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문일답

이준석, “윤 대통령과 나를 이간질하는 사람 있다…‘윤핵관’ 도려내야”읽음

조문희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대한 가처분 신청 등과 관련해 직접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대한 가처분 신청 등과 관련해 직접 입장을 밝히고 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13일 기자회견을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윤석열 대통령과 저와의 문제는 상당 부분 오해에서 기인됐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의 측근 가운데 자신과 윤 대통령 사이에서 정보를 왜곡하고 이간질하는 인사가 있다는 취지이다. 그러면서도 이 대표는 “다만 이번 텔레그램 유출 사태는 제게 다소 특이한 경험이었다”며 “아무리 사적으로 주고받은 텔레그램이라 하더라도, (대통령의) ‘이면에는 좀 다른 생각이 있었구나’ 생각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른바 ‘윤핵관’(윤석열 측 핵심 관계자의 준말)이 자신을 몰아내려 한 이유로 공천 문제를 꼽았다. 지방선거 과정에서 PPAT(공직후보자 기초자격시험)를 도입했다가 당내 저항을 받았고, 능력과 경선 위주의 공천이 국회의원 선거까지 도입될 것이란 소문이 돌자 저항이 더 커졌다고 했다. 그는 “윤핵관들은 선거가 임박하면 임박할수록 그 희생양의 범주를 넓혀서, 어쩌면 자신들이 떠받들던 사람까지 희생양으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이 대표는 기자회견에서 ‘윤핵관’의 실명을 직접 말했다. ‘윤핵관 호소인’이란 조어도 새롭게 제시한 뒤 이들의 실명도 공개했다. 이 대표는 “(지금) 오피셜하게 나왔을 뿐, 국민들은 다 알 것”이라며 “윤핵관과 호소인이란 말에 특별한 의미 차이는 없다. 가고자 하는 방향이 비슷해 보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윤 대통령이 리더십 위기를 겪고 있다고 분석했다. 윤 대통령과 만나 오해를 풀 생각이 있느냐는 기자들 질문에 대해선 “만날 이유가 없다”고 일축했다. 다음은 이 대표와의 일문일답.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대한 가처분 신청 등과 관련해 직접 입장을 밝힌 뒤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대한 가처분 신청 등과 관련해 직접 입장을 밝힌 뒤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있다.

-기자회견 중 눈물을 보인 이유는.

“제가 말씀드린 내용 안에 다 들어있다. 결국 가장 큰 것은 분노이다. 한 달 남짓한 사이에 저는 지방을 돌며 당원을 만난 것밖에 없고 조용히 책을 쓰면서 시간을 보내고 있었는데, 자기들끼리 북 치고 장구를 치더니 비상사태를 선언하고 이런 상황을 만들었다. 그 과정 중에서 저에 대한 뒷담화를 하면서, 사진 찍힌 사람들이 저에게는 어떤 표현도 하지 않고 대통령 전용기 안에서는 자기들끼리 ‘괜찮다’고 했다는 것을 보며 어디까지 지적해야 할지 모르겠다는, 리더십 위기라는 생각이 들었다.”

-가처분이 기각되면 앞으로 어떤 행보를 보일 것인가.

“기각된다면 안타까운 일이다. 당에서 김앤장 출신 변호사까지 수임을 맡겨서 대응에 나섰다는 이야기를 들었는데, 당에서도 굉장히 어려운 법리적 다툼을 예상하는 것 아닌가 생각이 들었다. 아까 말했던 것처럼, ‘이럴 일을 왜 만들었는가’에 대한 통렬한 반성이 있으으면 좋겠다. 기각이라 해도 달라질 것은 없다. 결국엔 윤핵관이란 사람들은 정당을 경영할 능력도, 국가를 경영할 능력도 없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그들만의 희생양을 찾아 또 나설 것이다. 제가 이야기했던 것처럼, 윤핵관들은 선거가 임박하면 임박할수록 그 희생양의 범주를 넓혀서, 어쩌면 자신들이 떠받들던 사람까지 희생양으로 삼을지도 모르겠다.”

-리더십 위기라는 말에 윤 대통령도 포함되나.

“저는 명쾌하게 말씀 드렸다. 보통은 어느 정권이나 대통령에 대한 존경심을 갖고 정치를 바라본다. 직선제 대통령은 항상 권위를 가지기 때문에 정당 지지율과 대통령 지지율의 관계 속에서 대통령 지지율이 당 지지율을 견인하는 상황이 많이 나온다. 그런데 7월 초를 기점으로 정당 지지율보다 국정운영 지지도가 낮게 나왔다면, 그것은 리더십 위기가 왔다는 것을 해석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이다. 개인적 판단보다도 지표의 함의가 명확하다.”

-유승민 전 의원과의 연대나 신당창당 가능성은.

“당 주인은 당원이고, 지금 다른 여론조사를 보면 유승민 전 의원도 상당한 지지세를 확보하고 있는 것 같다. 저도 외람되지만 이런 집단 린치 당하는 상황속에서도 기대 가진 당원 많은 걸로 파악한다. 오히려 윤핵관과 호소인의 표를 다 합치면 10% 채 안되는 결과도 종종 나오는거 같은데, 민심과 당심이 없는 상태에서 그들이 한 만행은 역풍으로 돌아올거라 생각한다. 역사는 반복된다. 여당이 되면 일군의 무리들이 오만함에 따라서 비슷한 행동하게 되고, 비슷한을 행동했던 이들은 비슷한 말로를 겪게될 것이다. 2016년 총선때 ‘진실한 사람들’이라고 외치고 다니던 사람들이 있다. 윤핵관은 ‘핵관’이라고 하다가 지난주쯤부터 갑자기 이준석이 만들어낸 말이니 쓰지 말라고 하더라. 그 전까지는 정권실세라 하니 얼마나 좋아했나. 그들이 도망가는 모습을 보면서, 이제 ‘진실한 사람들’이 겪은 운명과 비슷한 운명 겪게 되지 않을까 생각했다.”

-‘그 새끼’ 발언은 윤 대통령이 한 것이 맞나

“선거 과정 중에서 언론인에게 빈번하게 들었던 이야기고, 언론인들도 이미 알고 있을 것이다. (또) 그 자리에 배석했던 의원님이 저에게 이야기를 해주더라. 저는 그런 이야기를 선거 때 전해들을 때부터 마음이 아려왔지만, 제가 할 수 있는 최대한 ‘선당후사’는 그런 것이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대한 가처분 신청 등과 관련해 직접 입장을 밝힌 뒤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있다. 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대한 가처분 신청 등과 관련해 직접 입장을 밝힌 뒤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있다. 연합뉴스

-윤핵관과 ‘윤핵관 호소인’의 실명을 공개한 이유와 호소인이란 말에 담긴 함의가 궁금하다.

“윤핵관과 그 호소인이란 말에 특별한 의미 차이는 없다. 누가 조금 더 실질적인 행동을 했는가의 문제일 뿐, 다들 가고 싶은 방향은 비슷해 보이기 때문이다. 무슨 새로운 이름을 공개한 건 아닐거라고 생각한다. 언론에서 윤핵관이나, (윤핵관이) 되고 싶은 사람들, 윤핵관이라 너무 기분좋다고 얘기한 것으로 알려진 사람들까지, (지금) 오피셜하게 나왔다 뿐이지, 국민들은 알 것이다.”

-윤핵관들이 윤 대통령의 의중과 다르게 움직였다고 생각하나.

“이제는 제가 어떤 얘기를 더 한다 해도 국민들이 믿지 않을 것이다. 대선 때 저는 그게 아니라고 줄창 얘기했다. 지선때는 ‘그게 아니길 바란다, 사실이라면 나라걱정할 때다’라고 말했어. 그런데 제가 여러 말을 보태지 않아도, 지난번에 노출됐던 메시지(‘내부총질’ 문자)는 많은 함의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윤 대통령을 만났다고 했는데, 시점과 윤 대통령의 반응이 궁금하다.

“대통령실의 입장에 따르면 저는 6월12일에 윤 대통령을 만난 적이 없다. 대통령실에서 그렇다고 하니, 별 말 안하겠다. 그러나 제 기억으로는, 저는 윤 대통령과 독대를 통해 (의사를) 전달한 적이 있다.

-내년 전당대회 출마는

“저는 원래 내년 6월 전당대회 열려야 한다고 알고 있다. 그런데 아마 지금 국민의힘힘에서 의사결정할 수 있는 사람들의 수준이라면, 아마 12월쯤 후보 공고를 내서 이준석이 참가하기 어려운 시점에 (전대를) 치르는 방법으로 국민을 현혹할 듯하다. 그럴 바에야 빨리 치러버리시라.”

-윤핵관들은 왜 이준석이 물러나야 한다고 봤을까.

“당 대표를 하며 조직적 저항에 부딪힌 적이 있다. 일단 PPAT를 도입하겠다고 말이 나온 뒤에 굉장히 큰 저항이 있었고, 이게 실행되는 모습을 보며 국회의원까지 (PPAT가) 확대될 것이란 여론이 생기며 더 큰 저항이 생겼다. 실제로 제가 지선 공천 과정에서 경선 위주로, 어떤 다른 어떤 영향도 받지 않고 공천 관리하는 모습을 보면서 (향후) 공천제도가 PPAT와 경선이 결합된 형태로 가게될까 우려한 분들이 있는 것 같다. PPAT 시험 이후 윤핵관 호소인 일부가 지역 비례대표 점수 미달자들의 공천을 시도하려다가 저와 크게 다툰 적이 있다.”

-‘양두구육’에 윤 대통령도 포함되나.

“개고기는 상품이다. 개고기 파는 상인이 아니다. 우리가 걸었던 많은 가치들이 수포로 돌아가는 양태를 말한 것이다. 내가 양두구육 이야기를 하니, 이철규 의원이 ‘어떻게 나를 개에 비유하느냐’고 했는데, 해당 사자성어를 정확히 공부하면 알 것이다. 이철규 의원은 개가 아니고, 저도 양 머리가 아니다.”

-윤 대통령과의 관계설정은.

“오늘 제가 윤 대통령에게 거센 말을 쏟아냈다고 하는데, 저는 몇 가지 사실관계를 이야기한 것 뿐이다. 대통령실은 저를 만난 적 없다고 했고, 저는 통에게 독대를 통해 진언드린 바가 있다고 했다. 저에 대해 그렇게(‘이 새끼’) 이야기해서 모욕을 안겨주려고 했는데, 저는 그러한 사실관계를 밝힌 것 뿐이다. 뭐가 문제인가. 누가 ‘대통령도 사람이다’라고 하던데, 아무도 대통령이 사람이 아니라고 한 적 없다. 거기에 대해 (오히려) 많은 사람들이 반문해야 한다. ‘대통령만 사람이냐’. 저도 사실관계에 대해서는 제가 할 말을 하겠다.”

-주호영 비대위원장과의 회동 계획이 있나.

“주 위원장은 개인적으로 인품이 훌륭한 분이라고 (생각하고), 항상 주변에 얘기한다. 예를 갖춰서 대우한다. 그러나 주 위원장이 저에게 하실 말씀이 있다고 해도 그걸 듣지 않는 것이, 저로서도 어떤 말씀을 드리지 않는 것이 주 위원장에게나 저에게나 낫겠다는 판단이다. 그리고 이 사태에 있어 주 위원장에게는 어떤 책임도 없다. 그가 저에 대한 험담을 한 것도 아니고 문자를 노출시킨 것도 아니다. 그런데 제가 주 위위원장과 어떤 이야기를 나눠야 하나. 앞으로 적어도 우리 당내에서 주 위원장의 등을 떠밀지는 않았으면 한다.”

-이 대표가 지금과 같은 표현을 지속하면, 갈등이 이어지고 당 지지율도 계속 하락하지 않을까.

“양비론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명백히 이번 사태는 윤핵관이 일으켰다. 저는 지방을 돌며 당원들을 만나러 다녔다. 제가 할 말을 했다고 해서 쌍방 논란으로 가는 것은 옳지 못하다. 정말 비열한 논리지만, 윤핵관 중 어느 누구도 자기 가족이 (저와) 비슷한 일을 당했다면 선당후사라고 이야기 안했을 것이다. 당이 아니라 회사에서라도 이런 일을 당했다면 뒤집어 엎었을 것이다.”

-윤핵관이 희생양을 늘릴 거라고 했는데, 희생양에 대통령도 들어가나.

“머릿속에서 ‘삼성가노’(‘성 셋 가진 종놈’이란 뜻. <삼국지>의 등장인물 여포가 정원, 동탁 등 양아버지를 여럿 섬겼다며 비꼰 말이다) 라는 단어가 떠오르긴 하는데, 그 이상의 해석은 하지 않겠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대한 가처분 신청 등과 관련해 직접 입장을 밝힌 뒤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있다. 연합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13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당 비상대책위원회 체제 전환에 대한 가처분 신청 등과 관련해 직접 입장을 밝힌 뒤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있다. 연합뉴스

-직접 대통령에게 소명할 뜻은 없나.

“윤 정부의 성공을 바란다는 상투적 표현보다는, 대한민국이 잘됐으면 좋겠다. 젊은 세대가 조금 더 나이 있으신 분들과 인식이 갈라진 지점이 거기다. 지난해 12월과 1월에 김종인과 이준석이 선대위를 헤집지 않았다면 윤 정부가 탄생했을까? 그때의 혼란상, 난맥, 정치 생명을 걸고 다투는 과정이 없었다면 윤 정부가 출범 못했을 거라고 보는 관점이 젊은 세대의 관점이고, 그저 땡깡부리는 당대표가 조용하면 다 잘 될거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아마, 이준석 때문에 표차가 적게 났다고 주장하는, 유튜브 많이 보는 분들이 아닐까 생각한다. 지금 시점에서 제가 국민들께 여쭙고 싶은 건, 윤석열 정부가 이대로 갔을 때 대한민국이 성공할지, 아님 윤핵관들을 도려내고, 정말 전격적인 인적쇄신을 하고, 대선때 우리가 공약했던 것을 다 지킨다는 의지를 천명할 때 대한민국이 잘 될 것인지, 아니면 이준석이 산사에 들어가서 닥치고 있는 게 도움이 될지다. 너무 명확하다. 제가 지난 선거 때 지방을 도니까 선대위 관계자가 이러쿵 저러쿵하면서 ‘이준석 대책 말고 선거 대책이나 세우라’더라. 참 희한한 게, 그때는 저에게 선거에 손 떼라 하고는, (막상) 손 떼니까 이준석을 찾으러 다니더라. 지금도 마찬가지다. 본인들이 무리수 강행해해서 이준석을 쫓아내려 했고, 소기의 성과를 거둔다면, 이준석 생각하지 말고 잘해서 능력을 입증해야 한다. 이준석 쫓아내면 지지율이 오른다? 안 올랐잖나. 이제는 이재명 수사하면 지지율 오른다? 해 봐라. 해야될거 빼고 나머지 해봤자 변화가 오기 힘들다. 보고계신 국민들이 있다면 다 알거다. 이준석이 사라지는 게 대한민국을 위해 중요한지, 문제되는 인사가 사라지는 게 더 중요한지.”

-비대위 전환이 공식화됐는데, 권성동 원내대표가 사퇴해야 할까.

“권성동 대표가 어떤 선택을 하더라도 개인 책임 하에 하는 선택이다. 제가 말도 안된다고 생각한 건, 원내대표는 하면서 직무대행을 그만둔다는 표현이다. 이치에도 맞지 않고 당이 희화화 될 수 있는 표현이다. 그 부분은 명확히 했어야 한다고 본다. 당 상황을 사고로 규정하고는, 3주쯤 있다가 권성동 본인이 주도해 의총을 열어 비상상황 선언한 것에 대해 언젠가는 논리적 개연성을 설명해야 할 것이다. 많은 분들이 기억하겠지만, 그 3주간 특기할 사건이라곤 텔레그램 메시지 노출 뿐이다. 텔레그램이 노출되면 사고에서 비상 상황으로 왜 전환해야 하나. 아직도 저는 이해를 못하고 있다.”

-쇄신 위주로 말했는데 언급했던 윤핵관과 그 호소인도 포함되나.

“윤핵관과 그 호소인들에게 불출마하라는 말까지는 안하겠다. 하지만 적어도 (그들은) ‘그들의 장원’이라고 했던 우세지역에서 나와서 수도권으로는 와야 한다. 수도권에 와서 적어도 그들에 대한 평가가 어떤지 비춰보고 수도권 사람들 고민하는 지점이 어디에 있는지, 부산에서 부산 사람들만 대화하는 게 아니라 서울 사는 부산 사람, 광주, 대구, 전주 사람 다 만나보고 청주, 충주 사람도 만나보고 그들이 생각하는 바를 다 담아낼 수 있어야 진짜 윤핵관이 될 것이다. 지금은 아무리 봐도 그들이 국정 핵심관계자가 되기에는 한쪽 목소리만 듣고 있고, 입은 그들의 이야기만 하고 있다.”

-대통령실도 쇄신 대상인가.

“윤 대통령과 저 사이의 문제는 상당부분 오해에서 기인됐다는 생각이 있다. 오해라고 함은, 중간에서 전달하고 전파하는 사람들이 굉장히 자신의 사심 가득한 행동을 했기 때문에 벌어진 사태라는 것도 알고 있다. 대통령과 저와의 사이에서 오가는 내용들이 외부 유출되는 경우가 있었다. 많았다. 분명히 제가 우크라이나에 간다는 사실을 대통령실과 저와 비서실장이었던 박성민 의원 정도만 공유하고 있었는데, 제가 출국하기로 한 날 며칠 전이 되자 어떤 유튜브 채널에서 저에게 출국금지한다고 난리를 쳤다. 이것이 우연일지, 아니면 국가의 중요한 정보가 밖으로 새어나갔다는 방증일지는 국민들의 상상에 맡기고 싶다. 제가 대통령과의 관계 속에서 이런 내용이 유출되고 제가 (유출자로) 의심받는 상황이 많아져서 1년 동안 많은 실험을 했다. 때로는 제 비서진들까지 속여가면서 그런 실험을 했다. 가장 가까웠던 실험은 윤 대통령이 나토 순방 출국할 때 대통령이 귀국하시는 일정에 제가 환영인사 나가겠다고 생각했던 것이었다. 이 일정이 밖으로 노출될까봐 그날 아침 9시가 돼서야 대통령실 관계자에게 서울공항 출입조치를 해달라고 이야기했다. 제 수행비서에게도 알리지 않고 제가 직접 성남공항에 갔다. 어느 누구도 알아서는 안 되는 상황이었다. 그런데 (공항) 가는 택시 안에서 취재 전화를 받았다. 도대체 이런 정보는 어디서 새어나가는 것인가. 모두 알고 계시겠지만 모든 오해의 근원이 됐던 과거, 1년 넘은 ‘패싱입당’ 등이 전부 제가 정보를 유출했다는 오해 속에서 시작된 갈등이었다. 그때는 제가 변수를 통제하지 않아서 저도 확신을 가지고 말하지 못했다. 지난 1년 무수히 많은 실험을 했고 결론은 하나다. 대통령과 저 사이에 많은 정보 왜곡해 전달하는 사람들이 있고 이간한 사람이 있다. 그렇기에 저는 윤 대통령께 아까 말 드렸던 그런 정도의, 오해에 따른 간극이라는 정도의 인식을 가지고 있다. 다만 그 점에서, 이번 텔레그램 유출 사태는 제게는 다소 특이한 경험이었다.”

-정치적 신념을 말해달라.

“정치적으로 사회적으로 많은 국민들이 자유를 누리기 바란다. 자유에 포함되는 것은, 하고 싶은 말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분위기와 어떤 말을 했을 때 책 잡히지 않는 그런 기본적인 권리이다. 국민들이 볼 때 지금 우리 당 국회의원들이 그런 자유 누리고 있나. 우리 당 국회의원들이 그런 자유를 갈망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나. 그 점에서 우리 당은 결코 자유주의적이고 개방된 정당으로 도달하지 못했다는 것을 체감한다. 아까 (기자회견에서) 제가 우리 당이 파시스트적 행태를 벗어나야 한다고 얘기했는데, 제가 바라는 세상은 어쩌면 그런 행태에서 벗어난 정당이 아닐까 싶다. 지금도 우리 당에는 많은 모순이 있다. 한쪽은 자유를 이야기하면서 한쪽에서는 전세계적으로 계획경제의 대명사였던 박정희 시절의 경제정책을 이야기한다. 한쪽으로는 북한으로 북송된 분들의 안전과 자유, 인권을 이야기하면서 한쪽에서는 ‘선당후사’ 같은 북한에서만 쓰는 용어를 쓴다.”

-텔레그램 유출이 특이한 경험이었다는 말은 무슨 뜻인가.

“저는 (대통령의) ‘체리따봉’을 못 받아봤다. 단 한번도 못받아봤다. (그 문자는) 적어도 제가 바라던, 그리고 많은 국민이 표를 던지며 상상했던 대통령의 모습은 아니었을 것이다. 저는 도어스테핑하며 대통령이 하셨던 말씀 다 진실이었을거라 생각했다. 대통령이시기에 굉장히 당 혼란속에서도 절제된 표현과 절제된 입장 보이셨다는 인식을 갖고 있었다. 그런데 아무리 사적으로 주고받은 텔레그램이라 하더라도, ‘이면에는 좀 다른 생각 있었구나’ 그런 생각을 하게 됐다.”

-가처분 이후 경찰 수사가 남아있는데, 최근 (이 대표를 수사할) 경찰이 인사가 났다.

“저를 수사할 것으로 예정돼 있던 서울경찰청 반부패수사대 인사가 났다는 이야기 들었고, 서울경찰청 김광호 청장이 최근 제 사건을 콕 짚어서 압수수색 등 여러 이야기를 했다고 들었다. (저를) 적극 수사하지 않았다며 불만을 표했다는 이야기도 들었다. 전에 김광호 청장은 기자 간담회 중 뜬금없이 제 뇌물죄 혐의도 들여다 본다고 했는데, 저는 한번도 국가에 월급을 받은 적이 없어서 적용대상도 아니다. 뭘 바라보며 수사하는지 잘 모르겠고, 그렇다 보니 저는 경찰 수사를 우려하지 않는다. 많은 국민들이 일련의 경찰국 신설부터 불거진 경찰과 정권 사이의 다소간 긴장관계 속에서 저에 대한 수사가 신속하게 안되는 것을 두고 정치적 함의를 발견하지 않기를 바란다.”

-윤 대통령이 혹시나 만나자고 하면 만날 의향이 있나. 혹 먼저 윤 대통령에게 오해 풀자고 제안할 생각이 있나.

“(웃으며) 답할 이유가 없다. 대통령을 만날 이유가 없다. 대통령을 만날 이유도 없을 뿐더러 풀 것이 없다. 대통령실에서 ‘텔레그램 문자에 대해 이 대표가 오해하지 말길 바란다’고 했을 때 저는 말했다. 오해하지 않고 정확히 알았으니, 오해했다고 오해하지 말라고. 대통령실에서 무슨 의도를 가지고 있는지, 어떤 생각인지 명확히 알았기에 더 이상 그런 자질구레한 사안에 대해 서로 의견 나눌 생각은 없다. 진언이나 국민으로서 자유로운 제안은 어떤 경로든 하겠지만, 받아들이고 말고는 윤 대통령의 생각인 것이고, 책임도 오롯이 대통령실과 대통령이 지게 되는 거다. 권한이 있는 곳에 책임이 있는 것이고, 저는 이미 텔레그램 문자 이후에 권한을 상실했다. 책임이 없다.”

-오늘 윤 대통령과 윤핵관에 하고 싶었던 말을 다했다고 보면 되나

“(일어서며) 책을 왜 쓰겠습니까. 제가.”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