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정부 ‘국민제안 톱10’ 선정…중복·편법에 첫판부터 무효

심진용 기자

실명·로그인 없이 투표 가능

부실 준비 ‘예견된 사태’ 비판

국민제안 홈페이지에 마련된 우수제안 온라인 투표 화면. 국민제안 홈페이지 캡처

국민제안 홈페이지에 마련된 우수제안 온라인 투표 화면. 국민제안 홈페이지 캡처

윤석열 정부 ‘국민제안’ 제도(사진)가 어뷰징(중복·편법 투표) 사태로 첫 투표부터 무효 처리됐다. 대국민 온라인 투표를 통해 우수 제안 3건을 선정하겠다는 계획이었지만, 준비 부실 아니냐는 비판이 나온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1일 기자들과 만나 “투표 어뷰징 사태가 있어 우수 제안 3건을 이번에는 선정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대통령실은 지난달 22일부터 전날까지 열흘 동안 국민제안 10개 안건을 두고 온라인 투표를 진행했다. 10개 안건은 온라인과 우편으로 접수된 1만3000여건 중 민관 합동심사위원들이 심사해 선정했다.

대통령실은 득표가 많은 순으로 우수 제안 3건을 선정해 시상하고, 10개 안건은 국정에도 반영하겠다는 계획이었지만 실제 투표는 의도대로 진행되지 않았다. 마감된 투표 결과를 보면 10개 안건 모두 56만~57만표를 얻었다. 최다 득표를 한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 안건(57만7415표)과 최저 득표를 한 ‘외국인 가사도우미 취업비자 허용’ 안건(56만784표)의 표차는 1만6631표에 불과하다. 투표 변별력을 찾을 수 없는, 인위적인 개입에 의해 조작된 결과가 나온 셈이다. 이 관계자는 “어뷰징으로 국민제안 제도를 방해하려는 세력이 있었던 것 같다”고 말했다. 해외 IP의 유입도 거론했다.

다만 ‘업무방해 등으로 수사 의뢰 계획이 있느냐’는 취지의 질문에는 “어떤 근거로 수사 대상을 정하겠나. 이건 해킹이 아니다”라며 선을 그었다.

‘무효 처리’ 촌극은 예견된 결과라는 비판이 나온다. 당초 대통령실은 국민제안 신설을 알리면서 “매크로를 통해서 여론을 만드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100% 실명제로 운영된다”고 밝혔다. 국민제안 중 민원·제안과 청원 코너는 금융인증서 등을 통한 본인 인증을 거쳐야 한다. 그러나 우수 제안 투표는 실명 인증은커녕 홈페이지 로그인이 없어도 투표가 가능하도록 했다. 우수 제안 투표까지 실명제로 처리하면 참여율이 낮아지고, 참여율이 낮아지면 제도 취지가 무색할 수 있다는 게 대통령실 입장이다.

국민제안 제도 자체에 대한 비판도 이어지고 있다. 민관 합동으로 심사위원단을 꾸려 투표에 부칠 우수 제안을 선정하겠다는 구상은 발표 당시부터 논란이었다. 정부 입맛에 맞는 안건만 고를 수 있다는 우려였다. ‘대형마트 의무휴업 폐지’ ‘최저임금 차등적용’ 등 민감한 이슈가 포함되면서 비판은 한층 거세졌다. 안건 설명은 전혀 없이, 제목만 올라와 있는 구성을 두고 의견 수렴 기능을 포기한 단순 인기투표가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국민제안은 문재인 정부의 ‘국민청원’ 제도를 폐기하고 신설한 제도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