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尹정부 ‘비정한 복지’” 비판에  與 “이재명 아닌 민생예산 지켜라”

전현진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경 부대변인. 국회사진기자단

더불어민주당 이경 부대변인. 국회사진기자단

내년 예산안 심사를 두고 29일 여야가 대립했다. 야당은 내년 예산안 심사에서 어르신 일자리, 지역화폐 등 정부가 삭감한 일부 민생 관련 예산을 복구하겠다며 윤석열 정부의 서민 예산에 대해 ‘비정한 복지’고 비판했다. 여당은 이에 대해 “예산 발목잡기”를 한다며 “이재명 지키기 대신 민생예산 지키기에 나서라”고 반박했다.

더불어민주당 이경 부대변인은 29일 오전 서면브리핑에서 “윤석열 정권은 고물가·고금리 시대에 초부자 감세를 밀어붙여 민생예산을 10조원이나 삭감했다”며 “지역화폐, 공공임대주택 등 정부가 삭제한 예산을 낱낱이 찾아내겠다”고 밝혔다.

‘부자 감세’ 기조로 편성된 예산이 중산층과 서민의 민생을 외면한 만큼 예산심사에서 이를 제자리로 돌려놓겠다는 뜻이다.

정부의 예산안에서 드러난 복지 정책 기조도 비판했다. 이 부대변인은 “윤석열 정부는 ‘사회적 약자를 선별해 지원하는 복지가 진짜 복지’라고 하지만, 겨우 몇 푼 남겨놓은 서민 예산을 ‘약자 복지’라고 자랑하는 것은 비정한 복지”라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민생과 관련 없는 대통령 집무실 이전 예산 등은 불필요한 예산이라고 보고 대대적인 삭감을 예고했다.

당은 앞서 대통령 집무실 이전에 소요되는 총예산이 1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한 바 있다.

이 부대변인은 “대통령실 이전 및 위법한 시행령과 연계된 사업에 낭비되는 혈세를 찾아 삭감할 것”이라며 “민생예산, 민생법안 처리가 민주당의 1순위 과제”라고 강조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들도 윤석열 정부의 첫 예산 심사에 더욱 엄격하게 임하겠다는 의지를 비쳤다.

강선우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윤 대통령이 긴축재정 성과와 함께 ‘약자복지’를 자랑하지만 소아재활치료를 위한 필수인력 인건비 등 사회적 취약계층을 위한 예산은 삭감되거나 편성조차 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이번 예산 심사에서 정권의 ‘약자 없는 약자복지’, ‘가짜복지’의 실체를 밝히겠다”라며 “자기 자신과 아내를 위해 국민의 허리띠만 조일 것을 요구하는 윤 대통령은 결코 용납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민병덕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서민을 위해 초부자 감세를 철회하고 부가세 등 소비세를 낮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양금희 의원. 연합뉴스

국민의힘 양금희 의원. 연합뉴스

민주당이 예산안 심사를 두고 공세를 이어가자 국민의힘은 “사실관계 확인도 없이 예산 발목잡기부터 한다”고 반박했다.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윤석열 정부의 ‘약자 복지’를 ‘비정한 복지’라는 민주당은 시작부터 틀렸다”며 “민주당은 이번 예산국회에서 이재명 지키기가 아니라 민생예산 지키기에 책임을 다하라”고 했다.

양 수석대변인은 “내년도 예산안은 재정 건전화를 추진하면서도 서민과 약자를 더욱 두텁게 지원하는 ‘약자 복지’로 짜였다”고 반박했다.

양 수석대변인은 11.8% 늘어나 처음으로 100조원을 넘긴 복지부 예산, 반지하·쪽방 거주자·전세 사기 피해자 등을 위한 예산을 비롯해 청년·어르신 등을 위한 필수 생계비와 장바구니 부담 덜기 예산 등을 내년도 예산안에 포함된 ‘약자 복지’의 예로 거론했다.

그러면서 “국가 채무를 1천조원으로 늘려놓은 문재인 정부의 방만 재정이야말로 ‘비정한 재정’이고, 핀셋 복지를 통해 약자들을 더 두텁게 보호하는 복지에 대한 정치공세야말로 ‘비정한 정치’”라고 쏘아붙였다.

양 수석대변인은 “이재명 대표의 ‘사법리스크 방탄국회’에 여념이 없는 민주당이 민생예산마저 눈속임으로 국민을 우롱한다면 그 피해는 결국 국민께 돌아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Today`s HOT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황폐해진 칸 유니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아름다운 불도그 선발대회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페트로 아웃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