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민주당, 상원 다수당 확정…애리조나·네바다 상원의원 선거 승리

김재중 기자
미국 네바다주 개표 요원이 12일(현지시간) 라스베이거스의 클라크 카운티 투표 사무소에서 우편 투표 용지를 검사하고 있다. 라스베이거스|AP연합뉴스 사진 크게보기

미국 네바다주 개표 요원이 12일(현지시간) 라스베이거스의 클라크 카운티 투표 사무소에서 우편 투표 용지를 검사하고 있다. 라스베이거스|AP연합뉴스

미국 민주당이 12일(현지시간) 네바다주 상원의원 선거에서 승리했다. 이로써 조 바이든 대통령이 속한 여당 민주당은 중간선거에서 상원 다수당 지위를 유지하게 됐다.

미국 CNN·NBC·CBS 등 유력 방송사들은 이날 밤 네바다주 상원의원 선거에서 현직 상원의원인 캐서린 코르테스 매스토 민주당 후보가 애덤 랙설트 공화당 후보를 누르고 승리할 것으로 예상했다. 개표가 완료되지 않았지만 남은 표와 각 후보가 지금까지 획득한 표를 고려하면 코르테스 매스토 후보의 승리가 확실시된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이날 애리조나주에서도 현역 상원의원인 마크 켈리 후보가 블레이크 매스터스 공화당 후보를 누르고 승리했다.

코르테스 매스토 후보는 개표가 시작된 이후 랙설트 후보에 꾸준하게 뒤졌지만 개표가 90%를 넘기면서 빠르게 추격하기 시작했다. 특히 미개표된 수만표가 남아 있는 클라크 카운티가 민주당 지지 성향이 뚜렷해 코르테스 매스토 후보에게 유리하다는 관측이 나돌았다. 결국 코르테스 매스토 후보는 막판 뒷심을 발휘해 역전에 성공했다. 2016년 라틴계 여성으로서는 처음으로 상원의원에 당선됐다는 이력을 보유한 코르테스 매스토 후보는 재선에 성공했다.

이로써 민주당은 상원에서 50석을, 공화당은 49석을 확보해 민주당은 다음 달 6일 조지아주 상원의원 결선투표와 상관없이 상원 다수당 지위를 확보하게 됐다. 미 상원은 현재 민주당과 공화당이 50석씩 양분하고 있지만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이 당연직 상원의장으로서 캐스팅 보트를 쥐면서 민주당이 다수당이다.

조지아주 결선투표에서 현역 상원의원인 라파엘 워녹 민주당 후보가 허셜 워커 공화당 후보를 누른다면 민주당은 51석으로 확실한 다수당이 된다. 로이터통신은 민주당이 상원에서 51석을 확보하면 단순 과반수 의결을 해야 하는 안건에서 해리스 부통령의 캐스팅 보트 행사 없이 통과시킬 수 있어서 훨씬 유리한 위치에 서게 된다고 전했다.

하원의 경우 공화당이 계속 앞서 있다. CNN과 뉴욕타임스는 민주당과 공화당이 각각 204석, 211석을 확보했다고 전했다. 폭스뉴스는 민주당이 202석, 공화당이 211석을 확보했다고 보도했으며, 워싱턴포스트는 민주당이 201석, 공화당이 211석을 확보했다고 전했다. 하원은 218석을 확보하면 다수당이 된다.

바이든 대통령과 민주당은 하원 주도권을 공화당에 내주기는 했지만 크게 패할 것이란 전망과 달리 하원에서 의석 차가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는 데다, 상원은 기존 의석을 그대로 지키거나 오히려 의석수를 늘릴 가능성까지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 됐다. 바이든 대통령은 집권 후반기 레임덕 속도를 늦추고 재선 도전을 위한 나름의 발판을 마련한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대통령은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정상회의 참석차 방문 중인 캄보디아에서 취재진과 만나 네바다 선거 결과와 관련해 “놀랍지 않다. 매우 기쁘다”면서 “우리 후보들의 자질이 반영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는 조지아에 집중할 것”이라며서 조지아 상원의원 결선투표에 대해서도 자신감을 나타났다. 바이든 대통령은 공화당이 압승하리란 예상과 달리 저조한 성적표를 거둔 데 대해 “텔레비전에서 누군가가 ‘트럼프가 한 모든 것은 공화당이 누군지를 드러낸 것’이라고 말하는 것을 들었다”면서 “이제 공화당은 과거 우리 당이 그랬던 것처럼 그들이 누구인지를 결정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공화당이 트럼프 전 대통령의 개인적 인기에 편승하는 것을 멈추고 스스로를 재정립해야 한다고 조언한 것이다.


Today`s HOT
경찰과 충돌하는 볼리비아 교사 시위대 황폐해진 칸 유니스 교내에 시위 텐트 친 컬럼비아대학 학생들 폭우 내린 중국 광둥성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한국에 1-0으로 패한 일본
아름다운 불도그 선발대회 지구의 날 맞아 쓰레기 줍는 봉사자들
페트로 아웃 5연승한 넬리 코르다, 연못에 풍덩! 화려한 의상 입고 자전거 타는 마닐라 주민들 사해 근처 사막에 있는 탄도미사일 잔해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