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용호 “국민의힘 원내대표 출마”···주호영 합의 추대 사실상 무산읽음

문광호 기자    조문희 기자

지난해 민주당 복당 신청했다 철회

대선 때 입당 ‘친윤’…호남계 재선

“계파·선수·지역구도 뛰어넘어야”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 이용호 의원실 제공.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 이용호 의원실 제공.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이 15일 “국민의힘 원내대표 선거 출마를 선언한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차기 총선 승리를 통한 윤석열 정부의 성공, 대한민국의 정상화를 바란다면 국민의힘 ‘외연 확장의 상징’인 저를 선택해달라”고 호소했다. 이 의원이 출마하면서 당 일각에서 제기된 주호영 의원 합의 추대론은 사실상 무산됐다.

이 의원(전북 남원임실순창·재선)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계파를 파괴하고, 선수를 파괴하고, 지역구도를 타파해 새로운 모습으로 당을 탈바꿈시켜야 한다”며 원내대표 출마를 선언했다.

그는 “국민의힘이 호남이 지역구이며, 실용적이고 중도보수적인 저 이용호를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국민의힘은 국민에게 신선한 충격을 줄 것이라고, 외람되지만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다”며 “국민의힘은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해 과감하고 용기 있는 선택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언제부터인지 법조문이 정치를 대신하는 여의도 정치에 정치를 회복시키고, 당내 화합을 통해 국민 신뢰를 회복하고 의원 한 사람, 한 사람이 헌법기관으로서 눈치 보지 않고 의정활동을 펼치고 평가받는 분위기를 조성하겠다”며 “정부, 대통령실과 원활한 소통을 통해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뒷받침하고 가감 없이 민심을 전달하겠다”고 했다.

이 의원의 출마로 ‘주호영 원내대표 합의 추대’는 사실상 무산됐다. 당 일각에서는 당 혼란을 안정적으로 수습하기 위해 원내대표를 역임한 바 있는 주호영 의원을 신임 원내대표로 합의 추대하자는 의견이 제기됐다. 이 의원이 출마하면서 원내대표 경선을 치러야 하는 상황이 됐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14일 YTN에 출연해 “원내대표 선거에 임하는 복수 후보가 나올 경우 표 대결로 가는 게 온당하고 상식적”이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출마 선언 직후 기자들과 만나 “당이 변화하기 위해서는 추대보다는 건전하고 치열한 경쟁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며 “비상상황이라고 추대하자는 건 옳지 않다고 본다”고 말했다. ‘원내대표 선출에 윤 대통령의 의중, 윤심이 중요하게 작용할 거라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윤심이 중요하다”면서도 “그런데 세 사람이면 없는 호랑이도 만들어낸다는 말이 있다. 지금 나오고 있는 윤심은 여러분(언론)이 만든 윤심”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과 소통했느냐’는 질문에는 “하지 않았다”며 “저는 윤 대통령에 가까운 친윤이라고 보면 친윤이지만 국민의힘에 몸 담은 역사가 짧기 때문에 계파도 세력도 없다. 국민의힘에 불을 지필 사람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그런 일을 할 수 있도록 의원들의 신임을 받아보겠다”고 했다.

지난해 대선 기간 입당한 이 의원은 친윤석열계 의원으로 분류된다. 이 의원은 2004년 새천년민주당 후보로 17대 총선에 출마했으나 낙선한 뒤, 2016년 20대 총선에서 국민의당 소속으로 당선했다. 이후 바른정당과 합당에 반대해 탈당하고 2020년 무소속으로 재선에 성공했다. 지난해 4월 민주당에 복당을 신청했다가 철회했고, 지난해 12월 국민의힘에 입당했다. 이 의원은 윤석열 후보 선대위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을 맡았고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정무사법행정분과 간사를 역임했다. 친윤석열계 의원 모임인 ‘민들레’ 창립을 주도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