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군 경력 호봉 인정 의무화···예비군 훈련비 하루 20만원” 공약

박광연·김상범 기자

예비군 기간 단축 등 52번째 소확행 공약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갈무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사회관계망서비스(SNS) 갈무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25일 “우리 사회가 아직도 군 의무 복무로 보낸 시간을 가볍게 보는 것 아닌가 안타까운 생각이 든다”며 군경력 호봉 인정 의무화와 예비군 훈련 보상비 하루 20만원 지급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군복무를 존중하며 나라를 지킨 봉사에 대해 국가가 마땅히 보답하겠다”며 이러한 내용의 52번째 ‘소확행’(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호봉 및 임금 산정시 군 경력 호봉 인정을 의무화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현재는 법률상 권장 사항에 불과해 일부 공기업과 민간기업의 60%가 인정하지 않고 있다”고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 후보는 또 “동원예비군 훈련 기간을 4년에서 3년으로 단축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그러면서 “동원예비군은 생업을 중단한 채 훈련소에 입소해 훈련을 받지만 훈련 보상비는 2박3일에 6만3000원으로 최저시급에도 한참 못미친다”며 “지난 총선 때 민주당 공약보다 2배 인상해 일 20만원을 지급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후보는 “저는 줄곧 특별한 희생에는 특별한 보상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렸다”며 “조국 수호를 위해 희생한 시간을 정당하게 보상하는 정부를 만들겠다”고 주장했다.

이러한 공약은 군 복무를 수행하는 20대 남성층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20대 남성층은 이번 대선 결과에 영향을 미칠 주요 유권자 중 하나로 평가된다. 이 후보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에 비해 20대 남성층 지지율에서 열세를 보이고 있다.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 16~21일 실시해 전날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오차범위 95% 신뢰수준에 ±1.8%포인트)를 보면, 18~29세 남성 지지율은 이 후보(21.3%)가 윤 후보(55.6%)의 절반에도 못미친 것으로 조사됐다.

군 복무를 마친 남성 직장인의 군 경력 호봉 인정 의무화 공약은 직장 내 임금 차별 논란으로 불거질 수 있어 20·30대 여성 직장인들의 반발 가능성도 거론된다. 리얼미터 조사를 보면 18~29세 여성 지지율은 이 후보(28.2%)와 윤 후보(28.6%)가 접전을 보였고, 30대 여성은 이 후보(28.7%)가 윤 후보(45.6%)에 밀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용된 여론조사 결과의 구체적인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