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 중도’ 평가…보수·진보 정권서 두루 기용

박광연 기자

한덕수 총리 지명자는

한덕수 국무총리 후보 지명자(73)는 관료 출신으로 김영삼·김대중·노무현·이명박 정부에서 요직을 역임했다. 보수·진보 정부를 막론하고 중용된 배경엔 경제·통상·외교 분야 전문성과 합리적·중도적 이미지가 작용한 것으로 평가된다.

1949년 전북 전주에서 태어난 한 지명자는 1970년 행정고시에 합격해 경제부처에서 공직 생활을 시작했다.

김영삼 정부에서 청와대 통상산업비서관, 특허청장, 통상산업부 차관을 지냈다. 김대중 정부에서는 통상교섭본부장과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대사, 청와대 정책기획수석 및 경제수석을 맡았다.

노무현 정부에서 승승장구했다. 산업연구원장과 국무조정실장을 맡은 데 이어 2005~2006년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을 역임했다. 2007년 4월부터 2008년 2월까지는 노무현 정부의 마지막 국무총리로 일했다.

한 지명자는 노무현 정부가 추진했던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체결 과정에 깊숙이 관여했다. 부총리를 마치고 대통령 직속 한·미 FTA 체결지원위원장 겸 대통령 한·미 FTA 특보를 지냈고, 국무총리 임명 후엔 FTA 국내대책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았다.

당시 국회의 국무총리 임명 동의 과정에서 일부 의원들은 한·미 FTA 협상 졸속 타결을 비판하며 한 지명자 임명에 반대했다.

정권 교체 후 새로 들어선 이명박 정부에서도 한 지명자는 중용됐다. 노무현 정부에서 국무총리를 마치고 1년 뒤인 2009년 2월 주미 대사로 임명된 것이다. 대사 재임 당시 한·미 FTA 재협상 논란에 직면했지만, 2011년 말 미국 의회의 한·미 FTA 인준을 이끌어내는 데 기여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한 지명자가 주미 대사를 맡던 시절 부통령이었다.

한 지명자는 통상·외교 분야 전문성을 인정받아 2012~2015년 한국무역협회 회장을 맡았다. 무역협회 회장 시절에는 지론인 ‘우문현답’을 강조했다. ‘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는 뜻으로, 의사 결정 과정에서 기업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하고자 했다.

2015년부터 2년여 동안 기후변화센터 이사장을 지냈다.

한덕수 프로필

△전북 전주(73)
△경기고, 서울대 경제학과, 미국 하버드대 경제학 박사
△청와대 통상산업비서관, 특허청장, 통상산업부 차관,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 OECD 대사, 청와대 경제수석, 국무조정실장, 부총리 겸 재정경제부 장관, 한·미 FTA 체결지원위원장, 국무총리, 주미 대사, 한국무역협회 회장, 기후변화센터 이사장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