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기획수석 신설, 홍보수석 교체··· 대통령실 개편 나서는 윤 대통령읽음

심진용 기자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18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인사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이 18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인사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정책기획수석비서관직을 신설하고, 최영범 홍보수석비서관을 교체하는 등 대통령실 직제·인적개편을 단행한다. 정책 혼선과 메시지 관리 부실 지적이 계속되면서 정책·홍보라인 보강에 나선 것이다. 정책기획수석에는 이관섭 무역협회 부회장이 유력하게 거론된다. 신임 홍보수석에는 김은혜 전 의원이 내정됐다.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은 18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브리핑에서 “정책기획수석을 신설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언론에서는 3실7수석 이야기도 나오지만 거기까지는 확정이 안됐고, 일단 정책기획수석을 먼저 신설하는 방안으로 간다”고 밝혔다. 정책기획수석 신설이 확정되면 2실5수석이라는 현행 대통령 비서실 직제가 2실6수석으로 개편된다. 앞서 윤 대통령은 대통령실 슬림화를 주창하며, 전임 정부의 3실8수석 체제를 축소 개편했다. 정책실장과 민정·일자리·인사수석 자리를 폐지했다.

김 실장은 정책기획수석 신설 배경에 대해 “민생이라든지 정책 어젠다 쪽에서 소통 문제라든지 그런 게 있기 때문에 국민·내각·대통령실 간 소통과 이해를 원활히 할 수 있는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관섭 무역협회 부회장이 유력 후보가 맞느냐’는 질문에는 “유력하신 분”이라면서도 “현재 많은 발굴 중에 있으니, 그것도 조금 시간을 주면 확정해서 말씀드리겠다”고 답했다. 이 부회장은 관료 출신으로 산업통상지원부 에너지자원실장과 1차관을 지냈다. 2018년 1월 한국수력원자력 사장으로 재직시 문재인 정부가 신고리 원전 5·6호기 영구 중단 공론화에 들어가자 사퇴했다.

그간 대통령실 안팎에서는 정책 혼선 문제를 지적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학제개편안 논란이 대표적이다. 대통령실과 고용노동부 사이 주52시간제 추진 엇박자 논란과 문화체육관광부의 청와대 활용 계획 논란도 정책 혼선 사례로 꼽힌다. 전임 정부에서 정책 콘트롤타워 역할을 하던 정책실장 자리가 없어진 것이 주원인이라는 지적이 대통령실 안팎에서 제기됐다.

정책기획수석 신설 논의는 이달 초 윤 대통령 휴가 복귀 직후부터 본격화한 것으로 보인다. 휴가 기간 중 윤 대통령은 정책 혼선에 대한 우려와 인적쇄신 필요성에 대한 건의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윤 대통령은 휴가에서 복귀한 지난 16일 출근길 문답 당시 “국민을 위한 쇄신으로 꼼꼼하게, 실속 있게, 내실 있게 변화를 줄 생각”이라며 대통령실 인적쇄신을 공식화했고, 전날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도 “(인적쇄신은) 대통령실부터 어디에 문제가 있었는지 짚어보고 있다”고 말했다.

김 실장은 정책기획수석 신설을 두고 윤 대통령이 강조했던 대통령실 슬림화 기조와 어긋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슬림화는 계속 하는데, 하다 보면 (신설이) 필요한 분야가 있고 줄일 분야도 있고 그럴 것 같다”면서 “조직이라는 게 살아있는 생명체처럼, 유기체 같이 운영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슬림화라는 대전제는 가지고 운영을 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 실장은 정책기획수석이 신설되면 산하에 새로운 비서관실이 추가되는 것이냐는 질문에도 “이로 인해서 하부조직이 더 늘어나거나 그런 일은 없도록 할 계획”이라며 “국정과제비서관이나 기획비서관이 (정책기획수석 산하로) 갈 것”이라고 말했다. 비서관 추가 인선 없이 기존 비서관들을 정책기획수석 산하로 이동시킬 것이라는 이야기다.

일각에선 총무수석비서관, 기획관리실장 자리 신설 등 추가적인 확대 개편 가능성이 거론된다. 김 실장은 이에 대해 “아직 구체적으로는 (논의가) 안돼 있다”면서 “기획관리실장이라는 자리가 과거 정부에서 보면 정책과제 (업무)를 했는데, 정책기획수석이 각종 정책 어젠다와 국정과제를 다 관장하기 때문에 기획관리실장이 있다 하더라도 정책기획수석과는 겹치지 않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런 건 아이디어로 나와 있는 상태”라고 말했다.

기획관리실장 신설 가능성이 나오면서 현행 대통령실의 2실장 체제가 전임 정부와 같은 3실장 체제로 돌아가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다만 현재로서는 실장직까지 추가하는 수준의 확대 개편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대통령실 슬림화 기조에 비춰 장관급인 실장직 추가는 차관급인 수석비서관직 추가에 비해 한층 부담이 크다는 설명이다. 기획관리실장이 신설된다고 하더라도 대통령 비서실장·국가안보실장보다 낮은 직급이 될 전망이다.

홍보수석 교체도 임박했다. 김 실장은 홍보수석 인사에 대해 “일요일(21일) 발표를 드리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신임 홍보수석에는 김은혜 전 의원이 내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최영범 현 홍보수석은 신설되는 홍보특보로 이동할 것으로 전망된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