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정진상 구속 “검찰 조작수사 법정에서 진실 가려질 것”

정유미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9일 이재명 대표의 최측근인 정진상 당 대표 정무조정실장이 이날 새벽 구속된 데 대해 “구속이 검찰의 무리한 조작수사를 정당화하지 않는다”며 “모든 진실은 법정에서 가려질 것”이라고 밝혔다.

임오경 대변인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검찰독재 정권의 야당 파괴 공작에 총력으로 맞서 싸우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임 대변인은 “유동규(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의 진술 외에는 아무런 증거도 없는데 정 실장이 구속됐다”며 “유동규는 자신의 이해관계와 정치검찰의 입맛에 따라 허위진술을 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이어 “더욱이 정 실장은 수사에 성실이 응해왔고, 당 대표 정무조정실장으로 신원도 확실하다”면서 ‘증거인멸 및 도주 우려’를 들어 구속영장을 발부한 법원을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표적과 결론을 정해 놓고 없는 죄를 있는 것으로 만드는 수사는 정의가 될 수 없다”면서 “검찰과 대장동 일당이 짜 맞춘 진술과 정황이 진실이 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것이 윤석열 대통령이 원하는 정의입니까. 윤석열 정권의 정의는 이미 무너졌다”고 덧붙였다.

임 대변인은 브리핑 후 기자들과 만나 ‘이 대표의 최측근 인사 2명이 구속됐다. 이 대표의 입장 표명이 예정됐느냐’는 질문에 “아직은 대표가 입장을 낼 계획은 없다”며 “현재로서는 이와 관련한 당 차원의 회의 일정도 잡힌 게 없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도 정 실장 등 이 대표 측근 당직자들을 당 차원에서 변호해 나갈 계획이냐’는 질문에는 “결국 검찰의 칼날이 당 대표에게로 향하고 있기 때문에 당에서 대응하는 것”이라고 답했다.

박찬대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에서 “신원이 확실하고, 수사에 성실하게 임했으며, 압수수색까지 여러 차례 이뤄져 도주나 증거인멸 우려가 없음에도 이런 결정이 내려진 데 대해 깊은 유감의 뜻을 밝힌다”며 “이번 구속 결정이 검찰에게 주어지는 면죄부가 될 수 없고, 유죄의 증거는 더더욱 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검찰은 사실관계도 틀린 엉터리 구속영장을 청구하며 정치수사, 조작수사를 이어가고 있다”면서 “정 실장의 결백은 머지않아 법정에서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지난 1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성동훈 기자

정진상 더불어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이 지난 1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성동훈 기자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