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이 XX’ ‘웃기고 있네’ ‘폼나게’ 정부 인사들 연이은 막말에 “국민들, 울리고 있네!”

탁지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소속 의원들이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역 5번 출구 앞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검 추진 범국민서명운동 발대식에서 서명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소속 의원들이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역 5번 출구 앞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특검 추진 범국민서명운동 발대식에서 서명하고 있다. 박민규 선임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3일 윤석열 정부 인사들의 막말을 총공세하며 이태원 핼러윈 참사 진상규명을 위한 국회 국정조사 여론전에 화력을 쏟았다. 윤 대통령의 “이 XX”(지난 9월 미국 순방),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의 “웃기고 있네”(지난 8일 국회 운영위원회 국정감사장 필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의 “누군들 폼나게 사표 던지고 싶지 않겠나”(지난 11일 중앙일보 인터뷰)를 비판하며 정부 책임론을 부각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이 XX들, 웃기고 있네”라고 올리며 “이 아홉 글자에는 윤석열 정권의 국회와 야당을 향한 속내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고 적었다. 윤 대통령과 김 수석의 막말을 한데 묶어 비판한 것이다. 박 원내대표는 “삼권분립된 대한민국의 입법부 국회를 모욕하고 무시하며 반협치의 발언들을 서슴지 않고 내뱉은 역대 대통령과 참모들이 과연 있었는지 궁금할 따름”이라고 했다.

박 원내대표는 “사달은 대통령 자신과 참모들이 일으키고선 어설픈 거짓 해명과 억지 주장으로 곤경의 상황을 모면하려는 행태가 반복되고 있다”며 “그 책임을 국민의 귀와 눈, 언론의 보도, 야당의 지적, 여당 내 합리적 목소리 탓으로 전가하다 보니 후안무치의 극치라는 소리를 듣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태원 참사를 거치며 (윤석열 정부에 대한) 평가는 더 간명해졌다. ‘우리 국민들, 울리고 있네!’”라고 했다.

지난 12일 공개된 이 장관의 중앙일보 인터뷰도 논란이 됐다. 이 장관은 인터뷰에서 “누군들 폼나게 사표 던지고 이 상황에서 벗어나고 싶지 않겠나. 하지만 그건 국민에 대한 도리도, 고위공직자의 책임 있는 자세도 아니다”라고 했다. 안전을 책임지는 주무부처 장관으로서 이태원 참사 책임을 지고 사퇴하라는 야당의 요구를 일축한 것이다.

야권은 ‘폼나게’를 집중 공세했다. 서용주 민주당 부대변인은 지난 12일 논평에서 “부끄러움을 모르는 참 뻔뻔한 장관”이라며 “비번임에도 참사 현장에서 최선을 다했던 최성범 용산소방서장은 (경찰) 특별수사본부 수사에 대해 ‘자리에 연연하지 않고 책임질 각오가 돼 있다’고 했다. 이 장관은 용산서방서장의 발끝이라도 쫓으면서 ‘폼나게’ 타령을 하기 바란다”고 비판했다.

박수현 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SNS에 “당신의 사표는 폼나게 던지는 것이 아니라 사죄와 책임과 애도로 희생자의 영전과 유가족과 국민께 제출하는 것”이라고 적었다. 류호정 정의당 의원도 SNS에 “행안부 장관이 사퇴해야 한다는 요구는 완장 찬 장관 나으리가 폼이나 잡으라는 제안이 아니다”라며 “폼나게 사표 던지면 안 되겠다. 파면으로 혼나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각종 여론조사에서 이태원 참사에 대한 정부 대응이 부적절했다는 응답이 70% 안팎으로 나오자 여론전을 본격화했다. 지난 11일부터 국정조사·특검 추진 서명운동에 돌입한 민주당은 오는 18일까지 시·도당별로 발대식을 열고 전국적인 여론몰이에 나선다. 민주당은 이날 오후 3시 기준 23만686명(온라인 기준)이 서명에 참여했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24일 국회 본회의에서 국정조사 계획서를 처리할 방침을 세운 만큼 서명 인원 규모로 국민의힘에 국정조사 동참을 압박할 방침이다. 이수진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국민 대다수가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이것이 민심이고 민의”라고 밝혔다.

정의당도 지난 4일부터 국정조사 촉구 서명운동을 벌이고 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지난 12일 서울시청 앞 광장에서 열린 전국노동자대회에서 “진실규명과 책임자 처벌이야말로 똑같은 재난 상황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며 “국민의힘은 즉각 국정조사 요구에 답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윤 대통령에게 “더 이상 이 장관 감싸기로 시간 보내지 말라. (한덕수) 국무총리, 행안부 장관, (윤희근) 경찰청장을 즉각 파면하라”고 촉구했다.


Today`s HOT
파리 뇌 연구소 앞 동물실험 반대 시위 앤잭데이 행진하는 호주 노병들 기마경찰과 대치한 택사스대 학생들 케냐 나이로비 폭우로 홍수
황폐해진 칸 유니스 최정, 통산 468호 홈런 신기록!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아르메니아 대학살 109주년
개전 200일, 침묵시위 지진에 기울어진 대만 호텔 가자지구 억류 인질 석방하라 중국 선저우 18호 우주비행사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