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핼러윈 참사

박지원 “무정부 상태···윤 대통령, 석고대죄해야”읽음

이성희 기자
[이태원 핼러윈 참사]박지원 “무정부 상태···윤 대통령, 석고대죄해야”

박지원 전 국정원장(사진)이 5일 이태원 핼러윈 참사와 관련해 “윤석열 대통령은 석고대죄해야 한다”며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박 전 원장은 이날 오전 전남 목포 김대중노벨평화상기념관에서 ‘지금 DJ라면’이라는 주제로 열린 김대중 리더십 아카데미 초청 강연회에서 “무정부 상태에서 벌어진 대규모 참사에 대해 국민에게 진심 어린 사과를 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가는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켜야 하지만 국가위기관리센터는 (이태원 참사 상황에서) 제 역할을 다 하지 않았다”며 “그야말로 무정부 상태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박희영 용산구청장은 ‘이태원 핼러윈 축제는 주최 측이 없어 축제가 아닌 하나의 현상’이라는 발언을 하고, 한덕수 국무총리는 외신기자 회견에서 전세계 시민을 상대로 헤죽헤죽 농담이나 했다. 이런 게 국민의 감정을 상하게 했다”고 말했다.

박 전 원장은 “이태원 참사에 진심으로 슬퍼하지 않고 사과하지 않은 국민의힘, 국회의원, 윤석열 대통령은 석고대죄 해야 한다”면서 “한 총리와 김대기 대통령비서실장, 비서실은 총사퇴해야 한다. 행정안전부 장관, 경찰청장, 용산구청장은 처벌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근 북한의 잇단 도발 등 한반도 정세와 관련해서는 “북은 핵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며 “북한과 강대강 대치를 하지 말고 대화와 외교적인 노력으로 해결해 함께 가야 한다”고 말했다.

박 전 원장은 지난 4일 KBS1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 출연해서도 “지금 용산경찰서장과 당시 112치안종합상황실 상황관리관에게만 책임을 묻는다”며 이같은 내용을 말한 바 있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부활절 앞두고 분주한 남아공 초콜릿 공장 한 컷에 담긴 화산 분출과 오로라 바이든 자금모금행사에 등장한 오바마 미국 묻지마 칼부림 희생자 추모 행사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황사로 뿌옇게 변한 네이멍구 거리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