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뒤흔드는 ‘윤 대통령 문자’

유정인 기자

권성동에 ‘내부 총질’ 언급 파장 확산…대통령실 “유감” 표명 그쳐

윤 대통령 침묵에도 여권 내홍 ‘수습 불가’…지지율 회복도 먹구름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민통합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한 모습.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7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민통합위원회 출범식에 참석한 모습.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의 ‘내부 총질’ 문자 파문이 일파만파로 번지고 있다. 윤 대통령은 27일 이틀째 침묵했고 대통령실은 “사적 대화 노출은 유감”이라며 수습에 나섰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양두구육’(겉과 속이 다르다는 뜻의 사자성어)이란 표현으로 응수해 여권 핵심부 내홍이 수습 불가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경제·민생 메시지는 묻히고 지지율 하락 요인이 더해지며 또다시 윤 대통령 리더십이 불안정한 국면에 들어섰다.

윤 대통령은 이 대표를 저격한 문자 메시지가 공개된 다음날인 이날 별도 입장을 내지 않았다. 전날 윤 대통령이 권성동 국민의힘 대표 직무대행 겸 원내대표에게 “내부 총질이나 하던 당대표가 바뀌니 달라졌다”고 보낸 메시지가 언론에 포착돼 파문이 일었지만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고 침묵했다.

다만 최영범 대통령비서실 홍보수석비서관이 대통령실 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사적인 대화 내용이 어떤 경위로든지 노출돼 국민이나 언론이 일부 오해를 일으킨 점에 대해서는 대단히 바람직하지 않다, 유감스럽다”며 “우연한 기회에 노출된 문자 메시지를 지나치게 확대 해석하거나 정치적 의미를 과도하게 부여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권 대행도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사적인 문자 내용이 저의 부주의로 공개돼 심려를 끼친 점에 대해 당원 및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게 생각한다”며 고개를 숙였다.

전날 말을 아꼈던 이 대표는 이날 기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오해할 여지가 없이 윤 대통령의 문자 메시지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가 “이 대표도 오해를 하시지는 않으리라고 생각한다”고 하자 즉각 대응한 것이다. 윤 대통령과 권 대행 등 ‘윤핵관’(윤 대통령 핵심 관계자)을 싸잡아 비판한 것으로 읽힌다. 대통령과 직무 정지 상태인 여당 대표, 대표 직무대행 등 여권 핵심 권력자들이 모두 전면에 등장해 내홍이 극대화한 모습이다. 당내에서도 친이준석계를 중심으로 문자 사태를 두고 공개 비판이 이어지는 데다 권 대행 책임론도 불거져 여권 내부 충돌과 권력투쟁 양상은 확산일로다.

윤 대통령은 다시 국정운영 동력이 꺾일 위기를 맞았다. 이날까지 네 차례 비상경제민생회의를 직접 주재하는 등 민생·경제 메시지를 내는 데 주력하고 있지만 ‘문자 파문’에 묻혀 빛을 보기 어렵게 됐다. 윤 대통령의 의중이 당 윤리위원회의 중징계 사태에 어떤 형태로든 작용한 것 아니냐는 ‘윤심’ 논란 확산이 불가피하다. 30%대 초반에 머물러 있는 지지율 반등 기회를 잡는 일도 당분간 녹록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가 일부 2030세대 남성들의 전폭적 지지를 받아온 만큼, 이들을 중심으로 윤 대통령에 대한 지지 철회가 이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 많다.


Today`s HOT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케냐 의료 종사자들의 임금체불 시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2024 파리 올림픽 D-100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솔로몬제도 총선 실시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