤핵관’ 지적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직에서 지난  5일 오전 서울 광화문 개인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김종인 전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직에서 지난 5일 오전 서울 광화문 개인 사무실을 나서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와 결별한 김종인 전 총괄선대위원장이 6일 “총괄선대위원장이라고 명칭만 해놓고 당의 인사나 이런 게 전혀 나한테 전달이 안됐다”고 말했다.

그는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 인터뷰에서 이수정 교수, 신지예씨, 김민전 교수의 선대위 영입 관련한 질문에 “나는 전혀 모르고 다 들어온 사람들”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총괄선대위원장 직책을 맡았지만 정작 선대위 내부에서는 제대로 된 보고를 받지 못했다는 것이다.

김 전 위원장은 윤 후보의 일정에 대해서도 보고를 받지 못해 몰랐다고 했다. 김 전 위원장은 윤 후보가 경제 전문 유튜브 채널 <삼프로TV>에 출연한 것을 두고도 “나는 나가는 것도 몰랐고 누가 준비하는 것도 몰랐다”면서 “내가 지난 한 달 가까이 보면서 도저히 이런 식으로 가서는 안되겠다 해서 후보하고도 몇 번 의논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후보) 비서실과 종합상황실(총괄상황본부)을 합치해서, 종합상황실에서 관리해야 되겠다고 했는데 관리하려고 해도 그게 잘 안됐다”면서 “근본적인 조직 변화를 가져오지 않으면 안되겠다 해서 조직개편을 하자고 얘기했던 것”이라며 선대위 전면 개편안을 꺼내들었던 이유를 설명했다.

김 전 위원장은 선대위가 지나치게 방만하게 구성돼 비효율적으로 운영됐다고 말했다. 그는 “내가 선대위를 꾸릴 때 같이 참여하지 않고, 선대위를 다 만들어놓고 들어갔기 때문에 조직 자체가 융합이 돼서 움직여지지 않았다”며 “방만한 선대위로 조직하다 보니 조직 운영 자체의 효율이 떨어질 수밖에 없었던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히 정책 관련 기능을 언급하며 “정책본부가 공약을 맡아서 하는데, 공약이란 것이 사실 매주 조금씩 잘 국민에게 소개가 돼야 하는데 그 자체도 제대로 움직이지 않는 형편이었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선대위가 방만하게 꾸려졌던 이유로 ‘윤핵관’(윤 후보 측 핵심 관계자)을 들었다. 김 전 위원장은 “윤 후보가 사실 정치를 처음 해보시는 분 아니냐. 그러니까 그 주변에서 몇 달 동안 윤 후보에게 정치적인 조언을 한 사람들이 그런 식으로 선거본부를 만들자고 제의했고, 그걸 후보가 받아들였기 때문에 그런 조직이 생겼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윤 후보가 선대위 해산을 선언한 것에 대해 “하도 밖에서 윤핵관이다, 측근 이런 사람들에게 (후보가) 둘러싸여 있다고 얘기하니까 일단 그 사람들이 다 현직에서 물러나는 상태를 갖다 보여줬던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선대위) 밖에 있다고 (윤핵관들이) 영향력이 없어진 건 아니다”라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최근 윤 후보 지지율 하락에 대해 “12월 말에 5%(포인트) 정도 뒤질 수밖에 없을 거라고 생각했는데, 그 차이가 지금 나타났다”고 말했다. 그는 “1월 말 소위 구정 초에 다시 하나의 변곡점이 나올 텐데, 그때까지 잃어버린 지지율을 회복하려면 뭘 해야 되겠다, 지금까지 운영 자체가 잘못됐기 때문에 1월 안에 그걸 만회하려면 현재 조직 가지고는 안 된다 생각을 해서 조직개편을 하려고 했던 것”이라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은 ‘구정 연휴 전까지 윤 후보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지지율을 따라잡을 수 있겠느냐’는 질문에 “모르겠다”면서 “새로 된 지도부가 어떤 형태로 그걸 만회하려고 하는 건 두고 봐야된다”고 말했다. ‘김 전 위원장과 윤 후보의 결별이 지지율 하락에 한 원인으로 추가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모르겠다. 그건 내가 얘기할 수가 없는 상황”이라고 답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