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친윤’ 김경진, ‘비윤’ 허은아 내정 동대문을 당협위원장 도전

조문희 기자

당내 ‘친이준석’ 몰아내기 해석

조강특위, 당협 66곳 추가 공모

“제로베이스에서 심사 받아야”

김경진 전 의원. 경향신문 자료사진

김경진 전 의원. 경향신문 자료사진

윤석열 대통령의 측근으로 알려진 김경진 전 의원이 국민의힘 동대문을 지역구 조직위원장에 지원한 사실이 18일 확인됐다. 동대문을은 친이준석계로 분류되는 허은아 의원이 내정됐던 지역구이다.

김 전 의원은 이날 기자와의 문자에서 “어제(17일) 동대문을에 접수했다”고 밝혔다.

김 전 의원은 ‘친윤(석열)’계로 분류되는 인물이다. 부장 검사 출신으로, 윤 대통령이 정치에 입문한 지 한 달도 되지 않아 공식 지지 선언을 했다. 윤 대통령이 대선 후보인 시절엔 윤석열 캠프에서 대외협력 특보를 맡았다. 제20대 국회에서는 국민의당 소속으로 광주 북구갑 의원에 당선됐다.

김 전 의원의 지원을 두고 당내 친윤계가 ‘친이준석’ 몰아내기에 나섰다는 해석이 나온다. 조직위원장 임명은 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 심사를 거쳐 이뤄지는데, 조강특위 위원 다수가 친윤 성향으로 분류되는 인사이다. 김 전 의원의 동대문을 지원 과정에서는 친윤계의 권유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김 전 의원이 지원한 동대문을 지역이 이준석 전 대표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허 의원이 내정됐던 곳이라는 점도 거론된다. 비례대표 초선인 허 의원은 이 전 대표 재임 시절인 지난 5월 조직위원장 공모에 지원해 내정됐다. 김 전 의원도 당시 같은 지역에 지원했으나 허 의원이 이름을 올렸다. 다만 허 의원 포함 당시 조강특위가 내정한 16곳 조직위원장은 이 전 대표의 징계 논란 등으로 당이 내홍에 빠지면서 당 의결기구인 최고위원회의 의결을 거치지는 못했다.

김 전 의원의 재도전으로 허 의원은 내정 상태였던 조직위원장직을 두고 경쟁을 벌여야 하는 상황이 됐다. 당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출범한 뒤 새로 꾸린 조강특위는 지난 9일 첫 회의를 열고 “66개 지역에 대해 추가로 공모를 받기로 했다”고 밝혔다. 허 의원을 비롯해 이 전 대표 시절 내정된 지역 16곳 중 14곳에 대해서도 이날까지 추가 공모를 받기로 했다. 조강특위 관계자는 이 전 대표 시절 내정된 조직위원장에 대해 “그분들도 제로베이스에서 심사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허 의원은 이날 오전 SBS 라디오 ‘김태훈의 정치쇼’에 출연해 “조강특위에서 더 훌륭한 분을 찾아보겠다고 하면서 검사 출신이나 친윤, 윤핵관 계열 인사로 결정하게 된다면 국민들께서는 충분히 오해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반발 의사를 밝혔다.

조직위원장은 조강특위 심사 후 최고위원회 의결을 통해 임명된다. 임명 후 해당 선거구 운영회의 의결을 거치면 당협위원장으로 선출된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