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박근혜 정부 출신 많고 ‘서울대·5060·남성’ 다수읽음

유정인·문광호 기자

인수위 4개 분과 인선

<b>산불 피해지역 살펴보는 윤 당선인</b>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왼쪽)이 15일 강원 동해시 묵호항 등대마을을 방문해 산불피해지역을 살펴보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산불 피해지역 살펴보는 윤 당선인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왼쪽)이 15일 강원 동해시 묵호항 등대마을을 방문해 산불피해지역을 살펴보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18명 중 10명 서울대…여성은 박순애 교수 유일
‘호남’은 취임식준비위원장 박주선과 이용호 의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가 3개 분과 인수위원들을 15일 추가 발표했다. 인수위 위원장단에 이어 7개 분과 중 4개 분과 인수위원을 임명했다. 인선 중반부를 넘은 현재까지 인수위의 특징은 서울대 출신, 50~60대, 남성으로 요약된다. 대선에서 주도적 역할을 한 정치인과 관료·학계 전문가들이 인수위에 속속 합류하는 모습이다.

MB·박근혜 정부 출신 많고 ‘서울대·5060·남성’ 다수

■ 취임식위원장·3개 분과 임명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은 경제1·외교안보·정무사법행정 분과 등 3개 분과 인수위원들을 발표했다. 경제정책과 금융 등을 다루는 경제1분과 간사에는 최상목 전 기획재정부 차관, 인수위원에는 김소영 서울대 교수와 신성환 홍익대 교수를 임명했다. 김 교수는 새 정부 경제정책 설계를, 신 교수는 금융정책 손질을 맡는다.

외교안보분과 간사에는 김성한 전 외교부 차관이 임명됐다.

“한·미 동맹 재건 및 포괄적 전략동맹 강화 등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역량을 다해줄 것”이라고 김 대변인은 밝혔다. 인수위원으로 김태효 전 청와대 대외전략기획관과 이종섭 전 국방부 합동참모차장이 참여한다.

무소속으로 의정활동을 하다가 대선 때 국민의힘에 입당한 이용호 의원이 정무사법행정분과 간사를 맡았다. 정책전문가 역량을 고려한 인사라고 윤 당선인 측은 말했다. 인수위원은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과 박순애 서울대 교수이다.

대통령취임식준비위원장에는 박주선 전 국회부의장이 임명됐다. 민주당에 오래 몸담은 호남 4선 의원 출신이다.

■ 서울대 출신, 50~60대, 남성

현재까지 발표된 정권 인수 관련 인선 명단에는 18명이 이름을 올렸다. 안철수 인수위원장, 박주선 취임식준비위원장 등 위원장급은 6명이다. 기획조정분과를 포함하면 7개 인수위 분과 중 12명이 임명됐다. 18명 중 17명이 50~60대 남성이다. 여성은 정무사법행정 분과 인수위원인 박순애 교수가 유일하다. 경제2·과학기술교육·사회복지문화 등 인선이 마무리되지 않은 3개 분과 인수위원 후보군에 여성이 복수로 오르내리고 있다. 70대 1명(박 전 부의장), 60대 8명, 50대 9명이다.

서울대 출신이 많은 것도 특징이다. 18명 중 10명이 서울대 학부를 졸업했고, 이 중 4명이 법조인 출신이다. 호남 출신으로는 박 전 부의장과 이용호 의원이 눈에 띈다. 분과 인수위원 12명을 직업별로 보면 정치인·관료·학계 전문가들이 각 4명씩 고르게 포진했다.

이명박·박근혜 정부 출신 인사들도 다수 눈에 띈다. 외교안보분과 간사인 김 전 차관은 이명박 정부의 대표적인 외교안보통이다. 김태효 전 기획관도 이명박 정부에서 요직을 맡은 ‘MB맨’으로 분류된다. 경제 분야엔 박근혜 정부 경제 요직을 맡은 인사들이 두루 포진했다. 경제 1분과 간사인 최상목 전 차관은 박근혜 청와대에서 경제금융비서관을 지낸 뒤 기재부 1차관을 맡았다. 같은 분과 인수위원인 신성환 교수는 대표적인 ‘친박근혜’ 인사이다. 18대 대선 당시 박근혜 후보 캠프에 몸담았고 박근혜 정부 때인 2015년 한국금융연구원장을 맡았다. 기조분과 간사인 추경호 의원도 박근혜 정부 때 기재부 1차관을 지냈다.

위원장급엔 민주당과 인연이 깊은 정치인이 다수 포함됐다. 안 위원장과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은 2014년 새정치민주연합(더불어민주당 전신) 공동대표로 함께 당을 이끌었다. 노무현 정부 청와대 출신인 김병준 지역균형발전특위 위원장은 자유한국당 비대위원장을 맡기 전까지 민주당 인사로 분류됐다. 박 취임식준비위원장은 김대중 대통령 법무비서관을 거쳐 정계에 입문한 뒤 정치 여정 대부분을 새천년민주당과 민주당에서 활동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