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서치뷰

한동훈·오세훈, 보수진영 차기지도자 공동 1위…진보진영 1위 이재명

박광연 기자
리서치뷰 제공

리서치뷰 제공

범보수진영 차기 정치지도자 적합도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오세훈 서울시장과 공동 1위를 기록한 여론조사 결과가 3일 나왔다.

여론조사 업체 리서치뷰가 지난달 28~30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을 상대로 실시해 이날 공개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범보수진영 차기 정치지도자 적합도에서 한 장관과 오 시장은 각각 15%로 공동 1위였다.

홍준표 대구시장(12%)과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9%), 안철수 국민의힘 의원(8%),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6%),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4%) 등이 뒤를 이었다.

보수층 응답자만 놓고 보면 한 장관 23%, 오 시장 22%, 홍 시장 14%, 안 의원 10%, 이 대표 7%, 원 장관 6%, 유 전 의원 5%로 집계됐다.

리서치뷰 제공

리서치뷰 제공

범진보진영 차기 정치지도자 적합도에선 이재명 민주당 의원이 33%로 1위였다.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15%)와 김동연 경기지사(11%), 심상정 정의당 의원(5%), 박용진 민주당 의원(4%), 최문순 전 강원지사(2%), 윤건영 민주당 의원(2%) 등 순이었다.

진보층 응답자로 한정하면 이 의원 55%, 이 전 대표 15%, 김 지사 7%, 심 의원 5%, 박 의원 2%, 최 전 지사 2%, 윤 의원 1%였다.

정당 지지도는 국민의힘 45%, 민주당 39%, 정의당 4%로 나타났다. ‘만약 오늘 제22대 지역구 국회의원을 뽑는 선거일이라면 어느 정당 후보에 투표하겠나’라는 질문에 45%는 국민의힘 후보, 42%는 민주당 후보, 3%는 정의당 후보라고 응답했다.

이번 조사의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이며 응답률은 4.8%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와 리서치뷰 블로그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Today`s HOT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황폐해진 칸 유니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아름다운 불도그 선발대회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페트로 아웃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