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진상 이어 노웅래 수사에···사정정국 우려하는 민주당

김윤나영 기자    탁지영 기자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의 국회 사무실 등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자신의 국회 사무실 등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의 연이은 야당 인사 수사를 착잡한 심경으로 지켜봤다. 검찰은 지난 16일 이재명 대표 최측근인 정진상 당대표비서실 정무조정실장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하고, 불법 자금 6000만원을 받은 혐의로 노웅래 민주당 의원을 상대로 국회 의원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민주당은 검찰 수사망이 야당 인사들에게까지 확대될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민주당은 연일 정 실장을 총력 방어하고 있다. 당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는 17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정 실장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를 “범죄 피의자의 진술에만 의존한 무리한 영장 청구”로 규정했다. 대책위는 “검찰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것은 유동규(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진술 뿐이고 그마저 진술의 신빙성을 찾기 어려워 유죄 증거가 될 수 없다”고 했다.

대책위는 노 의원 압수수색도 정치탄압에 해당할 수 있다고 봤다. 박찬대 공동 대책위원장은 “검찰이 정기국회 회기 중 의원회관에 수사관 28명을 동원해 군사작전하듯 압수수색했다”며 “피의사실을 널리 공표해서 언론플레이 하는 등 정치를 하고 있다는 의심을 안 할 수 없다”고 했다. 노 의원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자신에 대한 검찰 수사를 “야당 의원 탄압의 신호탄”이라며 “그 칼날의 끝은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이 대표에게 향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이번 수사가 다른 야권 인사들에게 확대될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당내에선 검찰이 이정근 전 사무부총장이 한 사업가로부터 뇌물을 받은 혐의를 수사하다가 노 의원에게도 같은 혐의를 적용했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이 전 부총장의 공소장에는 문재인 정부 시절 장관급 인사나 전직 민주당 의원들의 실명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이정근 발 ‘친문(친문재인계) 게이트’가 열린 것이 아니냐”라고 주장했다.

당내에선 야권 인사를 겨냥한 검찰의 ‘편파 수사’에 맞설 당 차원의 대응이 필요할 수 있다는 주장이 나왔다. 윤건영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서 “이 대표 압수수색은 240여회 했는데, 윤석열 대통령 관련 본·부·장(본인·부인·장모) 비리 의혹에 대해서는 단 한 번의 압수수색도 없었다”며 “당을 궤멸적 수준으로 몰아가려는 검찰의 대대적인 공세라면 맞서 싸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반면 검찰 수사를 차분하게 지켜봐야 한다는 기류도 있다. 한 중진 의원은 “노 의원 수사를 사정정국의 신호탄으로 보기에는 섣부르다”며 “검찰도 아무 근거 없이 다른 야당 의원들까지 대대적으로 수사하기에는 부담스러울 것”이라고 했다.

법원이 정 실장에 대한 영장 발부 여부를 결정하는 18일이 정국의 분기점이 될 수 있다. 영장이 발부되면 검찰은 이 대표 수사를 위한 발판을 마련할 수 있지만, 기각되면 ‘야당 탄압 수사’라는 민주당의 반격이 거세질 수 있다. 민주당은 영장 발부와 이 대표의 연관성에는 미리 선을 그었다. 박범계 당 공동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장은 SBS 라디오에서 “김용(민주연구원 부원장)과 정진상의 영장 발부 여부를 가지고 이 대표의 죄책을 논하는 것은 너무 나간 얘기”라고 말했다.

대책위는 노 의원을 당 차원에서 방어할지를 두고는 조심스러운 태도를 보였다. 박 위원장은 “김 부원장과 정 실장 관련 수사는 지난해 대선 과정에서 1년6개월간 서로 공방이 있었기에 기초사실이나 피의자 대화 등 여러 가지를 통해 무리한 조작 수사라는 강한 확신을 가지고 대응한다”면서 “노 의원에 대해서도 당 차원에서 엄밀하게 잘 살펴보겠다”고 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