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과 ‘비공개 회동’ 윤여준 “뉴노멀시대준비위 구성하자”

” 김윤나영 기자

“경제 모르는 대통령은 공포”

이 “위원장 맡아달라” 화답

이재명과 ‘비공개 회동’ 윤여준 “뉴노멀시대준비위 구성하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와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사진)이 8일 만나 이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된다면 ‘뉴노멀시대준비위원회’를 구성하기로 뜻을 모았다.

윤 전 장관은 이날 서울 여의도 한 식당에서 이 후보와 2시간 동안 비공개 만찬 회동을 갖고 “뉴노멀, 대전환의 시대에 국정 운영 방향에 대한 변화가 필요하며 대통령으로 당선된다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모아 ‘뉴노멀시대준비위원회’를 구성하자”고 제안했다고 민주당 선대위가 전했다.

윤 전 장관은 “경제를 모르는 후보가 대통령이 된다는 것은 국민에게 공포로 다가올 것이다. 국정 최고 책임자의 무능은 해악이고, 그 해악은 국민에게 갈 것”이라고 밝히면서 이같이 제안했다. 정치개혁 방안에 대해서는 “이 후보가 얘기하는 통합정부 구상은 의회민주주의를 지키는 정신”이라고 조언했다.

이 후보는 “뉴노멀시대준비위 구성에 동의를 표하고 초대 위원장을 윤여준 전 장관께서 직접 맡아달라”고 요청했다. 윤 전 장관은 미소로 화답했다고 오영훈 후보 비서실장이 전했다.

윤 전 장관은 회동 직후 기자와 통화하면서 “이 후보가 본인에게 비판적인 이야기도 잘 듣더라”고 전했다. 다음은 이 후보와 회동 전 윤 전 장관과의 일문일답.

- 이 후보가 통합을 강조한다.

“문재인 대통령도 통합을 말했지만, 통합보다 분열 쪽으로 갔다. 통합은 갈등이 없는 상태가 아니다. 의회민주주의의 원리를 잘 지키는 것이야말로 통합이다. 대화와 타협으로 갈등을 절충하고, 안 되면 표결로 정하는 것이 의회민주주의다. 통합은 과정이지 결과가 아니다.”

- 이 후보는 의회를 존중할 수 있다고 평가하나.

“이 후보는 효율성을 중시한 나머지 절차나 과정을 생략할 수 있다는 태도를 보였는데, 그게 가장 위험하다. 민주화 이후 역대 대통령이 실패한 이유는 제왕적 대통령이 됐기 때문이다. 민주화의 상징적 존재인 김영삼·김대중 전 대통령도 재임 중 의회를 존중하지 않았다.”

- 이 후보가 여야를 아우르는 실용 내각 구성을 약속했다.

“대통령이 여러 정파나 정당에서 인재를 추천받아 내각을 구성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필요하다. 국민 갈라치기를 안 할 생각이면 시도는 해봐야 한다. 그러나 말처럼 쉽지 않다. 말은 고상하게 해놓고 실제로 행동하지 않으면 국민 기만이다.”

- 선거 판세는 어떻게 보나.

“지금 민주당에 쉬워 보이지 않는다. 일단 원팀이 아니다. 민주당 지지자 상당수가 이 후보에게 마음을 안 주니 지지율이 박스권에 갇혀 있다. 호남의 전폭적 지지도 못 받고 있다.


Today`s HOT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2024 파리 올림픽 D-100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