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시진핑 회동 뒤 미·중 통상협상 본격 재개읽음

정유미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정상회담을 가진 데 이어 양국 통상협상이 본격적으로 재개됐다.

미국 무역대표부(USTR)에 따르면 캐서린 타이 USTR 대표와 왕원타오 중국 상무부장은 18일(현지시간)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계기로 만나 통상 문제를 논의했다.

타이 대표가 중국 고위 관리와 대면 회담을 한 것은 2021년 취임 이후 처음으로 이번 만남은 미중 정상회담 후 5일 만에 성사됐다.

USTR은 미국의 통상정책 입안, 외국과의 통상협상에서 주도적 역할을 하는 백악관 직속 기구다.

타이 대표와 왕원타오 부장은 통상분야 주요 고위급 소통 창구를 유지하며 국제 통상 및 양자 간 통상에 대해 의견을 나누기로 합의했다.

USTR은 양국이 “소통창구를 열어두는 것의 중요성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타이 대표가 APEC에 대한 자신의 비전을 설명했다고 밝혔다.

미국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경제협력을 위한 협의기구인 APEC을 중국 견제를 위한 인도태평양전략의 주요 도구로 간주한다.

타이 대표는 미중 정상회담 때와 마찬가지로 중국의 비(非)시장경제 관행에 대한 미국의 지속적인 우려를 표명한 것으로 관측된다.

이번 회담에서 양국의 통상 진전안이나 통상갈등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한 새로운 방향은 논의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악화일로인 양국의 전방위 갈등 속에 통상에서 대화가 다시 시작됐다는 점 자체는 긍정적일 수 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지난 15일 시진핑 바이든 회담을 톱뉴스로 전한 중국 신문. 연합뉴스

지난 15일 시진핑 바이든 회담을 톱뉴스로 전한 중국 신문. 연합뉴스


경향티비 배너
Today`s HOT
젖소 복장으로 시위하는 동물보호단체 회원 독일 고속도로에서 전복된 버스 아르헨티나 성모 기리는 종교 행렬 크로아티아에 전시된 초대형 부활절 달걀
훈련 지시하는 황선홍 임시 감독 불덩이 터지는 가자지구 라파
라마단 성월에 죽 나눠주는 봉사자들 코코넛 따는 원숭이 노동 착취 반대 시위
선박 충돌로 무너진 미국 볼티모어 다리 이스라엘 인질 석방 촉구하는 사람들 이강인·손흥민 합작골로 태국 3-0 완승 모스크바 테러 희생자 애도하는 시민들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