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퇴진 집회에 야당 의원들 참석 겨냥 “헌정 질서를 흔드는 주장에 동조, 바람직 안 해”

문광호·심진용 기자

정진석 “레드 라인 넘어섰다”

야 “시민 자격으로 참여한 것”

대통령실이 20일 더불어민주당 일부 의원들이 윤석열 대통령 퇴진을 주장하는 촛불집회에 참가한 것에 대해 “국회의원들이 헌정 질서를 흔드는 주장에 동조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집회의 자유는 보장받아야 하지만 헌정질서를 흔드는 주장은 누구에게도 도움 되지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안민석·강민정·김용민·양이원영·유정주·황운하 민주당 의원과 민형배 무소속 의원은 지난 19일 ‘김건희 특검·윤석열 퇴진 촛불대행진’ 집회 연단에 올랐다. 안 의원은 “윤 대통령은 10·29 이태원 참사에 책임지고 공개 사과해야 한다”며 정부·여당에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와 특별검사 도입을 수용하라고 주장했다.

여당은 ‘대선 불복’이라고 비판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이 ‘레드 라인’을 넘어섰다”며 “윤석열 대통령이 도대체 무슨 잘못을 한 게 있단 말인가”라고 물었다. 정 위원장은 “민주당은 대장동 비리, 대장동 검은돈의 중심에 서 있는 이재명 대표를 구출하기 위해, 아스팔트 위에서 ‘윤석열 정권 퇴진’을 외치며 결의를 다지고 있다”고 했다.

정 위원장은 민주당 의원들이 인질이 인질범에게 동조하는 현상을 가리키는 범죄심리학 용어인 ‘스톡홀름 증후군’에 걸린 것 같다고 언급했다. 그는 “민주당 의원들이 정신을 좀 차렸으면 한다”며 “자신들을 인질 삼아 사지(死地)를 탈출하려는 이재명을 구하겠다는 비이성적 ‘스톡홀름 증후군’에서 벗어나기 바란다”고 했다.

촛불집회에 대해서는 “취임 6개월 된 대통령에게 탄핵, 퇴진이 말이 되는 소리인가. 이건 대선 불복”이라고 했다. 이어 “문재인 정권이 5년 동안 엉망으로 만든, 외교 안보 경제를 정상화시키려고 동분서주하고 있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박정하 수석대변인은 “촛불집회에 달려간 민주당 의원들은 촛불의 추억에 취한 것 같다”며 “조심해라, 자빠진다”고 경고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노상 정권 흔들기 구실만을 찾아왔기에 이태원 참사 역시 그들 눈에는 정치적 목적을 이루려는 또 하나의 좋은 소재로밖에 보이지 않는 듯하다”며 “정권 퇴진, 대선 불복이 몇몇 의원의 돌출적인 행동인지, 민주당의 공식 입장인지 지도부의 입장을 요구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민에 의해 선출된 헌법기관이자 입법기구인 의원들이 자의로 하는 정치 행동에 대해 당이 가타부타 사전에 통제할 수 없다”며 “당원 중 촛불집회에 뜻을 같이하는 이는 누구나 시민 자격으로 참여할 수 있다”고 반박했다.

박 원내대표는 여당의 비판에 “밥을 먹다가 돌을 씹어도 이재명 대표 탓이고, 돌부리에 걸려 넘어져도 민주당 탓을 하는 등 모든 사안을 음모론으로 왜곡하고 확대하려는 것이 국민의힘의 무책임한 태도”라고 말했다.


Today`s HOT
러시아 미사일 공격에 연기 내뿜는 우크라 아파트 인도 44일 총선 시작 주유엔 대사와 회담하는 기시다 총리 뼈대만 남은 덴마크 옛 증권거래소
수상 생존 훈련하는 대만 공군 장병들 미국 컬럼비아대학교 불법 집회
폭우로 침수된 두바이 거리 인도네시아 루앙 화산 폭발
인도 라마 나바미 축제 한화 류현진 100승 도전 전통 의상 입은 야지디 소녀들 시드니 쇼핑몰에 붙어있는 검은 리본
경향신문 회원을 위한 서비스입니다

경향신문 회원이 되시면 다양하고 풍부한 콘텐츠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 퀴즈
    풀기
  • 뉴스플리
  • 기사
    응원하기
  • 인스피아
    전문읽기
  • 회원
    혜택