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전 대검 수사관 아들 6급 채용 비판에 “대선 승리 헌신한 청년, 정당한 기회 주는 게 공정”

심진용 기자
강인선 대통령실 대변인이 19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주기환 전 국민의힘 광주시장 후보 아들 대통령실 근무와 관련해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강인선 대통령실 대변인이 19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주기환 전 국민의힘 광주시장 후보 아들 대통령실 근무와 관련해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통령실이 잇따른 사적 채용 논란에 적극 대응 기조로 전환했다. 대통령실을 둘러싼 채용 논란이 계속되면서 윤석열 대통령이 그간 강조했던 ‘공정과 상식’의 가치가 흔들리고, 최근 지지율 하락세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판단으로 풀이된다.

강인선 대변인은 19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에서 전날 제기된 주기환 전 국민의힘 광주시장 후보 아들 주모씨의 대통령실 근무 논란에 대해 반박했다. 주 전 후보는 윤석열 대통령이 광주지검에서 재직한 2003년 검사와 수사관으로 만났고 2011년 대검 중수부 시절에도 같이 근무한 것으로 알려졌다. 주씨는 대통령실 부속실 6급 행정요원으로 일하고 있다.

강 대변인은 “주씨는 지난해 여름 앞날이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경선 캠프 초창기에 합류했다”면서 “일정기획팀의 일원으로 대선 당일까지 근무했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주씨가 대선 후보의 일정을 구상·사전조율·실행하는 일정기획팀의 막내 구성원으로 8개월 동안 근무했다며 “살인적인 업무를 훌륭히 소화했고, 그 노력과 능력을 인정 받아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 합류했고, 대통령실에도 정식 채용됐다”고 밝혔다. 그는 “대통령실이 이런 설명을 드리는 것은 대선 기간 묵묵히 일한 실무자에게 정당한 기회를 주는 것이 공정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사적채용 비판에 대해 “이전에는 전혀 들어본 적 없는 틀로 호도한다”며 “대선 승리를 위해 헌신한 청년에 대한 역차별”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대선 기간 아무 일도 하지 않았는데, 기존 경력으로 채용을 한다면 오히려 그게 불공정”이라고 했다. 강 대변인은 “역대 모든 대통령실은 대통령과 선거를 함께 한 사람들이 주축이 돼서 꾸려졌다”며 “이것은 특혜라기보다 선거 캠프나 인수위 등에서 노력한 것에 대한 평가이고, 대선 캠페인이 국정철학으로 이어지기 위한 필수 조건이기도 하다”고 말했다. 언론을 향해서는 “일방적이고 무차별적으로 의혹을 제기한다면, 국민들께서 이 과정에 대해 어쩌면 잘못된 인식을 갖게 될지 모른다”며 “그런 점들이 너무나 우려된다”고 말했다.

강 대변인의 반박은 원론적인 답변으로 그쳤던 최근 기류와 대비된다. 윤 대통령 지인의 아들 우모씨가 대통령실 행정요원으로 근무 중이라는 논란이 불거졌던 지난 15일 강 대변인은 서면브리핑에서 “(논란이 된 이들은) 각자의 자리에서 헌신하며 대선 승리에 공헌했고, 각자 능력과 역량에 맞게 공정하게 채용됐다”고 밝혔다. 이날 브리핑에서 우씨의 채용 경위와 관련해 보다 명확한 설명이 필요하다는 질문이 나왔지만, 대통령실 관계자는 “여러 인연으로 채용의 과정을 거쳐 들어오고, 상당히 공정한 과정을 거쳐 들어온다”는 정도의 답변만을 내놨다.

극우 유튜버 안정권씨의 누나 안모씨의 대통령실 근무가 논란이 됐던 지난 13일에는 “채용 과정이나 그런데 대해 확인드릴 내용은 없다”는 답변이 나왔다.

강 대변인에 앞서 강승규 대통령비서실 시민사회수석은 이날 오전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사적채용 논란에 대한 야권의 비판을 두고 “사실관계조차 왜곡한 악의적 프레임 씌우기”라고 날을 세웠다. 강 수석은 잇따른 논란에 반박하며 “더이상 악의적 프레임 씌우기를 방치하지 않겠다”고 했다. 문재인 정부 당시 김정숙 여사 지인 딸의 청와대 근무로 논란이 불거졌던 당시 박수현 국민소통수석이 “어느 청와대도 다 그렇게 할 수밖에 없고 이것이 왜 특별한 일이라고 그렇게 주목을 받아야 하는지 동의하지 않는다”고 한 발언도 언급했다.

대통령실 고위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이같은 기조 변화에 대해 “사적채용이라는 것 자체가 말이 되지 않는데, 더 적극적으로 반박하고 해명해야 한다는 내부 의견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날 국무회의에서 소통과 홍보 강화를 놓고 토론을 벌인 것도 이같은 상황과 무관하지 않다는 해석이다.


Today`s HOT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황폐해진 칸 유니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아름다운 불도그 선발대회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페트로 아웃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