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도 기간 끝나자 국민의힘 당권경쟁 재점화···이르면 이번주 조강특위 첫 회의

유설희 기자
정진석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연합뉴스

정진석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연합뉴스

이태원 핼러윈 참사에 대한 국가 애도 기간이 지난 5일 끝나면서 숨 고르기에 들어갔던 국민의힘 당권 경쟁도 재점화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 첫 회의를 이르면 이번 주에 열고 임명식을 갖는다. 엄태영 조강특위 위원은 6일 통화에서 “7일 비상대책위원회 회의 후 향후 일정을 협의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조강특위 첫 회의는 지난 1일 예정됐다가 이태원 참사로 미뤄졌다. 조강특위는 공석인 69곳의 사고 당협위원장을 임명할 계획이다. 사고당협위원장 임명은 전당대회 사전 작업의 일환이다. 전당대회에 참여하는 1만명 이내 대의원은 당대표, 최고위원, 당 소속 국회의원 등으로 구성되는데 그 중 ‘당협위원장이 추천한 당원’도 포함되기 때문이다.

당권 주자들은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목소리를 내며 존재감을 드러내고 있다. 김기현·권성동 의원은 더불어민주당이 이태원 참사를 정쟁의 도구로 이용하고 있다는 취지의 강한 메시지를 내놓고 있다. 김 의원은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윤석열 대통령 퇴진 집회를 열었던 촛불승리전환이 지난 5일 이태원 참사 희생자 추모 집회를 연 것을 두고 “안타까운 죽음을 정치 권력 찬탈의 희생물로 삼으려고 한다”고 비판했다. 권 의원도 전날 SNS에서 “타인의 비극을 정치투쟁의 도구로 악용하기 위해 감히 추모라는 단어를 입에 담고 있다”라고 맹비난했다.

반면 유승민 전 의원은 정부 책임론을 가장 앞장서서 주장하고 있다. 유 전 의원은 지난 2일 서울 건국대에서 열린 특강 직후 윤 대통령의 사과가 필요한지를 묻는 취재진 질문에 “당연한 거 아니겠나”라며 “대통령의 결단이 하루하루 자꾸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민심하고 멀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인사 책임과 관련해서는 “정부를 재구성하겠다는 각오로 (해야 한다) 사실 직위가 높을수록 더 책임이 큰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안철수 의원 역시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윤희근 경찰청장을 당장 경질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는 지난 2일 SNS를 통해 “윤 청장을 즉시 경질하고, 사고 수습 후 이 장관은 자진 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다만 안 의원은 지난 3일 뉴스1과의 인터뷰에서 “저는 그게 국민들의 눈높이에 맞고 그게 당과 정부를 위하는 길이라 생각해서 말했다. (유 전 의원은) 다른 의도로 그런 말씀을 하시는 것이 아닌가”라며 선을 그었다.

현 당협위원장들에 대한 당무 감사 일정은 미정이다. 당 관계자에 따르면 통상 외부 인사가 맡아 왔던 당무감사위원장 등 당무감사위 인선 작업도 시작되지 않은 상태다. 정치권에서는 당무감사의 칼날이 친유승민, 친이준석 등 비윤석열 성향의 당협위원장들을 겨눌 것이라고 본다. 당협위원장은 통상 지역구 공천 1순위로 꼽힌다. 따라서 공천 전에 비윤 성향 당협위원장 자리에 친윤 인사들을 앉힐 것이라는 분석이다.

다만 당대표가 아니라 당대표 권한대행이 차기 공천과 관련이 있는 당협위원장 인선에 손을 대는 것에 대한 당내 반발도 적지 않다. 앞서 김종인 비대위원장은 전 당협에 대한 당무감사를 실시한 적이 있었다. 다만 ‘김종인 비대위’는 전권을 약속받았기 때문에 얘기가 다르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통화에서 “정진석 비대위는 누가 봐도 관리형 비대위인데, 전권형 비대위처럼 권한을 행사하려고 해서 반발이 나오는 듯하다”고 말했다.

당내에서는 정진석 비대위원장의 최근 행보가 당권을 위한 것이라는 의심의 눈길도 적지 않다. 한 친윤계 초선 의원은 통화에서 정 비대위원장이 지난달 28일 충남도당에서 비대위 회의를 열고, 충남도당 당원을 만난 일정을 언급하며 “자꾸 지역 다니면서 이러는 건 (비대위원장) 할 일이 아닌데 당대표 나갈 것처럼 한다”며 “전당대회를 잘 이끌어나가라고 뽑은 건데 심판이 선수로 뛰면 반칙”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최근 제기된 정 비대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와의 불화설을 거론하며 “(전당대회를 위한) 자기 욕심을 부려서 주 원내대표와 사이가 안 좋아진 것”이라고 주장했다.


Today`s HOT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황폐해진 칸 유니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