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현 "국민 신뢰 회복 위해 586 정치인 용퇴 논의해야"

김윤나영 기자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4일 국회 소통관에서 대국민 호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24일 국회 소통관에서 대국민 호소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25일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586 정치인의 용퇴를 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날 대국민 호소문을 통해 당내 팬덤정치·내로남불과 결별을 선언한 데 이어 586 용퇴론을 주장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선거대책위원회의 합동회의에서 “586의 사명은 민주주의를 회복하고 이 땅에 정착시키는 것이었다. 이제 그 역할은 거의 완수했다. 아름다운 퇴장을 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2022년 대한민국의 정치는 586 정치인들이 상상도 하지 못했던 격차와 차별, 불평등을 극복하는 것이 목표”라며 “2030 청년들은 이 격차와 차별과 불평등의 최대 피해자이자 해결의 주체다. 586의 남은 역할은 이제 2030 청년들이 이런 이슈를 해결하고 더 젊은 민주당을 만들 수 있도록 길을 열어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대선 때 2선 후퇴를 하겠다는 선언이 있었는데, 지금 은퇴를 밝힌 분은 김부겸 전 국무총리, 김영춘 전 장관, 최재성 전 의원밖에 없다”며 “선거에 졌다고 약속이 달라질 순 없다”고 용퇴를 촉구했다. 그는 “같은 지역구 4선 이상 출마도 약속대로 금지해야 한다”고 했다.

박 위원장은 전날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한 이유에 대해 “대선에서 졌는데도 내로남불도 여전하고 성폭력 사건도 반복되고 당내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팬덤 정치도 심각하고 달라진 것이 없다. 국민이 민주당을 어떻게 보실지 걱정이 됐다”고 설명했다.

박 위원장은 “잘못된 팬덤정치를 끊어내야 한다”며 “검찰개혁 강행만이 살 길이다, 최강욱 봐주자라는 식은 분명히 잘못된 것”이라고 했다. 그는 “팬덤이 무서워 아무 말도 못하는 정치는 죽은 정치”라며 “민주당이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극렬 지지층, 문자폭탄에 절대 굴복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밝혔다.

성희롱 발언 논란에 휩싸인 최강욱 의원에 대해서는 “비대위의 비상 징계 권한을 발동해서라도 징계 절차를 합당하고 조속하게 마무리하겠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은 “당내 윤리심판원이 대선 전 징계 절차를 마치라는 비대위원장의 요청에도 선거가 끝난 뒤인 6월20일에 차기 회의를 개최한다고 결정했다”며 “우리 당 소속 자치단체장들의 성폭력 사건으로 당이 그렇게 고통을 겪었는데도 또 이렇게 미루고 있다. 이제 제가 아니라 국민이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박 위원장은 6·1 지방선거 전략에 대해서는 “현재의 열세를 만회하려면 읍소 전략밖에 없다”며 “서울·경기·인천 시도지사와 선대위원장이 공동으로 반성과 성찰, 당 개혁과 쇄신 방안을 담은 대국민 사과문을 채택하고 국민 앞에 발표하자”고 제안했다.


Today`s HOT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황폐해진 칸 유니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